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 Logo
2012-06-17 17:07
농경지 가뭄, 효과적 물관리 방안
수원--(뉴스와이어) 2012년 06월 17일 -- 농촌진흥청(청장 박현출)은 최근 고온과 가뭄으로 인한 농작물 피해 최소화를 위해 농경지의 효과적인 물관리 방안을 발표했다.

5월 이후 고온이 지속되고 강수량은 68 % 감소하면서 일부 지역에서는 모내기가 늦어지고 밭작물의 생육이 부진하며 원예작물에는 고온성 병해충 발생량이 증가해 피해가 우려되는 상황이다.

6월 중순까지는 비가 흡족하게 내리지 않을 것이라는 예보가 있어, 가뭄 해소 전까지는 농경지의 효과적인 물관리가 필요한 때이다.이에 농촌진흥청은 농경지의 효과적인 물관리로 가뭄으로 인한 농작물의 피해를 최소화할 것을 당부했다.

모를 심은 논은 모가 시들지 않도록 물관리를 하고, 특히 논물이 새어나가지 않도록 논둑관리를 철저히 한다. 보리, 밀은 장마 전에 수확해서 적정 수분이 되도록 건조 후 15℃ 이하에 보관한다.

콩 재배농가는 파종시기를 6월 하순까지 늦춰 파종하되 파종량은 늘리고, 이미 파종을 끝낸 농가는 신속히 물을 공급해준다. 과수 재배농가는 과실 비대를 위해 일주일 간격으로 20∼30mm의 물을 공급한다.

또한 토양에는 흑색비닐을 덮어 수분의 증발과 토양 유실을 줄인다. 특히 모내기 한계기까지 물 공급이 어려운 지역은 다른 작물을 파종한다.

벼의 한발 피해를 줄이기 위해서는 관수와 동시에 질소를 웃거름으로 주고, 고추, 수박, 오이 등 과채류는 요소 0.2 %액 또는 4종의 비료를 잎에 뿌려준다.

농촌진흥청 재해대응과 김영수 과장은 “가뭄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기상과 영농상황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하는 한편, 농업인에 대한 영농기술 지원과 유관기관과의 협력을 강화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 언론 연락처
  • 농촌진흥청
    재해대응과
    정동완 지도사
    031-299-2702
농촌진흥청 전체 보도자료 보기
이 뉴스는 기업이 뉴스와이어를 통해 발표한 보도자료입니다. 언론 매체와 블로그는 보도를 목적으로 이 보도자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도자료 등록 안내
언론 연락처

농촌진흥청
재해대응과
정동완 지도사
031-299-2702
http://www.rda.go.kr

이 보도자료 관련 분야

농수산  농업  정책/정부  정부  조사연구  인천/경기

관심 분야 보도자료 구독 방법

가입하면 관심 분야 보도자료를 마이 뉴스와 이메일로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과 RSS로도 가능합니다.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안내

뉴스와이어는 4천여개 언론매체에서 일하는 1만7천여명의 기자에 보도자료를 배포해 언론이 보도할 수 있게 합니다.

해외 보도자료 배포 안내
비즈니스와이어와 제휴해 해외 언론에 보도자료를 배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