2012-06-05 09:22
서울시, 환경상 대상 ‘성대골 어린이도서관’ 선정
서울--(뉴스와이어) 2012년 06월 05일 -- ‘2012 서울시 환경상’ 대상에 마을공동체를 중심으로 절전운동을 펼치며 자발적인 에너지 절약을 실천한 ‘성대골 어린이도서관’이 선정됐다.

서울시는 5일(화) 동대문역사문화공원 이벤트홀에서 대상을 차지한 ‘성대골 어린이도서관’을 비롯해 시민·단체·기업 등 총 21팀에게 ‘2012 서울특별시 환경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시상식은 환경의 날 기념 ‘환경한마당’ 행사 중 개최됐다.

서울특별시환경상은 서울의 환경을 맑고 푸르게 조성하는데 기여한 공이 큰 개인·단체·기업을 발굴해 격려함으로써 환경보전 실천 의식을 확산시키고자 1997년부터 매년 시상해오고 있는 것으로서 올해 16회째를 맞는다.

서울특별시환경상은 5개 분야에 대상1, 최우수상 5, 우수상 15명총 21명을 시상하고 있으며, 올해는 시민의 자발적인 에너지 절약 실천을 유도하기 위해 에너지절약분야를 신설했다.

이날 시상식에는 박원순 시장이 참석해 5개 분야 21명(팀)에게 상패를 수여하고, 서울의 환경을 보호하고 푸르게 가꾸는데 기여한 이들에 축하의 인사말을 전한다.

시는 수상자 선정을 위해 학계, 전문가, 언론 등 총 14명의 공적심사위원단을 구성, 현장조사 및 전문연구기관 기술검토 절차 등 엄정한 심사를 통해 최종 선정했다.

영예의 대상을 차지한 성대골 어린이도서관은 시민단체 ‘희망동네’와 동작구 상도 3, 4동 지역주민들의 모금을 통해 만들어진 민간도서관으로서 ’10년 10월 21일 개관이래 에너지 절약을 위해 적극적인 노력을 펼쳐왔다.

특히 성대골 어린이도서관은 도서관 회원 각 가정의 전년도 대비 전기사용량을 그래프로 표시하고 회원 가구당 20%의 전기절약을 목표로 온 가족이 에너지지킴이가 돼 멀티탭 사용에 의한 대기전력 차단 등 ‘성대골 절전소’ 프로젝트인 절전운동을 전개하고 있다.

실제로 ‘성대골 절전소’ 운동에 ’12년 1월 15가구, 2월 33가구, 3월 42가구가 참여해 780Kwh의 에너지를 절감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래프에 아이들의 이름을 붙여 어려서부터 절전의식을 높이도록 하는 것은 물론 온가족이 즐겁게 에너지 절약을 실천해 나가도록 했다.

서울시에서는 에너지를 절약하고 태양광 보급 등 신재생에너지 생산확대를 통해 원전하나가 생산하는 만큼의 에너지를 절감하는 ‘원전하나 줄이기’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성대골 어린이도서관의 ‘성대골 절전소 운영’은 마을공동체 에너지절약 실천의 모범사례로 평가되고 있다.

성대골어린이도서관의 김소영 관장은 “에너지 실천활동을 시작한지 얼마되지 않지 않았는데 큰 상을 받게 되어 너무 감사하다”며, “회원모두가 앞으로도 더 열심히 에너지 절약 실천에 앞장서 나가겠다”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서울시 환경상 각 부문별 최우수상은 총 5팀으로서 녹색기술분야에 아리수정수센터 고도정수처리시설의 성공적인 시운전과 기술이전에 기여한 (주)삼천리엔바이오, 에너지절약분야에 저소득가구를 지원하는 나눔발전소 사업을 추진한 (사)에너지나눔과평화가 선정됐다.

또, 환경보전분야에는 숲 가꾸기 활동과 친환경 그린오피스를 구현한 유한킴벌리, 조경생태 분야에 롯데몰 김포공항점 스카이파크에 자연친화적 녹지공간을 조성한 롯데건설(주)cm 사업본부, 푸른마을분야에 폐기물이 가득하던 문래동의 건물옥상을 시민이 함께 가꾸는 텃밭으로 조성한 (사)여성환경연대가 차지했다.

녹색기술분야 최우수상을 수상하는 (주)삼천리엔바이오는 서울시 아리수정수센터 고도정수처리시설의 성공적인 시운전 및 기술이전을 통해 건강하고 맛있는 아리수를 공급하는데 공헌했으며, 정수센터내의 배출수 처리시설, 물재생센터의 종합시운전 및 운영관리를 통해 한강 수질보전에 기여했다.

또한, 에너지 절약을 위해 앞장서는 대표적인 단체인 (사)에너지나눔과 평화는 에너지절약분야 최우수상 수상대상 단체로 사회환원형 공익발전소인 ‘나눔발전소’ 사업을 추진해 지자체, 기업, 시민의 후원금과 금융권 프로젝트파이낸싱을 통해 태양광발전소(1.2MW급)를 설치, 현재까지 총1,567,789kg의 탄소저감효과와 2억4천4백만원의 에너지복지기금을 조성해 에너지빈곤층을 지원하고 있다.

환경보전분야 최우수상 수상 기업인 유한킴벌리는 1970년 창립이래 숲을 가꾸고 보호하는 환경보전 활동과 친환경적인 ‘그린 오피스’ 사무환경조성과 환경친화적인 사내문화를 활성화해 환경 경영을 실천하고 있다.

김포공항 내에 조성된 김포스카이파크 테마파크 시공사인 롯데건설(주)cm사업본부는 풍부한 녹지를 바탕으로 서울시민, 공항이용객 등 다양한 세대가 함께 즐기고 체험할 수 있는 녹색여가공간을 조성해 조경생태분야 최우수상을 수상하게 됐다.

2007년부터 초등학교의 어린이 텃밭생태교실을 운영하고 있는 (사)여성환경연대는 오래된 철공단지가 자리 잡고 있는 문래3가 54-41 건물 옥상을 2011년 3월 각종 공사자재, 폐기물이 넘쳐나던 곳을 깨끗하게 정리하고 녹화했을 뿐만 아니라 마을주민이 함께 가꾸는 텃밭으로 조성해 이웃간에 소통하는 ‘사이좋은’ 마을모델을 만드는데 기여, 푸른마을 분야의 최우수상 수상자로 선정됐다.

우수상은 총15단체(명)로 녹색기술분야에 KC코트렐(주), 삼화페인트공업(주), 에너지절약분야에 지향초등학교 에코스쿨 꿈동이, 전국녹색가게운동협의회, 환경보전분야에 노을공원시민모임, 관악산숲가꿈이, 김광철(개인), (주)대지를위한바느질, 조경생태분야에 SK임업(주), (주)비오이엔씨, 고려조경(주), 푸른마을분야에 경관협정운영회, 마포도시농업네트워크, 이철선(개인), 이화동 주민자치위원회가 수상자로 선정됐다.

한편 환경한마당 행사에선 환경상시상식에 이어 쿨비즈 확산 MOU 체결 및 선포식, 쿨비즈 패션쇼와 쿨비즈 시민참여 캠페인이 개최된다.
  • 언론 연락처
  • 서울특별시
    기후환경본부
    환경정책과
    이소연
    02-2115-7480
서울특별시청 전체 보도자료 보기
이 뉴스는 기업이 뉴스와이어를 통해 발표한 보도자료입니다. 언론 매체와 블로그는 보도를 목적으로 이 보도자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도자료 등록 안내
언론 연락처

서울특별시
기후환경본부
환경정책과
이소연
02-2115-7480
http://www.seoul.go.kr

이 보도자료 관련 분야

에너지/환경  환경  정책/정부  지방자치단체  수상/선정  서울

관심 분야 보도자료 구독 방법

가입하면 관심 분야 보도자료를 마이 뉴스와 이메일로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과 RSS로도 가능합니다.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안내

뉴스와이어는 4천여개 언론매체에서 일하는 1만7천여명의 기자에 보도자료를 배포해 언론이 보도할 수 있게 합니다.

해외 보도자료 배포 안내
비즈니스와이어와 제휴해 해외 언론에 보도자료를 배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