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콘텐츠진흥원 Logo
한국콘텐츠진흥원, ‘월간 콘텐츠 시장동향 7월호’ 온라인 발간
서울--(뉴스와이어) 2012년 07월 31일 --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홍상표)은 <월간 콘텐츠 시장동향 7월호>에서 6월 콘텐츠 시장에 대한 장르별 시장통계와 이슈통계 브리핑을 발표했다. <월간 콘텐츠 시장동향>은 시장에서 유통·소비되는 콘텐츠의 현황을 월별 데이터로 분석·제공함으로써 정부의 산업정책 수립 및 기업의 비즈니스 전략을 위한 지표로 활용되고 있다.

출판: ‘힐링 에세이’ 열풍 지속

출판 시장에서 ‘힐링 에세이’의 열풍이 지속되고 있다. 6월 교보문고 베스트셀러 순위에 따르면 ‘멈추면 비로소 보이는 것들’의 혜민 스님을 비롯한 정목, 법륜 등 종교인들의 에세이가 방송을 통해 이슈화되면서 판매가 급증했다.

6월 교보문고 베스트셀러 100위를 분야별로 살펴보면, 종이책은 자기계발서와 소설, 시/에세이가 절반 이상을 차지했고, e-북 시장에서는 장르소설과 자기계발서가 70% 이상을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만화: 웹툰의 인기 지속과 단행본 출간 종 수 하락 추세

코리안클릭(koreanclick)에서 집계한 웹툰 서비스 이용통계에 따르면 6월 ‘네이버 만화’는 약 692만 명, ‘다음 만화속세상’은 약 308만 명의 순방문자를 기록했다. 순방문자의 월평균이용시간은 85.1분과 52.7분을 기록했고, 월평균재방문일수는 4.6일과 3.6일로 각각 측정되었다. 이는 웹툰 이용자들이 1회 방문 시 평균 18.5분(네이버 만화), 14.6분(다음 만화속세상) 콘텐츠를 이용했음을 의미한다.

만화 단행본 출간 종수는 2002년 이후 급격히 감소하다가 2007년 이후 완화되어 최근 6년간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으나, 최근 다시 소폭 감소 추세이다. 2002년 1~6월 출간된 만화가 3,974종에 달했던 것에 비해, 2012년 1~6월에는 절반에 못 미치는 1,773종이 출간돼 만화 단행본 시장 실적은 하락세를 보였다.

공연: 시장을 주도한 뮤지컬과 풍성한 발레 공연의 향연

6월에도 뮤지컬 분야가 공연시장을 주도했다. 인터파크 티켓판매 집계에 따르면, 공연 티켓판매 상위 20위 중 14개가 뮤지컬이었고 6개가 연극이었다. 개별 공연 기준으로는 5월에 이어 6월에도 뮤지컬 ‘위키드’의 오리지널 내한공연이 판매 점유율 7.0%로 1위를 차지했다. 뮤지컬 ‘시카고’가 6.2%로 2위에 올랐고, 연극 ‘옥탑방고양이’는 4.2%의 점유율로 3위를 기록했다. 한편 20위권 내에 창작뮤지컬이 7편에 달해 한국 창작 뮤지컬의 역량과 관객 동원력이 상당한 수준에 이르렀음을 보여주고 있다.

게임: ‘블레이드&소울’ 출시로 인한 ‘디아블로 3’의 점유율 하락

6월 온라인게임 점유율 추이에서는 5월 15일 발매 직후 폭발적인 인기를 끌었던 ‘디아블로 3’의 점유율이 점차 하락세를 보였다. 엔씨소프트의 기대작이었던 ‘블레이드 & 소울’이 6월 21일 서비스를 시작(6월 30일 상용화)하며 ‘디아블로 3’의 인기가 주춤하면서 6월 마지막 주에는 ‘블레이드 & 소울’의 점유율이 급등, 1위를 차지했다.

6월 게임 이용자 통계에 따르면, 온라인게임 이용자의 남녀 비율은 63대37로 나타났다. 월간 이용일수는 남자(10.7일)가 여자(7.7일)보다 3일 많았고, 월간 이용시간도 남자(1,843분)가 여자(982분)보다 861분 상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방송시장: 지상파 17.65%, 유료채널 11.55%, 종합편성 1.61%

2012년 6월 채널유형별 평균 가구시청률에서는 지상파방송 채널이 17.65%(점유율 54.54%), 유료채널이 11.55%(점유율 35.70%), 종합편성채널은 1.61%(점유율 4.99%)를 기록했다.

채널별 가구 시청률에서는 ‘KBS1’이 5.10%를 기록,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이어 ‘KBS2’, ‘SBS’, ‘MBC’의 순으로 시청률이 높은 것으로 집계되었다. EBS를 비롯한 나머지 채널들은 시청률이 1% 이하를 기록했으며, 종합편성채널(JTBC, MBN, 채널A, TV조선) 중에서는 JTBC가 0.48%로 시청률이 가장 높았고, TV조선이 0.29%로 시청률이 가장 낮았다. 종합편성채널의 시청률은 5월과 비교하여 0.01%~0.04%의 크지 않은 변동을 보였다.

지식정보: ‘네이버’와 ‘다음’이 시장 주도

6월 주요 서비스별 웹사이트 순위에서는 상위 3개 서비스(네이버, 다음, 네이트)에 대한 집중적인 이용행태가 나타났다. 시간점유율 기준으로 상위 3개 서비스에 대한 이용률은 전체 검색 서비스의 95.35%, 커뮤니티 서비스의 97.67%, 이메일 서비스의 85.94%에 이르는 것으로 집계됐다. 특히 네이버와 다음은 모든 서비스 영역에서 매우 높은 점유율을 기록하여, 대부분의 인터넷 이용자들이 일상적으로 이용하는 포털사이트인 것으로 나타났다.
  • 언론 연락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통계정보팀
    02-3153-3021
    Email 보내기
한국콘텐츠진흥원 전체 보도자료 보기
이 뉴스는 기업이 뉴스와이어를 통해 발표한 보도자료입니다. 언론 매체와 블로그는 보도를 목적으로 이 보도자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도자료 등록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