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윈드리버, 화성탐사선 ‘큐리오시티’ 호에 RTOS, VxWorks 공급

미항공우주국(NASA) 제트추진연구소, 최첨단 화성 탐사선 큐리오시티(Curiosity) 호에 윈드리버의 검증된 기술 채택
윈드리버 VxWorks, 큐리오시티 호의 정밀하고 난해한 화성 착륙 및 복잡한 탐사 활동 수행 지원
윈드리버, 20여 년간 전세계 수많은 우주 탐사 제품을 성공적으로 지원

2012-08-07 09:30
윈드리버 코리아 제공

서울--(뉴스와이어) 2012년 08월 07일 -- 임베디드 및 모바일 소프트웨어 부문 선도기업인 윈드리버(한국지사장 이창표 www.windriver.com)는 윈드리버의 기술이 탑재된 미항공우주국 제트추진연구소의 화성탐사선 ‘큐리오시티’ 호가 2012년 8월 5일 오후 10시 31분 (PDT)경 화성 착륙에 성공했다고 발표했다. 행성간 탐사용 제품 중 가장 복잡한 설계로 개발된 큐리오시티 호는 윈드리버의 실시간 운영 시스템(RTOS)인 VxWorks로 운영되고 있다.

큐리오시티 호는 화성이 미생물이 생존 가능했었는지에 대해 조사할 예정이며, 향후 인류의 우주 탐험에 대비해 화성에서의 인류의 생존 가능성을 평가하게 된다. VxWorks는 바로 2011년 11월 26일 로켓이 지구를 떠난 순간부터 미션을 완수할 때까지 이 역사적인 탐사 활동에서 가장 중요한 탐사선 제어 시스템의 주요 운영 시스템인 것이다.

큐리오시티 호는 착륙을 위한 복잡한 단계인 EDL(진입, 하강, 착륙) 과정은 VxWorks를 이용해 구현되는데, EDL과정은 탐사선의 착륙 성공에 필요한 절대적 정밀성 때문에 “마의 7분”이라고도 불린다. 화성 착륙 후 진행될 지표면 활동 제어, 데이터 수집, 화성-지구 간 통신 등 중요한 활동 수행 역시 VxWorks를 통해 운영된다.

윈드리버는 그동안 미항공우주국의 제트추진연구소와의 협력으로 우주 프로그램에서 상당한 성과를 거두었다. 1994년 클레멘타인 달 탐사선에 VxWorks를 탑재했으며, 이후 화성 패쓰파인더(pathfinder) 미션에서도 VxWorks를 최초의 상업용 화성 탐사 시스템으로 공급한 바 있다. 윈드리버 기술은 이외에도, 화성 표면 탐사 로봇들(Mars Exploration Rovers)과 스타더스트 우주선에도 적용되고 있다.

윈드리버 켄 클레인(Ken Klein) 사장은 큐리오시티의 화성 착륙을 성공적으로 수행한 미항공우주국 제트추진연구소에 축하 메세지를 전하며, “이는 전세계 우주 탐험 역사에 한 획을 긋는 이정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지난 20여 년 동안 윈드리버의 안전하고 안정적인 소프트웨어는 전세계 항공우주기관의 핵심 기반기술로 자리매김 해왔다”며, “우리는 미항공우주국 제트추진연구소의 우주 프로그램을 위한 기술 제공업체로서 위상을 지켜나가는 데에 크나큰 자부심을 느낀다”라고 밝혔다.

1981년부터 윈드리버는 항공우주 및 국방 제품 개발 활동에 신뢰성 있는 자문을 제공해오고 있다. 윈드리버 기술은 CIRA의 재사용 가능한 무인 우주선 FTB-1, 이리듐 커뮤니케이션의 궤도 위성, 유럽 우주국의 프로바(PROBA) 위성 등 수많은 제품을 성공적으로 지원해왔다.

화성 탐사선, ‘큐리오시티’호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www.nasa.gov/mission_pages/msl/index.html 에서 큐리오시티에 대한 성공 사례 및 Video를 포함한 윈드리버 기술의 역할에 대한 정보는 www.windriver.com/announces/curiosity/ 에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윈드리버 항공 우주 솔루션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www.windriver.com/solutions/aerospace-defense/ 을 방문하면 된다.

윈드리버 코리아 개요
윈드리버는 1996년 한국 지사 설립 이후, 한국 내 임베디드 시스템 관련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솔루션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윈드리버의 제품은 네트워크, 디지털 가전, 산업 및 자동화, 항공우주 및 방위산업, 모바일, 자동차 관련 부분 등의 주요 시장을 비롯한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또한 모바일 분야에서 구글의 OHA (Open Handset Alliance) 멤버 및 MeeGo OSV (미고 상용화 파트너) 로서 많은 휴대용 기기 상용화 경험을 보유하고 있으며 오픈 소스 프로젝트 참여를 비롯한 활발한 활동을 통해 모바일 기술 발전에도 많은 공헌을 하고 있습니다. 윈드리버는 GENIVI 연합의 창립멤버로 미고와 더불어 안드로이드 등 다양한 리눅스 기반의 자동차 플랫폼 분야에서도 활발한 활동을 벌이고 있다.

인피니티엠엔씨
임윤정 과장
070-7090-4737
Email 보내기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발표한 보도자료입니다. 언론 매체와 블로거는 보도를 목적으로 이 보도자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도자료를 발표할 생각이세요?

뉴스와이어는 국내 최강의 보도자료
배포 플랫폼입니다.

무료 가입하기

서비스 개요

회원이세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