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고용노동부, 장애인 의무고용률에 미달한 정부·공공기관 명단 공표

2012-07-04 13:07 | 고용노동부

서울--(뉴스와이어) 2012년 07월 04일 -- 고용노동부는 최근 장애인 고용이 저조한 민간기업 1,994개소에 대한 명단을 공표한데 이어 장애인 의무고용률에 미달한 국가·자치단체 33개소, 공공기관 69개소 등 총 102개소의 명단을 공표했다.

교육청의 경우 전국 16개 교육청이 이번 명단공표에 모두 포함되는 등 공공부문에서 장애인 고용이 가장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공공부문 명단공표의 기준은 2011년말 기준으로 의무고용률에 미달한 모든 기관으로서 고용노동부는 공공부문의 경우 장애인 고용의 선도적인 노력과 민간기업에 비해 높은 사회적 책임이 요구되므로 지난번 민간기업 명단공표의 기준(1.3%에 미달하는 기업)보다 명단공표의 기준을 더 엄격하게 적용했다고 밝혔다.

정부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강조하는 한편, 장애인 고용의무 이행을 촉구하고자 ‘장애인 고용촉진 및 직업재활법’에 따라 장애인 고용이 저조한 기업의 명단을 매년 공표하고 있다.

* 종전에는 연 1회 공표했으나 2011년부터 연 2회 공표(상반기, 하반기)

고용노동부는 지난 4월 2일 장애인 의무고용률에 미달한 국가·자치단체 42개소와 공공기관 104개소 등 총 146개소에 대해 공표 대상임을 미리 알리고 장애인 의무고용 이행을 지도해왔다.

그 결과 27개소에서 장애인 298명을 신규채용했고, 16개소에서 장애인 102명을 채용하는 절차를 진행 중으로

이와 같이 장애인 고용확대 조치를 취한 44개소가 공표에서 제외되었다.

△ (신규고용: 27개소, 298명) 한국토지주택공사(218명, 조사·점검), 경상남도(21명, 사무·업무보조), 제주대학교병원(7명, 물리치료·언어치료), 한국인터넷진흥원(5명, 사무), 한국산업기술시험원(4명, 연구) 등

△ (고용진행: 16개소, 102명) 한국과학기술원(22명, 사무·시설보조), 중소기업은행(17명, 사무), 한국전자통신연구원(15명, 기술개발), 가축위생방역지원본부(7명, 고객상담), 한국서부발전(7명, 기술직) 등

한편, 정부는 장애인의 공직진출을 확대하기 위해 공무원 임용시험에서 장애인을 구분 모집(`11년 6.7%)하고 지적·정신·자폐 중증장애인 16명을 근로자로 채용하는 시범사업을 실시한 바 있다.

또한, 중증장애인 특별 채용시험을 실시하여 '11년 중증장애인 25명을 공무원으로 선발한데 이어 올해는 20개 부처에서 30명의 중증장애인 공무원을 선발할 계획이다.

이채필 고용노동부 장관은 “많은 기관들이 장애인 고용에 앞장서주고 있는 것은 바람직스러운 일이다.”며 “공공부문이 더 모범이 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 명단공표 내용은 고용노동부 홈페이지(http://www.moel.go.kr), 한국장애인고용공단 홈페이지(http://www.kead.or.kr), 관보, 다음 포탈(http://eventdaum .daum.net/mywork/) 등에서도 볼 수 있다.

고용노동부 개요
고용노동부는 고용정책의 총괄, 고용보험, 직업능력개발훈련, 고용평등과 일 가정의 양립 지원, 근로조건의 기준, 근로자 복지후생, 노사관계의 조정, 노사협력의 증진, 산업안전보건, 산업재해보상보험 등을 관장하는 정부부처이다. 조직은 장관과 차관 아래에 기획조정실, 고용정책실, 노사정책실이 있다. 소속기관으로는 6개 지방고용노동청, 40개 지청이 있다. 노사관계를 조정하는 중앙노동위원회, 12개 지방노동위원회와 최저임금위원회, 산업재해보상보험재심사위원회, 고용보험심사위원회가 있다. 산하기관으로 근로복지공단, 한국산업인력공단,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한국장애인고용공단, 한국고용정보원, 한국폴리텍대학, 한국기술교육대학교 등을 두고 있다. 한국노동연구원 연구조정실장 출신인 방하남 장관이 2013년부터 고용노동부를 이끌고 있다.

보도자료 출처: 고용노동부
웹사이트: http://www.moel.go.kr

고용노동부
장애인고용과
02-2110-7303

이 뉴스는 기업·기관이 발표한 보도자료 전문입니다. 언론 매체와 블로거는 보도를 목적으로 이 보도자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전화면

보도자료를 발표할 계획이세요?

뉴스와이어는 국내 최강의 보도자료
배포 플랫폼입니다.

무료 가입하기

서비스 개요

회원이세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