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경제연구원 Logo
2012-06-10 12:00
현대경제연구원 ‘에코부머의 3대 경제난 : 취업난, 신용난, 주거난’
서울--(뉴스와이어) 2012년 06월 10일 -- 에코부머(1979~1985년생)는 베이비부머(1955~1963년생)의 자녀세대로서 2010년 현재 약 510만 명의 거대 인구집단이다. 이들은 2012년 현재 만 27~33세로서 본격 사회진입을 앞두고 있으며, 인구통계 측면에서 향후 한국 사회와 경제를 이끌어 갈 주력 세대이다. 에코부머는 부모 세대의 소득 증가에 힘입어 경제적으로 풍요로운 환경에서 성장하였다. 부모 세대 성장기 보다 약 10배 이상 높은 1인당 GNI 시대에서 부모 세대의 성장기에는 생각하지도 못한 자동차, 이동전화, 해외여행 등의 소비를 생활화하고, 인터넷 등 디지털 환경에 매우 익숙해져 있다. 그들은 또한 개인주의적 성향이 강하고 감성, 문화,유행 등에 민감하며, 동시에 인터넷을 이용하면서 기존의 사회질서를 강력히 거부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에코부머는 부모세대의 기대에 부응하여 높은 수준의 교육을 받았다. 대학진학률의 경우 부모세대의 30%대 보다 2.5배 이상 높은 80% 수준이며, 조기 어학연수 및 해외유학 등을 통하여 외국어 구사 능력이 뛰어나고, 글로벌 마인드도 지니고 있다.

하지만 에코부머는 현재 경제난 속에서 고통스러운 ‘사회진입기’를 맞이하고 있다. 첫째, 높은 수준의 교육에도 불구하고 취업시장의 수요자와 공급자간의 학력 미스매치 현상으로 니트(NEET)족이 급증하는 등 심각한 취업난을 겪고 있다. 니트의 원인도 최근 단순히 ‘쉼’이라고 응답한 비중이 급증하고 있는데, 이는 그만큼 그들의 취업의 어렵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둘째, 최근 대학이상 졸업자의 취업률이 크게 악화되자 그동안 빠르게 늘어난 학자금대출 상환이 어려워지고 있다. 학자금 대출 연체자가 늘고 이에 따른 ‘신용유의자’가 급증하는 등 에코부머의 신용 건전성이 문제되고 있다. 셋째, 베이비부머 사회진입 당시에 비해 크게 높아진 주거비용 등으로 인해 독자적인 주거생활이 어려워지고 있다. 특히 에코부머의 취업이 어려운 상황에서 높아진 주거비 부담은 결혼을 어렵게 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만일 에코부머의 사회진입이 원만하지 않을 경우 경제·사회적 활력이 떨어질 가능성이 높다. 먼저 20대 후반의 미혼비율 급증으로 에코부머의 결혼이 지연되고 쉽게 가정을 이루기 어렵게 될 경우 인구감소 추세를 가속시킬 수 있다. 또한 가장 활발한 소비단계에서 소비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할 경우 내수침체가 장기화되고, 사회경험 부족 등으로 향후 주력세대의 경쟁력 약화가 예상된다. 그리고 세대간 일자리 갈등 문제가 심화되는 한편 부모세대에 경제적으로 의존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부모세대마저 궁핍화시킬 가능성이 크다. 에코부머의 안정적 사회정착을 유도할 수 있는 첫 단추가 그들의 일자리 마련이다. 부모 세대와 다른 사회적·경제적 환경에서 성장한 에코부머이기에 새로운 시각에서 우리 사회에 자리잡도록 할 필요가 있다. 특히 현재의 경제여건과 이들의 강점을 활용하여 글로벌 시장, 기술, 문화 등 창조적 역할을 할 수 있는 곳에서 일자리를 찾을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이 절실하다. [현대경제연구원 경제연구본부 박덕배 전문연구위원]

*위 자료는 현대경제연구원이 발표한 보고서의 주요 내용 중 일부 입니다. 언론보도 참고자료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언론 연락처
  • 현대경제연구원
    경제연구본부
    박덕배 전문연구위원
    2072-6216
    Email 보내기
현대경제연구원 전체 보도자료 보기
이 뉴스는 기업이 뉴스와이어를 통해 발표한 보도자료입니다. 언론 매체와 블로그는 보도를 목적으로 이 보도자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도자료 등록 안내
언론 연락처

현대경제연구원
경제연구본부
박덕배 전문연구위원
2072-6216
Email 보내기
http://www.hri.co.kr

이 보도자료 관련 분야

경제  경제동향/정책  조사연구  서울

관심 분야 보도자료 구독 방법

가입하면 관심 분야 보도자료를 마이 뉴스와 이메일로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과 RSS로도 가능합니다.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안내

뉴스와이어는 4천여개 언론매체에서 일하는 1만7천여명의 기자에 보도자료를 배포해 언론이 보도할 수 있게 합니다.

해외 보도자료 배포 안내
비즈니스와이어와 제휴해 해외 언론에 보도자료를 배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