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의약품안전처 Logo
2012-07-18 09:05
식약청, 남성 노인 대상 조리교육 ‘시니어 웰빙 클럽’ 운영
서울--(뉴스와이어) 2012년 07월 18일 -- 식품의약품안전청(청장 이희성)은 해마다 독거노인이 늘어나는 가운데 식품위생 지식과 조리 경험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남성 노인을 위한 올바른 식생활 정보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국내 독거노인 가구 수는 ‘05년에 비해 ’10년에 31.4%가 증가하여 백만 가구가 넘었으며, 이중 남성 독거노인은 약 20%를 차지하고 있다.
  ※독거노인 가구(가구주 연령이 65세 이상인 1인 가구) 비율 : 776,996(‘05)→1,055,650(’10, 남성(214,389가구), 여성(841,261가구))(통계청 국가통계포털)

남성 독거노인들은 식품구입과 조리 경험 부족 등의 이유로 여성노인이나 노부부 가족에 비해 건강한 식생활을 유지하기가 힘든 실정으로 ‘11년 식약청 연구 조사 결과 실제로 여성 노인에 비해 남성 노인의 식품위생 지식 수준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 식품위생지식(식품조리, 보관 및 식중독 관련 지식 등) 조사 : 여성노인 평균 6.19점, 남성 노인 평균 5.72점(‘11년 식약청 연구사업)

영양관리 측면에서 우리나라 노인(만 65세 이상)은 단백질, 인, 나트륨, 철을 제외한 모든 영양소의 섭취 수준은 낮은 반면 나트륨 섭취는 매우 많아 영양 불균형이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노인층은 노화와 면역력 저하로 인해 식중독에 취약할 수 있어 다음과 같은 식생활 안전 요령을 지켜야 한다.
  ※ 영양소 섭취 부족 노인 비율 20.7% (에너지섭취량이 필요량의 75% 미만, 칼슘, 철, 비타민A, 리보플라빈 섭취량이 모두 평균 필요량 미만인 경우, ‘11, 국민건강증진종합계획 2020)

□ 올바른 영양관리 요령

과일은 하루 2회(한 번에 사과 반쪽 또는 귤 한 개 정도) 이상, 채소는 하루 7회 이상(한 끼에 채소반찬 2접시 정도) 섭취하는 것이 좋다. 제 때 식사하지 않거나 골고루 먹지 않으면 섬유소 부족으로 변비가 생길 수 있으므로 변비 예방, 혈당 및 혈압 저하 등에 좋은 과일과 채소의 규칙적인 섭취가 중요하다.
  ※ 과일, 채소를 이용한 조리법 예시 : 들깨소스 불고기 샐러드, 토마토 달걀볶음

고기, 생선, 계란, 콩 등 단백질 식품은 하루 4~5회 섭취하도록 한다.
  ※ 단백질 식품 섭취 1회 분량 : 육류 60g, 생선 50g(작은 토막), 계란 50g, 두부 80g(두 쪽)

단백질은 면역력 강화 등 건강 유지에 필수적이므로 단백질 식품은 매일 먹되 육류 조리 시에는 지방을 줄이고 소화되기 쉽도록 기름에 튀기기보다는 삶거나 볶는 조리법을 이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짠 음식은 고혈압, 심혈관계 질환 유발과 관련이 있으므로 가급적 싱겁게 조리·섭취하여야 한다. 국 끓일 때에는 처음부터 소금, 간장을 넣지 말고 간은 마지막에 하도록 하고, 섭취 시에는 추가로 소금 간 등을 하지 말고 국물보다는 건더기 위주로 섭취하는 습관을 기르도록 한다.
  ※ 소금 섭취량을 줄일 수 있는 조리법 예시 : 연어데리야끼, 콩나물국

각 식품군을 매일 골고루 섭취하고 물은 하루 8컵, 술은 1잔 이내로 마시는 것이 권장된다.

□ 식중독 예방 요령

나이가 들면 면역력이 약해지고 위산 분비가 줄어들어 식중독에 더 취약해질 수 있으므로 주의하여야 한다. 고기, 생선을 다루던 칼로 과일, 채소에 사용하지 않도록 하고, 육회, 날 계란 등 날 음식 섭취를 가급적 자제한다. 육류나 가금류는 내부가 완전히 익을 때까지 조리해야 하는데, 육류는 갈색, 닭고기는 맑은 육즙이 나오는지, 생선은 살이 잘 떨어지는지 확인하면 된다. 냉동 육류는 절대로 실온에서 해동하지 말고 냉장실에 넣거나 찬물에서 녹여야만 세균 증식을 최소화할 수 있다.

또한 한번 해동하고 남은 식품은 다시 얼리지 말고, 조리한 반찬, 국을 바로 섭취하지 않을 경우에는 곧바로 냉장고에 넣어 보관하고 3~5일 이내 섭취하도록 한다.

여름철 외식 후 남은 음식은 되도록 집으로 가져오지 말고 냉장 보관했던 음식이라도 다시 먹을 때는 끓여서 섭취하도록 한다.

식약청은 식품위생과 영양 지식을 안내하고 직접 조리를 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남성 독거노인을 대상으로 ‘시니어 웰빙 클럽’ 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 시니어 웰빙 클럽 : 식품구입과 조리 등을 소홀히 하기 쉬운 남성 독거노인을 대상으로 건강조리법 및 식품위생, 영양에 대한 교육을 연세대학교에서 6주간(7.4.~8.8.) 실시하는 프로그램

아울러, 어르신들이 일상생활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발·확대해 나갈 계획이며, 본격적인 더위에 들어가는 초복을 맞이하여 어르신들이 식품위생과 영양관리에 더욱 신경 써 주실 것을 당부한다고 밝혔다.
  • 언론 연락처
  • 식품의약품안전청
    영양정책관 식생활안전과
    043-719-2313
식품의약품안전처 전체 보도자료 보기
이 뉴스는 기업이 뉴스와이어를 통해 발표한 보도자료입니다. 언론 매체와 블로그는 보도를 목적으로 이 보도자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도자료 등록 안내
언론 연락처

식품의약품안전청
영양정책관 식생활안전과
043-719-2313
http://www.kfda.go.kr

이 보도자료 관련 분야

유통  식품/음료  정책/정부  정부  정책  서울

관심 분야 보도자료 구독 방법

가입하면 관심 분야 보도자료를 마이 뉴스와 이메일로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과 RSS로도 가능합니다.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안내

뉴스와이어는 4천여개 언론매체에서 일하는 1만7천여명의 기자에 보도자료를 배포해 언론이 보도할 수 있게 합니다.

해외 보도자료 배포 안내
비즈니스와이어와 제휴해 해외 언론에 보도자료를 배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