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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07-17 13:19
한국 소비자 대부분, 12개월 후 개인 재정상태를 부정적으로 전망
  • - 지출 의향과 고용 전망도 세계 및 아태지역 평균보다 크게 부정적
    - 주된 걱정거리는 ‘고용 안정성’(17%)-‘일과 삶의 균형’(16%)-‘경제’(15%) 순
서울--(뉴스와이어) 2012년 07월 17일 -- 글로벌 정보 분석 기업 닐슨(Nielsen)의 조사 결과, 우리나라의 소비자 10명 중 8명 이상(82%)이 현재 국내 경제를 침체기라고 생각하고 있으며, 이와 같이 응답한 소비자의 절반 이상(53%)은 “12개월 후에도 경제가 회복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닐슨이 지난 5월 4일부터 21일까지 전 세계 56개국 28,000명 이상의 온라인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소비자 신뢰 및 지출 의향에 관한 조사(Nielsen Global Survey of Consumer Confidence and Spending Intentions)’에 따르면, 전 세계 응답자 10명 중 6명(57%)이 자국 경제를 침체기라고 생각하고 있으며 아태지역 지역의 소비자들은 45%가 이와 같이 응답한 것으로 나타나, 아태지역 내에서 우리나라 소비자들이 현재의 경제 상황을 가장 부정적으로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표1 참조)

한국 소비자 대부분이(79%) 12개월 후 개인 재정 상태에 대하여 부정적으로 전망

이와 더불어 우리나라의 소비자 10명 중 8명(79%)은 12개월 후 개인의 재정 상태에 대해서도 부정적으로 전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난 1분기 및 전년 동기와 동일한 수준이지만 세계(44%) 및 아태지역(38%)의 평균을 훨씬 웃도는 수치다.

우리나라 소비자들의 이와 같은 우려는 향후 지출 의향과 고용 전망에 있어서도 같은 양상을 나타냈다.

지출 의향과 고용 전망도 세계 및 아태지역 평균보다 크게 부정적

닐슨이 “현재의 물가와 본인의 재정 상태를 고려할 때, 지금이 물건을 구입하기에 적절한 시기인가?”를 물은 질문에 대해서는 우리나라 응답자의 대다수인 86%가 “좋지 않다”(38%) 또는 “나쁘다”(48%)고 답하여, 이 또한 세계(65%) 및 아태지역(62%)의 평균보다 훨씬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12개월 후 국내 고용 전망에 대해서도 우리나라 응답자의 10명 중 9명(87%)은 부정적으로 내다봤으며, 이는 지난 분기 대비 1%P 하락했지만 전년 동기(83%)와 비교해서는 4%P 상승한 수치다. 지역별로 분석해본 결과, 우리나라 소비자들의 고용 전망에 대한 불안감은 세계(49%) 및 아태지역(37%)의 응답자들보다 월등히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6개월 후 주된 걱정거리는 ‘고용 안정성’(17%) - ‘일과 삶의 균형’(16%) - ‘경제’(15%) 순
세계 및 아태지역의 소비자들은 ‘경제’(16%)를 가장 걱정

지난 1분기 우리나라 소비자들의 주된 걱정거리로 경제(17%)가 꼽힌 반면, 이번 조사에서는 고용 안정성(17%)이 1위를 기록했으며, 이와 함께 일과 삶의 균형(16%)과 경제(15%)가 각각 1%P차로 나란히 높은 순위를 기록했다. 반면 세계(16%) 및 아태지역(16%)의 소비자들은 경제를 가장 큰 걱정거리로 꼽았다.

2분기 세계 소비자 신뢰 지수 소폭 하락…아태지역, 4분기 연속 대륙별 소비자 신뢰 지수 최고치 기록
한국(50점)은 56개국 중 51위

지난 1분기에 회복세를 보였던 세계 소비자 신뢰 지수는 2분기에 다시 하락세에 들어서며 지난 1분기 대비 3점이 하락한 91점을 기록했다. 아태지역 역시 지난 1분기 대비 3점이 하락한 100점을 기록했지만, 4분기 연속 대륙별 소비자 신뢰 지수 최고치를 나타냈다.

2분기 세계 소비자 신뢰 지수는 전체 56개국 가운데 41%에 달하는 23개국에서 신뢰도가 상승했으며, 26개국에서는 하락하고 나머지 7개국은 제자리걸음을 나타냈다.

나라별로는 인도네시아가 120점으로 1위를 기록한 가운데, 지난 1분기까지 9분기 연속 소비자 신뢰 지수 1위를 기록했던 인도가 119점으로2위를 기록했으며, 다음으로는 필리핀(116점), 사우디아라비아(115점), 말레이시아(111점) 등이 상위권에 올랐다. 2분기 소비자 신뢰 지수 최하위 국가는 헝가리(30점)로 나타났으며, 우리나라는 지난 1분기 대비 1점 상승했으나 전년 동기(52점) 대비 2점 하락한 50점을 기록, 전체 56개국 가운데 51위를 기록했다.

1분기 대비 2분기 소비자 신뢰 지수가 크게 상승한 국가는 프랑스(+11점)를 비롯한 벨기에(+9점), 핀란드(+7점), 스위스(+7 점) 등이며, 신뢰도가 하락한 국가는 태국(-12점) 아르헨티나(-5점), 호주(-5점), 중국(-5점), 네덜란드(-5점) 미국(-5점) 등이다.

이에 대해 닐슨의 캠브리지 그룹(Cambridge Group)의 수석 이코노미스트 벤카테시 발라(Venkatesh Bala) 박사는 "유로존의 재정 위기 심화에 덧붙여 중국과 인도의 성장세 둔화까지 맞물리며 전 세계적으로 2사분기 소비자 신뢰 지수가 힘을 잃게 되었다”고 전하면서, “이로 인해 많은 국가의 금융 시장과 소비자 심리가 타격을 입었으며, 여기에 글로벌 금융 시장 변동성에 대한 우려가 증가되면서 소비자들의 지갑이 닫히게 되었다.”고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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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1) 자국 경제에 대한 의식 (사진제공: 닐슨코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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