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07-23 11:28
서울시, 한뼘동네공원 ‘쌈지마당’ 시민들이 직접 뽑는다
  • - 한뼘동네 공원 ‘쌈지마당’ 시범지역 2개소, 23일(월) 주민들 경연대회로 선정
    - 공원소외지역내 지역 주민이 참여하여 사후관리까지 하는 조성 기본계획 발표
서울--(뉴스와이어) 2012년 07월 23일 -- 서울시는 공원소외지역에 조성되는 한뼘동네공원 ‘쌈지마당’ 시범지역 2개소 선정에 시정모니터단, 시민단체, 마을공동체 등 시민을 청중으로 모시고 ‘나가수 방식’으로 대상지를 직접 뽑는다고 밝혔다.

한뼘동네공원 ‘쌈지마당’은 걸어서 10분거리에 공원이 없는 공원소외지역에 작은 규모의 공원을 만드는 것으로 지역 주민이 참여하여 조성계획을 세우고 사후 관리까지 하는 주민주도형 사업으로 올해 2개소가 시범적으로 만들어진다.

쌈지마당 신청 대상지 81개소 중 전문가 회의를 거친 6개소를 대상으로 오는 23일(월) 오전 10시부터 주민들이 직접 프리젠테이션 경연대회를 펼칠 예정이다.

쌈지마당은 지난 1월20일부터 5월31일까지 4개월간, 걸어서 10분이내 공원이 없는 지역을 대상으로 공개모집 한 결과 모두 81개 지역에서 신청이 들어왔다.

이에 따라 시민단체, 마을활동가, 공원녹지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전문가 심사위원회에서 지난 6월22일 공원소외지역 여부, 사업의 적정성 등 업격한 심사를 거쳐 8개소를 선정했으나, 대상지 매입 등 사정변경에 따라 2개소가 제외되어 최종 용산구, 강북구, 도봉구, 마포구, 구로구, 관악구 총 6개소만 발표를 하게 됐다.

이때 시정모니터단, 시민단체, 관계전문가 등 일반 시민 50명이 발표 내용을 보고 ‘나가수’ 방식으로 채점기를 통해 높은 점수를 받은 상위 2개소를 쌈지마당 대상지로 최종 선정하게 된다.

쌈지마당 현장평가회에 참여한 평가단원은 공정한 평가를 위하여 시정모니터단 20명, 마을공동체 10명, 시민단체 10명, 관계 전문가 10명 등 다양한 분야와 계층의 시민 총 50명으로 구성됐다.

발표는 약 7분 동안 대상지 주민이 직접 역동적인 프리젠테이션 형식으로 △사업을 추진하게 된 배경, △주민들의 사전논의 결과 및 아이디어 도출, 주민 동의 여부, △사업의 필요성, 조성방안, 사후 관리방안, △사업 추진과정에서 지역주민, 시민단체, 유관기관과 연계방안, △기대효과(사업효과,성과) 등을 발표하게 된다.

이미 다양한 시정관련 사업에서 활동을 하고 있는 시정모니터단, 시민단체, 전문가 등 현장평가단은 주민들이 발표하는 내용을 보고 △대상지의 적정성, △사업추진계획, △사후관리운영계획, △재원조달계획 등을 평가해 바로 채점기를 통해 점수를 입력하게 된다.

전문가들의 경연대회보다 다소 서툴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우리 동네에 공원이 절실한 이유와 동네 주민들이 필요로 하는 시설물·향후 관리 방안 등을 설계할 수 있어 다양한 아이디어 방출과 지역애착심 형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장평가단에 의해 선정된 상위 2개소 한뼘동네공원 ‘쌈지마당’은 이후 도시계획시설 결정 및 보상절차를 밟게 되며, 보상절차가 끝나면 기존 건축물을 리모델링 하는 등의 조성단계로 넘어가 올해 말까지 조성이 마무리 된다.

한편, 서울시는 이번 현장평가회에서 선정된 쌈지마당 2개소를 시작으로 2014년까지 공원소외지역내 28개소를 조성할 예정이며, 현장평가회에서 선정되지 못한 차순위 대상지도 예비대상지와 2013년도 사업대상지 선정 시 활용할 예정이다.

최광빈 공원녹지국장은 “공원소외지역 해소는 시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중요한 체질개선”이라며, “주민이 직접 대상지를 선정하고 직접 발표함은 물론, 일반 시민의 공감대를 이끌어 내 평가하게 함으로써 쌈지마당이 지역공동체 회복하게 하는 매개체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 언론 연락처
  • 서울특별시
    공원녹지국
    공원녹지정책과
    조진성
    02-2115-7521
서울특별시청 전체 보도자료 보기
이 뉴스는 기업이 뉴스와이어를 통해 발표한 보도자료입니다. 언론 매체와 블로그는 보도를 목적으로 이 보도자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도자료 등록 안내
언론 연락처

서울특별시
공원녹지국
공원녹지정책과
조진성
02-2115-7521
http://www.seoul.go.kr

이 보도자료 관련 분야

건설/부동산  조경  정책/정부  지방자치단체  정책  서울

관심 분야 보도자료 구독 방법

가입하면 관심 분야 보도자료를 마이 뉴스와 이메일로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과 RSS로도 가능합니다.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안내

뉴스와이어는 4천여개 언론매체에서 일하는 1만7천여명의 기자에 보도자료를 배포해 언론이 보도할 수 있게 합니다.

해외 보도자료 배포 안내
비즈니스와이어와 제휴해 해외 언론에 보도자료를 배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