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 Logo
2012-08-08 13:51
보건복지부, ‘꿈, 행복을 향한 도전’ 대한민국아동총회 개최
  • - 지역아동대표 등 총 130여명 참여해 아동문제 대안에 대해 토론
서울--(뉴스와이어) 2012년 08월 08일 -- 보건복지부가 주최하고 한국아동단체협의회가 주관하며, 교육과학기술부가 후원하는 ‘제9회 대한민국아동총회’가 8월 8일(수)부터 10일(금)까지 2박3일간 국회 헌정기념관(개회식), 서울여성플라자(토론 및 숙박), 국회도서관(폐회식)에서 ‘꿈, 행복을 향한 도전’을 주제로 개최된다.

올해로 9회째를 맞이하는 ‘대한민국아동총회’는 전국의 아동대표들이 모여 아동의 현실문제에 대해 토론하고 문제해결 대안을 제시하는 기회를 통해 아동의 참여 권리를 증진하는 행사이다.

‘대한민국아동총회’는 2002년 UN아동특별총회에 참석하고 돌아온 아동대표들이 외국아동들의 활발한 참여 동향을 접한 후 아동총회 개최를 요구하고 이를 정부와 민간이 받아들여 2004년부터 개최되었다.

이번 아동총회에 참가하는 아동대표는 지난 5~7월중 전국 13개 지역대회에서 선발된 지역아동대표 100명과 아동총회 제8기 의장단 및 이주배경(새터민, 이주, 다문화아동)아동 등 30명을 포함한 총 130명의 초등학교 4학년~중학교 3학년의 아동들이다.

이번 행사는 8월 8일(수)~10일(금)까지 국회 헌정기념관(개회식), 서울여성플라자(토론 및 숙박), 국회도서관(폐회식)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대회 시작에 앞서 아동대표(아동총회 의장단)들은 8월 7일(화) 오후 보건복지위원회 의원실을 방문하여, 아동총회를 소개하고 아동의 목소리를 전달할 예정이다. 대회는 의장단의 축하공연을 시작으로 개회식, 분임별 토의, 2012 아동권리축제(청계광장), 의장단 선출 및 정부에 제안할 결의문 채택 등으로 진행된다.

특히, 첫째 날 개회식에서는 지난해 정부에 전달된 제8회 대한민국 아동총회 결의문(“세상과 함께하는 행복한 소통” 주제관련 등 7개 항목)이 아동정책에 어떻게 반영되고 추진되었는지에 대한 보고가 이루어지고, 아동정책의 주무부처인 보건복지부와 이행된 결의문에 대해 질의·응답 시간을 갖는다.

또한, 개회식 이후에는 세계를 향한 무한도전, 한국홍보전문가 서경덕 교수가 “꿈, 행복을 향한 도전”을 주제로 한국의 역사와 문화를 세계에 알리기 위해 노력해 온 이야기를 통해 미래 대한민국을 이끌어갈 아동들에게 큰 꿈을 펼치도록 주제 강연을 한다.

둘째 날에는 아동의 생존·보호·발달·참여권 증진과 아동권리 홍보를 위해 참가아동들 전원이 청계광장에서 2012 아동권리축제를 진행할 것이다.

셋째 날, 폐회식에는 제9회 대한민국아동총회 주제인 ‘꿈, 행복을 향한 도전’에 대한 토론결과를 결의문에 담아 정부에 전달하게 된다.

보건복지부는 아동이 살기 좋은 세상을 만들고 아동에게 보다 건강하고 안전한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제9회 대한민국아동총회에서 결의된 정책 결의문이 정부 아동정책에 적극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 언론 연락처
  • 보건복지부
    아동권리과
    박우섭
    02-2023-8743
보건복지부 전체 보도자료 보기
이 뉴스는 기업이 뉴스와이어를 통해 발표한 보도자료입니다. 언론 매체와 블로그는 보도를 목적으로 이 보도자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도자료 등록 안내
언론 연락처

보건복지부
아동권리과
박우섭
02-2023-8743
http://www.mohw.go.kr

이 보도자료 관련 분야

교육  어린이  정책/정부  정부  행사  서울

관심 분야 보도자료 구독 방법

가입하면 관심 분야 보도자료를 마이 뉴스와 이메일로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과 RSS로도 가능합니다.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안내

뉴스와이어는 4천여개 언론매체에서 일하는 1만7천여명의 기자에 보도자료를 배포해 언론이 보도할 수 있게 합니다.

해외 보도자료 배포 안내
비즈니스와이어와 제휴해 해외 언론에 보도자료를 배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