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상청 Logo
2012-07-23 15:00
녹색위-농진청-산림청-기상청, 녹색성장을 위한 MOU 체결
서울--(뉴스와이어) 2012년 07월 23일 -- 녹색성장위원회, 농촌진흥청, 산림청, 기상청은 7.23(월) 15:00 녹색성장체험관에서 녹색성장 협력체제 구축을 위한 ‘녹색위·농진청·산림청·기상청간 업무협력 합의서(MOU)'를 체결하였다.

녹색위 및 3청간 업무협력을 통해 녹색성장정책의 시너지를 제고하고 기후변화에 공동대응하는 체계를 구축하는 한편 녹색성장의 국제적 확산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협약을 통해 녹색위 및 3청은 기후변화에 공동대응하는 융합력을 강화하기 위한 1단계 조치로,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 기상관측망 공동 활용, 위성 자료의 다양화 등 시설·설비를 공동 활용하여 고품질의 정보를 제공·공유하며, ‘농작물 등 농림·산림생태계의 기후변화 장기관측 및 영향변화 분석’ 등 기후변화 대응능력 강화를 위해 공동 R&D 과제를 발굴-수행키로 하였다.

녹색위 및 3청은 이와 함께 녹색성장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4개 기관의 내부직원 및 일반인·그린칼리지 학생들을 대상으로 교육과정을 개설하여 녹색성장 인력을 양성하며, 4개 기관간 정기적 워크샵 개최 등을 통해 인적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3청간 정기 인사교류도 추진해 나가기로 하였다.

또한 ‘내 손안의 녹색생활 정보제공’을 통해 국민편의를 높이고 지역밀착형 업무협력범위를 확대키로 하고, 기상이변에 따른 농지 침수, 산사태, 폭우 등 재난발생 위험을 예측하는 지역별 지도 (가칭 ‘위험알리미’)를 공동 작성하여 지역별 맞춤형 재난 대응정보를 제공하고, 온실가스 감시를 위한 탄소추적 시스템을 공동 개발하여 기업의 탄소배출 검증 기능을 강화하며, 세밀한 고해상도 풍력·태양광 발전 자원지도를 작성하여 신재생에너지 산업 발전을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3청의 녹색체험명소 정보, 기상정보, 신림휴양 정보 등도 통합 제공하기로 하였다.

그외에도 초·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녹색체험과 이론을 결합한 녹색캠프 1박2일 등을 추진하며, 그린칼리지 학생 및 일반인을 대상으로 녹색생활 실천 프로그램을 개발하기로 하였다.

한편, 3청은 종합적인 합동 국제협력 사업도 추진하여 녹색성장의 글로벌 확산을 선도하기로 협약하였다.

3청은 지역별·사업별 국제사업을 공동 추진함으로써 지원 사업의 효과성을 높이고 글로벌 녹색성장 파트너십*에도 공동 참여하기로 하였다.

* 개발도상국의 기후변화 대응 등 녹색성장 국제적 확산을 위한 국제개발 협력사업('13년 출범)

또한 3청은 북한의 기상, 산림, 농작물, 기후변화 실태등에 관한 정보협력을 강화해 가기로 하였다.

이와 관련 청와대 김상협 녹색성장기획관은 “ 녹색성장시대를 맞아 농촌진흥청, 산림청, 기상청의 중요성이 어느때보다도 중요해지고 있다”며 “이같은 3청간 협력을 통해 30억 가까운 예산절감 효과*가 나타날 뿐 아니라 녹색성장위원회와 글로벌 녹색성장연구소와 연계해 농업-산림-기상분야의 개도국 지원사업등에서도 통합적 시너지효과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 시설·설비 공동이용 약 23.5억원, 장비 통합운영 약 2.5억원, 정보 공유 약 1억원 등 약 28억원 예산 절감
  • 언론 연락처
  • 기상청
    기후정책과
    02-735-2975
기상청 전체 보도자료 보기
이 뉴스는 기업이 뉴스와이어를 통해 발표한 보도자료입니다. 언론 매체와 블로그는 보도를 목적으로 이 보도자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도자료 등록 안내
언론 연락처

기상청
기후정책과
02-735-2975
http://www.kma.go.kr

이 보도자료 관련 분야

에너지/환경  환경  정책/정부  정부  제휴  서울

관심 분야 보도자료 구독 방법

가입하면 관심 분야 보도자료를 마이 뉴스와 이메일로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과 RSS로도 가능합니다.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안내

뉴스와이어는 4천여개 언론매체에서 일하는 1만7천여명의 기자에 보도자료를 배포해 언론이 보도할 수 있게 합니다.

해외 보도자료 배포 안내
비즈니스와이어와 제휴해 해외 언론에 보도자료를 배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