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상청 Logo
2012-06-14 06:00
기상청, 풍력과 태양광 무선통신 적용한 산악기상관측시스템 첫 개발
서울--(뉴스와이어) 2012년 06월 14일 -- 기상청(청장 조석준)은 산악지역의 날씨를 관측하기 위해 친환경 신재생에너지를 이용한 ‘전원통신 독립형 산악기상관측장비’인 웨코시스템(WECO; Weather+Eco)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산사태, 산불 등 산림 재해가 많은 우리나라는 산악 기상정보가 필수적이지만 산악지역은 지형 여건상 전력과 통신시설이 열악하여 기상관측장비를 설치하고 운영하는데 어려움이 많았다. 이번에 개발된 산악 기상관측시스템은 전원은 자연 에너지를, 통신은 무선방식을 채용함으로써 이러한 문제가 거의 해소될 전망이다.

이번에 개발한 산악 기상관측시스템은 전력공급을 위해 풍력을 주발전원으로 이용하고 보조 발전원으로 태양광을 채용한 멀티발전시스템이다. 높은 고도에서 바람이 강하고 계곡풍이 많은 우리나라 지형에 적합하도록 제작되었다. 이 시스템은 풍향에 관계없이 초속 1.2m 미풍에도 전력 생산이 가능하며, 기상 관측장비의 소요전력량에 맞게 700W급으로 경량화 하였다. 또한 타워 부분은 1~2m 단위로 분리할 수 있어 운반 및 설치가 편리하도록 설계되었다. 현재 고창표준기상관측소에서 성능시험을 마친 상태다.

지금까지 신재생에너지를 이용한 여러 가지 발전시스템이 개발되었지만, 풍력과 태양광을 동시에 탑재하고 무선통신을 적용한 기상 관측장비를 개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기상청은 이 시스템을 산악지역 기상관측장비에 단계적으로 적용하고, 산악 기상관측망을 운영하는 다른 기관까지 확대하여 산림재해 예방을 위한 특화된 기상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또한 해외 수출과 후진국 지원을 통해 우리나라 기상 산업시장이 성장하는데도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언론 연락처
  • 기상청
    관측정책과
    과장 허복행
    02-2181-0692
    02-2181-0704
기상청 전체 보도자료 보기
이 뉴스는 기업이 뉴스와이어를 통해 발표한 보도자료입니다. 언론 매체와 블로그는 보도를 목적으로 이 보도자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도자료 등록 안내
언론 연락처

기상청
관측정책과
과장 허복행
02-2181-0692
02-2181-0704
http://www.kma.go.kr

이 보도자료 관련 분야

에너지/환경  신재생에너지  정책/정부  정부  개발  서울

관심 분야 보도자료 구독 방법

가입하면 관심 분야 보도자료를 마이 뉴스와 이메일로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과 RSS로도 가능합니다.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안내

뉴스와이어는 4천여개 언론매체에서 일하는 1만7천여명의 기자에 보도자료를 배포해 언론이 보도할 수 있게 합니다.

해외 보도자료 배포 안내
비즈니스와이어와 제휴해 해외 언론에 보도자료를 배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