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경제인연합회 Logo
2012-06-07 11:00
나눔 문화 확산을 위한 거대한 소통의 장 열려
  • - 시민단체-기업-정부가 사회공헌을 위해 머리를 맞대다
서울--(뉴스와이어) 2012년 06월 07일 -- 우리 사회의 나눔 문화 확산을 위해 시민단체, 기업, 정부 등 각계 사회공헌 전문가들이 모여 성공사례를 공유하고, 파트너십을 강화하는 거대한 소통의 장이 열렸다.

한국NPO공동회의, 전국경제인연합회, 특임장관실, 행정안전부는 공동으로 6월 7일~8일 양일간 백범기념관에서 시민단체-기업-정부가 함께하는 ‘2012 소통과 나눔 파트너십 페어’를 개최했다. 특히, 이번 행사는 4개 기관이 지난해까지 각각 치러오던 사회공헌 관련 행사를 한 곳에 모은 첫 행사이고, 양일간 2,000여명의 국내 사회공헌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거대한 소통과 네트워킹의 장이 마련되었다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고 전경련 관계자는 밝혔다.

이날 개막식에서 한국NPO공동회의 박동은 공동대표는 “경제성장과 더불어 NPO들이 비약적으로 성장했음에도 불구하고, 기관간의 정보교류 체계가 없어 협력적 파트너십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는데, 이번 행사를 통해 이러한 문제점들이 완화되기”를 기대했다.

허창수 전경련 회장은 “최근 우리 사회와 경제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최우선 화두는 소통과 나눔”이라고 지적하고, “파트너십 페어를 통해 기업의 자본과 경영노하우, NPO의 전문성과 지역사회 네트워크, 정부 지원정책 간의 파트너십이 강화되어 우리 사회에 나눔 문화가 확산되는 좋은 계기가 되기”를 희망했다.

고흥길 특임장관은 “이번 행사가 시민사회 서로 간의 벽을 허물고, 소통과 나눔으로 새로운 시대를 함께 열어나가기 위해 마련되었다”고 강조하며, “시민사회단체, 기업, 정부의 그동안 활동을 되돌아보고, 정보교류를 통해 시민사회가 활성화되고, 소통과 나눔의 문화가 정착되기”를 바랬다.

이삼걸 행안부 차관은 “시민단체, 기업, 정부간 폭넓은 소통을 통해 서로의 입장을 이해하고, 장점을 벤치마킹함으로써 국민이 보다 행복해지는 시너지효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당부했다.

한편, ‘소통과 나눔 파트너십 페어’는 6월 7일 첫째날 개막식을 시작으로, 사회공헌 성공사례 발표회 격인 ‘소통과 나눔 컨퍼런스’, 6월 8일에는 기업-NPO 협력 강화를 위한 ‘정책토론회’와 ‘사회공헌 파트너십 페어’로 구성되었다.

‘소통과 나눔 컨퍼런스’에서는 모금·자원개발, 해외사업, 다문화·아동복지, 보건의료, 자원봉사 등 5개 섹션별로 기업과 NPO단체 등 총 20개단체의 우수 사업사례가 소개되었다. 기업 사례로는 ▲LG의 케냐, 에티오피아 등 저개발국가 자립 지원 ‘Hope School/Village/Family‘, ▲삼성의 중학생 학습지원 ‘드림클래스’, ▲아모레퍼시픽의 여성 암환우 지원 ’Make up Your Life', ▲현대제철의 ‘희망의 집수리’ 등의 프로그램이 소개되었다. NPO 사례로는 ▲다일복지재단의 캄보디아 수상빈민촌 ‘배(ship)’ 지원, ▲한국컴패션의 해외 1:1 결연을 통한 ‘전인적 어린이 양육’, ▲월드비전의 ‘아동옹호사업’ 등이 발표되었다.

‘사회공헌 파트너십 페어’에서는 해외사업, 다문화·아동복지, 보건의료·환경 3개 섹션별로 미래숲, 한국백혈병소아암협회, 열매나눔인터내셔널 등 21개의 NPO단체가 사업제안서를 발표한다. 이 페어는 기업과 NPO간 실질적인 파트너십 체결을 지원하기 위해 전경련이 2009년부터 기업과 파트너십이 없는 비영리기관의 우수 사회공헌 프로그램을 발굴해 기업 사회공헌 담당자들에게 소개하는 사업이다.

공식 페어 프로그램 외에도 백범기념관 홀에서는 200여개 참여 기업, NPO단체의 국내·외 사회공헌 활동을 한눈에 볼 수 있는 포스터 전시회가 개최되고, 참가한 단체의 사회공헌 사업사례집도 제작되어 무료 배포되었다.

한편, 이 날 개막식에는 전경련 허창수 회장, 박동은 한국NPO공동회의 공동대표, 고흥길 특임장관, 이삼걸 행정안전부 차관 등 기업, 시민단체, 정부, 대학교 등 200개 기관, 약 650여명이 참석했다.
  • 언론 연락처
  • 전국경제인연합회
    사회본부 사회공헌팀
    김영미 선임조사역
    3771-0290
전국경제인연합회 전체 보도자료 보기
이 뉴스는 기업이 뉴스와이어를 통해 발표한 보도자료입니다. 언론 매체와 블로그는 보도를 목적으로 이 보도자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도자료 등록 안내
언론 연락처

전국경제인연합회
사회본부 사회공헌팀
김영미 선임조사역
3771-0290
http://www.fki.or.kr

이 보도자료 관련 분야

경제  경제동향/정책  행사  서울

관심 분야 보도자료 구독 방법

가입하면 관심 분야 보도자료를 마이 뉴스와 이메일로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과 RSS로도 가능합니다.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안내

뉴스와이어는 4천여개 언론매체에서 일하는 1만7천여명의 기자에 보도자료를 배포해 언론이 보도할 수 있게 합니다.

해외 보도자료 배포 안내
비즈니스와이어와 제휴해 해외 언론에 보도자료를 배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