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모진 Logo
2012-06-13 09:37
전세계 VIP와 만나고 싶다면…이 직업에 주목하라
  • - 외국인관광 1000만 시대, 여행 국제회의 등 다양한 목적으로 방한 외국인 증가
    - 외국인관광 산업 인력 부족, 유능한 전문가 육성 필요
서울--(뉴스와이어) 2012년 06월 13일 -- 바야흐로 외국인관광 1000만 시대. 여행, 국제회의, 비지니스, 의료관광, 한류문화체험 등 다양한 목적으로 한국을 방문하는 외국인관광객들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여수세계박람회, G50 등의 세계적인 행사들도 연이어 개최되고 해외 바이어들의 국내 주요 기업들의 산업시찰도 활성화되면서 외국인 VIP들의 입국소식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다. 이러한 외국인 방한 트렌드에 발맞추어 외국인관광 관련 직업군이 새로운 유망직종으로 주목받고 있다.

1. 외국인가이드를 하고 싶다면 이것부터! 관광안내통역사.

관광통역안내사는 국내를 여행하는 외국인들을 통솔해 관광지 및 관광대상물을 설명하고 소개하면서 여행의 편의를 제공하는 직업이다. 직접적으로 외국인들과 커뮤니케이션 하면서 한국의 문화를 소개하는 직업이기 때문에 외국어는 기본이고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능력 및 다양한 상황 발생에 대한 현장 대응 능력 역시 필수다. 해당 관광지의 문화와 역사에 대한 이해도도 높아야 한다.

관광안내통역사로 활동하기 위해서는 외국어 뿐만 아니라 국가에서 공인한 관광통역안내사 자격증도 필히 획득해야 한다. 현행법상 해당 자격증이 없이 국내에서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 가이드 활동이 불법이기 때문이다.

관광안내통역사는 특별히 나이에 구애받지 않고 오랜 기간 현장에서 활발히 활동할 수 있으며 고소득 전문직, 자유직종으로 관광통역 외에도 동시통역, 순차통역, 무역통역, 일반 통역, 전문통역, 번역 등 여행사에 소속 또는 프리랜서로 활동할 수가 있어 그 활동범위가 매우 넓은 직종 중 하나다.

2. 의료 전문지식에 풍부한 관광지식까지! 의료관광코디네이터.

올해 전세계 의료관광 시장 규모가 1천억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면서 의료관광산업이 새로운 국가 성장동력으로 인식되고 있다. 국내의 경우 지난해 방문한 해외 관광객들이 지출한 의료관광금액은 7220만 달러로 전년 대비 46.2%나 늘었다고 한다. 아직 전세계적인 규모에서 보면 국내의 비중이 크진 않지만 그 성장속도를 감안했을 때 그 잠재 가능성이 매우 크다고 볼 수 있다.

의료관광산업이 발전하면서 가장 주목받는 직업의 하나는 바로 의료관광코디네이터다. 한국고용정보원이 선정한 차세대 직업 55개 중 하나로 선정된 의료관광코디네이터는 의료전문지식과 외국어능력을 지니고 외국인 환자들과 커뮤니케이션하며 진료 일정 조율과 의사 간호사들을 서포트하고 환자 및 동반 가족들의 국내 체류, 관광안내, 항공권 구매, 숙박 알선 등을 지원하는 업무를 진행한다. 현재 치료상담과 통역이 전부 가능한 의료관광코디네이터들이 많이 부족한 상황이라 정부기관과 대학, 의료관련 민간기업들에서 전문의료관광코디네이터들을 양성하는 프로그램들을 운영 중이다.

3. 전세계에 한국을 알린다! 국제관광홍보 전문가.

국제관광홍보 전문가는 국내 관광자원을 개발, 외국에 소개하는 직업으로 외국인 관광객 유치를 통한 외화획득에 기여할 뿐만 아니라 국가의 이미지를 홍보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국제관광홍보 전문가는 국내 관광상품의 개발 및 국내 관광 수용태세의 개선에 대한 전략적인 수립도 필요하고 여러 국제회의의 국내 개최 기획도 진행하는 업무를 담당한다. 국내 관광상품을 개발하여 해외광고 및 해외 홍보를 위한 방안을 연구하여 해외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것 가장 주요 업무이며, 외국인 여행업자, 언론인 등을 초청하여 국내 관광상품을 홍보하고 국제 이벤트 개최를 유도하기도 한다.

국제관광홍보 전문가는 국내 관광상품을 인쇄 출판을 통하여 만들기도 하지만 TV 및 인터넷을 통한 홍보 자료를 만들기도 한다. 기본적인 상품개발이 기획되면 하나의 프로젝트에 참여할 여러 업체(출판사, 기획사)를 섭외하여 최고의 전문가들로 팀을 구성 작업하게 된다. 호텔 및 여행사, 국제회의 산업관련 업계, 카드 업계 및 여행사 투어 컨덕터로도 활동 가능하다. 국제관광홍보 전문가는 해외 커뮤니케이션이 많은 직업이라 야근이나 밤샘근무가 있을 수 있으며 출장도 잦은 편이다. 국제회의 및 이벤트 참가를 통해 세계 여러 사람들과 문화를 접하면서 시야도 넓힐 수 있어 창의성과 추진력을 가진 사람들에게 적합한 직업이다.

외국인 VIP 의전 전문여행사 코스모진 정명진 대표는 “국제 회의 및 이벤트, 의료관광산업 등 외국인관광 관련 산업이 발달하면서 그에 따른 인력수요도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며 “경쟁력있는 외국어 실력과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관광산업 분야에 도전한다면 더 많은 기회가 열릴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 언론 연락처
  • 코스모진 홍보대행
    피알브릿지
    김용준
    02-783-6709
    Email 보내기
코스모진 전체 보도자료 보기
이 뉴스는 기업이 뉴스와이어를 통해 발표한 보도자료입니다. 언론 매체와 블로그는 보도를 목적으로 이 보도자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도자료 등록 안내
언론 연락처

코스모진 홍보대행
피알브릿지
김용준
02-783-6709
Email 보내기

이 보도자료 관련 분야

레저  관광/여행  기타  서울

관심 분야 보도자료 구독 방법

가입하면 관심 분야 보도자료를 마이 뉴스와 이메일로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과 RSS로도 가능합니다.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안내

뉴스와이어는 4천여개 언론매체에서 일하는 1만7천여명의 기자에 보도자료를 배포해 언론이 보도할 수 있게 합니다.

해외 보도자료 배포 안내
비즈니스와이어와 제휴해 해외 언론에 보도자료를 배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