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 Logo
2012-07-17 15:05
복지부, IRB 설치 지원을 위해 ‘IRB 아카데미’ 운영
서울--(뉴스와이어) 2012년 07월 17일 -- 보건복지부(장관 임채민)와 (재)국가생명윤리정책연구원은 2013년 2월부터 대학 등에 설치가 의무화되는 기관윤리위원회(IRB)에 대한 이해를 돕고 설치를 지원하기 위해 IRB 아카데미를 운영한다.

최근 인간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가 활성화되면서 연구과정에서 피험자 보호와 관련한 윤리적 측면이 많이 강화되고 있다.

인간대상연구는 피험자의 자발적 동의에 따른 연구 참여와 연구 수행 전 기관윤리위원회(IRB) 심의 의무화가 국제적인 원칙이다.

우리도 국제적 수준의 생명윤리 확립을 위해, 피험자 보호 의무와 기관윤리위원회(IRB)의 역할을 대폭 강화하는 방향으로 ‘생명윤리 및 안전에 관한 법률’(이하 “법률”)을 전면 개정하였다.

개정된 법률에 따라 대학, 의료기관, 연구기관, 기업연구소, 여론조사기관 등 인간대상연구 등을 수행하는 기관은 내년 2월부터 기관윤리위원회(IRB) 설치·운영해야 한다.

* IRB를 설치하지 않거나(500만원) 등록하지 않을 경우(200만원) 과태료 처분

기관윤리위원회(IRB)를 설치·등록하지 않은 기관은 행정처분과 별도로 연구용역 및 R&D 참여를 제한하고, 기관윤리위원회(IRB) 심의를 받지 않은 연구는 연구비 지원을 중단 또는 보류할 예정이다.

* 미국의 경우 연방규정(45CFR46)에 따라 IRB 미심의 또는 부실심의 연구에 대해서는 연구비 지급 중단이 가능하고, IRB 미설치 기관은 정부지원 연구 참여 금지

IRB 아카데미에서는 오는 8월부터 12월까지 기관윤리위원회(IRB) 설치 의무 기관을 대상으로 개정 생명윤리법 주요 내용, 인간대상연구 등의 개념과 범위, 기관윤리위원회(IRB)의 구성 및 운영 등 기관윤리위원회(IRB)의 설치·운영과 관련한 기본 내용에 대해 토론식으로 강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참가대상은 개정 생명윤리법에 따라 내년 2월부터 기관윤리위원회설치가 의무화되는 기관 관계자이며, 참가비는 2만원이다.(강의료 무료)

* 참가비 2만원은 교재 인쇄(IRB 표준운영지침 등), 다과 준비 등에 사용

1기당 20∼30명으로 진행(총 6회 예정)되며, 신청은 7.17(화)부터 E-mail로 선착순 접수한다. (강의신청 nibp@nibp.kr, 강의관련 문의 02-737-8980)

수도권 이외 지역의 경우, 해당 지역 기관들이 공동으로 강의를 요청하면 일정 협의 후 방문 강의도 진행할 예정이다.

* 해당 지역내 5개기관 30명 이상이 공동으로 요청하고 강의 장소를 제공해야 함
  • 언론 연락처
  • 보건복지부
    생명윤리정책과
    02-2023-7612
보건복지부 전체 보도자료 보기
이 뉴스는 기업이 뉴스와이어를 통해 발표한 보도자료입니다. 언론 매체와 블로그는 보도를 목적으로 이 보도자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도자료 등록 안내
언론 연락처

보건복지부
생명윤리정책과
02-2023-7612
http://www.mohw.go.kr

이 보도자료 관련 분야

건강  병원/의료  정책/정부  정부  정책  서울

관심 분야 보도자료 구독 방법

가입하면 관심 분야 보도자료를 마이 뉴스와 이메일로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과 RSS로도 가능합니다.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안내

뉴스와이어는 4천여개 언론매체에서 일하는 1만7천여명의 기자에 보도자료를 배포해 언론이 보도할 수 있게 합니다.

해외 보도자료 배포 안내
비즈니스와이어와 제휴해 해외 언론에 보도자료를 배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