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대학교 Logo
2012-06-17 14:40
충남대 최호석 교수팀, ‘Journal of Materials Chemistry’ 표지 논문에 선정
  • - 태양전지 상대전극용 탄소나노튜브/금속나노입자 하이브리드소재 합성 기술 개발
대전--(뉴스와이어) 2012년 06월 17일 -- 태양전지 상대전극용 탄소나노튜브/금속나노입자 하이브리드소재 합성 기술이 충남대 최호석 교수 연구팀에 의해 개발됐다.

충남대 화학공학과 최호석 교수 연구진(다오 반 드엉 박사과정생 외 3인)은 플라즈마 환원방식을 적용하여 상온 이온성 액체 내에서 다중벽 탄소나노튜브의 표면에 3~4 nm의 백금 나노입자들이 균일하게 안정적으로 부착된 탄소나노튜브/백금나노입자 하이브리드 소재를 성공적으로 합성했다. 또, 이를 기반으로 전도성 나노도료를 제조해 염료감응형 태양전지 상대전극을 개발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영국왕립화학회(RSC, Royal Society of Chemistry)에서 발간하는 재료화학분야의 세계적인 학술지인 ‘Journal of Materials Chemistry’지 28호의 표지 논문으로 선정됐다.

현재까지 염료감응형 태양전지 상대전극은 불필요하게 고가의 백금을 많이 사용하는 문제, 낮은 전기전도도와 전하전달저항의 문제, 장기간 반복사용에 따른 불안정성의 문제 등이 있었으나, 최호석 교수팀은 기존 스퍼터링공정에서의 백금사용량의 5%만을 사용하여 더 높은 전기전도도와 전하전달저항을 달성했다. 아울러 1000회의 반복시험에서도 전기화학반응의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었다.

이번에 개발된 기술은 향후 저가의 염료감응형 태양전지 개발 등에 적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특히, 전도성 도료형태로 개발되어 신축성 전극소재 개발 분야에 있어 중요한 기반기술로 활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최호석 교수는 지난 2008년 미국 약학 과학자회의에서 수여하는 ‘최고 인용 논문상’을 수상했으며, 2010년에도 제11회 중소기업기술혁신대전에서 ‘교과부 장관상’을 수상하는 등 연구력을 인정받고 있다.
  • 언론 연락처
  • 충남대학교
    홍보팀
    배병선
    042-821-5015
    Email 보내기
충남대학교 전체 보도자료 보기
이 뉴스는 기업이 뉴스와이어를 통해 발표한 보도자료입니다. 언론 매체와 블로그는 보도를 목적으로 이 보도자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도자료 등록 안내
언론 연락처

충남대학교
홍보팀
배병선
042-821-5015
Email 보내기
http://www.cnu.ac.kr

충남대학교  화학공학과 최호석 교수 (사진제공: 충남대학교)
충남대학교 화학공학과 최호석 교수
(사진제공: 충남대학교)
232x300
371x480
466x603
이 보도자료 관련 분야

교육  대학교  기술/IT  나노기술  개발  대전/충남

관심 분야 보도자료 구독 방법

가입하면 관심 분야 보도자료를 마이 뉴스와 이메일로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과 RSS로도 가능합니다.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안내

뉴스와이어는 4천여개 언론매체에서 일하는 1만7천여명의 기자에 보도자료를 배포해 언론이 보도할 수 있게 합니다.

해외 보도자료 배포 안내
비즈니스와이어와 제휴해 해외 언론에 보도자료를 배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