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전경련, 기업 R&D 조세 지원 1%p 줄이면 국가 경제 10년간 4조원 순손실

2012-07-01 11:05
전국경제인연합회 제공

서울--(뉴스와이어) 2012년 07월 01일 -- 기업 연구개발(R&D) 투자에 대한 조세 지원을 축소하면 당장의 세수 확대에는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 경제 성장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지원을 축소해서는 안 된다는 분석 결과가 발표되었다. 최근, 일각에서 대기업이 R&D 투자 세액 공제 혜택을 많이 받고 있다는 의견이 있기에 관심이 커지고 있다.

R&D 조세 지원 감소는 경제 성장을 저해

전경련은 한양대 하준경 교수에 ‘R&D 투자와 경제 성장의 관계’ 연구를 의뢰한 결과, 기업의 R&D 투자에 대한 세액 공제율을 1%p 낮춘다면, 투자 유인이 떨어지기 때문에 국내 총생산이 0.062%p 감소할 수 있다고 밝혔다.

즉, 2010년 기준 32조원 규모의 기업 R&D 투자에 대한 세액 공제율을 6%에서 5%로 낮추면, 당장 세수(稅收)는 3,200억원 가량 증가할 수 있으나 이에 따른 경제 성장률 하락으로 최대 7,200억원의 손실이 발생하여, 결국 국가 경제에 연간 약 4,000억원의 순손실을 끼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세수증가 1원당 2.2원의 손실을 초래할 수 있는 비효율적인 상황이라고 할 수 있다.

* 경제 성장 및 기술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총요소생산성(Total Factor Productivity)’을 활용함. 총요소생산성은 기술도, 자본투자, 노동생산성 등을 복합적으로 반영한 생산 효율성 수치임. 총요소생산성이 경제 성장에 미치는 영향은 1990년대 초반22%에서 2000년대 후반 61%로 증가하며 비중이 커지고 있음

기업은 R&D 세액 공제 6원을 받고 100원을 투자했다

기업은 R&D 분야에서 세액 공제 6원을 받고 100원을 투자했던 것으로 밝혀졌다. (16.6배) 실제로, 2010년에 기업은 R&D 분야에 32조원을 투자하였고 세액 공제액은 5.9%에 해당하는 1.9조원이었다. 한편, 기업 R&D 투자액 대비 세액 공제액의 비율이 ’08년 6.3%에서 ’10년 5.9%로 낮아져, 기업 R&D 투자 유인책 보강에 대한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최근, 한국은 기술 선진국과의 격차를 급격히 줄이는 추세

하준경 교수는 “글로벌 금융 위기 등 세계적인 경기 불황에도 우리 기업은 신성장동력 발굴 의지와 정부 지원 정책에 힘입어 R&D 투자를 지속해왔고, 그 결과 기술 최강국(연구에서는 미국으로 가정)과의 격차가 급격히 줄어들고 있으며 글로벌 시장에서 우리 기업이 선전하고 있는 것”이라고 언급하였다.

한편, “일본의 경우, 1991년 기술 최강국 대비 수준 83%로 정점을 기록한 후 최근 73%에 정체하여, 지속 상승하는 우리나라와는 상반되는 상황을 보이고 있다. 최근의 기술 향상 기조를 유지, 강화하기 위한 정책적 노력이 지속된다면, 기술 선진국 따라잡기 속도는 더욱 빨라질 것이다”고 설명하였다.

또한, 전경련 임상혁 산업본부장은 “지난 10년간, 기업 R&D 분야에서만 일자리가 11만개 늘어났다. 이처럼, R&D 세액 공제 등의 정책을 지속적으로 유지하여 기업이 R&D 투자를 확대하고 경제 성장을 견인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전국경제인연합회 개요
전국경제인연합회는 1961년 민간경제인들의 자발적인 의지에 의해 설립된 순수 민간종합경제단체로서 법적으로는 사단법인의 지위를 갖고 있다. 회원은 제조업, 무역, 금융, 건설등 전국적인 업종별 단체 67개와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대기업 432개사로 구성되어 있으며 여기에는 외자계기업도 포함되어 있다. 설립목적은 자유시장경제의 창달과 건전한 국민경제의 발전을 위하여 올바른 경제정책을 구현하고 우리경제의 국제화를 촉진하는데 두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fki.or.kr

전국경제인연합회
산업본부
미래산업팀
김민성 조사역
02-3771-0360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발표한 보도자료입니다. 언론 매체와 블로거는 보도를 목적으로 이 보도자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도자료를 발표할 생각이세요?

뉴스와이어는 국내 최강의 보도자료
배포 플랫폼입니다.

무료 가입하기

서비스 개요

회원이세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