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광주시 투자유치단, 프라운호퍼 IPA연구소 방문

로봇연구를 위한 프로젝트 오피스(Project Office) 설립 제안

2012-07-26 14:09
광주광역시청 제공
  • 강운태 시장을 단장으로 한 광주시 투자유치단이 25일 오전(현지시간)로봇 분야의 세계적인 전문연구소인 독일의 프라운호퍼 IPA연구소(생산기술자동화 연구소, Institut fur Produktionstechnik und Automatisierung, 소장 알렉산더 페를, Alexander Verl)를 방문했다.

  • 강운태 시장을 단장으로 한 광주시 투자유치단이 25일 오전(현지시간)로봇 분야의 세계적인 전문연구소인 독일의 프라운호퍼 IPA연구소(생산기술자동화 연구소, Institut fur Produktionstechnik und Automatisierung, 소장 알렉산더 페를, Alexander Verl)를 방문했다.

광주--(뉴스와이어) 2012년 07월 26일 -- 강운태 시장을 단장으로 한 광주시 투자유치단이 25일 오전(현지시간)로봇 분야의 세계적인 전문연구소인 독일의 프라운호퍼 IPA연구소(생산기술자동화 연구소, Institut fur Produktionstechnik und Automatisierung, 소장 알렉산더 페를, Alexander Verl)를 방문했다.

프라운호퍼협회(Fraunhofer-Gesellschaft)는 독일 내 60여개의 연구소를 포함, 80개의 연구기관과 23,000명의 인력을 고용하고 있으며, 연간 18억 5천만 유로(한화 2조 6천억원 상당)의 예산을 집행하는 세계적인 응용기술연구기관 중의 하나이다.

특히, 프라운호퍼 IPA연구소는 프라운호퍼 60여개의 연구기관 중 최대 규모의 단일 연구기관으로 800여명의 인력과 15개의 부서를 보유하고 있으며, 연간 6천 3백만 EURO(한화 885억여원)의 운영예산을 집행하는 유럽에서 가장 큰 생산기술 및 자동화 연구소이다.

최근에는 사람들에게 가정 및 시설에서 일상적 도움을 제공하는 ‘케어로봇(Care-O-Bot)’을 개발, 향후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실용화 할 계획이다.

광주시는 이번 방문을 통해 프라운호퍼 IPA연구소의 첨단 연구시설 견학과 함께 유럽의 최신 로봇 기술현황을 확인하고 서비스 로봇 연구 및 상용화를 위해 ‘프라운호퍼 IPA Project Office 설립’을 제안했다.

강 시장은 “세계적인 로봇 전문연구소가 광주에 설립되면 지능로봇 산업의 기술기반 제공으로 첨단 로봇 기술의 발전을 견인하는 동시에 광주 가전로봇지원센터와 연계를 통한 지역 산업기술 발전에도 기폭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프라운호퍼연구소는 지능형 지속가능 도시 건설을 목표로 현 도시의 문제를 진단하고 솔루션을 연구, 제공하는 ‘미래 도시(Morgenstadt)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으며, 전 세계 50여개 도시와 기업이 이 프로젝트 참여에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이 중 6개 도시를 선정 2013년말까지 프로젝트를 수행할 계획이다.

이 프로젝트에 대한 설명을 들은 강 시장은 “광주시도 함께 동참할 수 있기를 바라며, 빠른 시일 내 검토를 통해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광주광역시청 개요
광주광역시청은 150만 시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4년 당선된 윤장현 시장이 시정을 이끌어가고 있다. 더불어 사는 광주, 사람중심 생명도시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광주광역시
기업지원과
정찬복
062-613-3910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발표한 보도자료입니다. 언론 매체와 블로거는 보도를 목적으로 이 보도자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도자료를 발표할 생각이세요?

뉴스와이어는 국내 최강의 보도자료
배포 플랫폼입니다.

무료 가입하기

서비스 개요

회원이세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