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환경산업체 인사담당자, ‘제1은 역시 직무능력’

출처: 한국환경산업기술원
2012-07-31 12:05

서울--(뉴스와이어) 2012년 07월 31일 -- 가장 중요한 것은 변하지 않는다는 진리가 취업분야에서도 통했다.

한국환경산업기술원(원장 윤승준, 이하 ‘기술원’)은 31일 대우건설, 대일이엔씨 등 환경산업 분야 21개 대·중소기업 인사 담당자를 인터뷰 한 결과, 직무능력을 채용 시 1순위로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인터뷰 결과에 따르면, 인터뷰에 참여한 인사담당자 21명은 모두 실제 업무에 필수적인 직무능력이 가장 중요하다고 뽑았다. 이와 함께 전공 직무에 대한 이해 및 기술 능력을 갖추기 위해 관련 분야의 자격증을 취득할 것을 권장했다. 직무능력에 이어서 중요한 것으로는 인성과 기업에 대한 이해, 외국어 능력 등을 뽑았다.

기술원은 이와 같은 인터뷰 내용을 포함해 구직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환경산업의 직무 분석 자료와 취업 준비에 필요한 정보를 망라해 ‘환경산업 분야 진로 및 취업가이드’로 발간했다. 이 책에는 환경 분야 직무의 상세 분석 자료와 분야별 전망, 요구되는 자격증 등의 정보를 정리했고, 이에 덧붙여 이력서 작성과 취업 능력 향상을 위한 기법 등도 담았다. 또한, 기업체 인사 담당자와의 인터뷰를 통해 조사된 취업전략과 면접 노하우, 그리고 취업에 성공한 선배의 자기소개서 등의 실속 있는 자료를 추가로 제공한다.

이 책은 환경산업기술원이 운영하고 있는 환경산업 분야 인력양성 프로그램에서 얻은 성공 취업의 노하우를 더 많은 구직자들에게 전파하기 위해 제작됐다.

특히, 10주 과정의 고용연계 교육은 환경산업 전문교육 및 현장실습과 함께 1:1 이력서 코칭, 면접 클리닉 등의 취업역량 향상 교육을 실시해 2011년 74%의 취업률을 기록하기도 했다. 이 교육과정 수료생들 가운데 곽홍일 씨 등 3명은 지난 5월 KBS의 ‘일자리119’ 프로그램에 출연해 환경전문기업 ㈜에코에너지홀딩스에 합격했다.

※ 2011년 취업 현황 : 교육 수료생 249명 중 185명(74%)이 취업 성공

‘환경산업 분야 진로 및 취업가이드’는 전국의 환경 관련 학과 및 기관 200여 곳에 배포되는 동시, 누구나 내려 받을 수 있도록 환경기술 전문인력 양성과정 홈페이지(www.eduet.or.kr)에도 등록될 예정이다.

한국환경산업기술원 관계자는 “최근 화려한 ‘스펙’이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지만 여전히 제일 중요한 것은 구직 희망 분야의 실제 직무능력”이라며 “기술원은 이 책을 발간하는 것 외에도 환경산업 분야 인력양성 프로그램의 지속 실시와 환경산업 분야의 청년 취업 및 일자리 연계를 위한 ‘녹색환경산업 취업박람회’(10.30~10.31, 코엑스) 개최 등으로 우수한 환경 인력의 양성 및 유치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국환경산업기술원 개요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녹색성장의 핵심인 녹색기술과 녹색상품의 개발, 보급 촉진을 통해 기후변화대응과 환경산업의 글로벌 리더쉽 확보로 국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설립된 준 정부기관입니다. 주요 업무로는 녹색환경기술의 개발과 환경산업육성발전을 위하여 환경산업기술정보의 수집 및 보급등의 업무와, 국내 산업과 사회를 지속가능한 생산 소비체제로 유도하기 위한 환경마트제도 운영등의 업무도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정부와 기업, 시민사회가 함께 저탄소 녹생성장에대한 비전과 성과를 공유할수 있는 저탄소 녹색성장 박람회를 운영하고 운영하고 있습니다.

언론 연락처

한국환경산업기술원
조욱상 연구원
02-3800-221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뉴스 공유하기

언론 연락처

한국환경산업기술원
조욱상 연구원
02-3800-221

보도자료를 발표할 생각이세요?

뉴스와이어는 국내 최강의 보도자료
배포 플랫폼입니다.

무료 가입하기

서비스 개요

회원이세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