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08-09 08:48
식품업계 CEO들, 평사원들과의 소통에 ‘한창’
서울--(뉴스와이어) 2012년 08월 09일 -- 한국야쿠르트 기업문화팀은 지난 3월 사내 게시판을 통해 양기락 대표이사가 초대하는 ‘번개’를 제안했다. 게시글의 제목은 <‘CEO와의 대화’에 여러분을 초대 합니다>. 참가범위는 전 직원 이었고 선착순 마감을 통해 전 사업장에서 모여든 직원 대다수의 직급은 대리 이하였다. ‘보고를 위한 현장 상황’이 아닌 가감 없는 현업의 이야기들이 오갔다. 허심탄회한 소통에 대한 수요를 파악한 양기락 사장은 ‘번개’를 지속해 나갈 것을 약속했다.

비교적 다른 산업군에 비해 보수적이라고 평가받는 식품업계에서 CEO들이 평사원들과의 소통에 적극 나서고 있다. 경영진은 현장의 목소리를 가감 없이 들을 수 있고, 평사원들은 경영진의 생생한 경험담을 들으며 롤모델(Role model)로 삼을 수 있는 기회가 되기 때문이다.

양기락 사장의 바통을 이어받아 한국야쿠르트 김혁수 부사장과 임원들도 지난 5월과 7월, ‘CEO와의 대화’에 나섰다. 지난 5월 23일 오후, 마포구 상암동에 위치한 난지캠핑장에는 김혁수 부사장을 비롯한 임원진 4명과 전국 사업장에서 모인 임직원 19명이 모였다. 두 번째로 열린 ‘CEO와의 대화’ 시간을 갖기 위해서다. 바비큐 불판과 캔맥주를 앞에 두고 김 부사장은 편안한 대화를 위해 호칭을 ‘선배’, ‘후배’로 통일할 것을 제안하며 직접 고기를 굽는 등 친밀도를 높이는 데 주력했다. 팀을 이뤄 진행한 가벼운 게임과 롤링페이퍼 등 준비된 순서가 진행되면서 분위기는 무르익었고, 직장생활의 노하우를 전수받고 페이스북 등 SNS 활용법에 대한 즉석 문답이 이뤄지기도 했다.

이날 자리에 참가한 한국야쿠르트 김은하 사원은 “상급자들의 무용담으로 점철되기 쉬운 여느 회식자리와 달리 ‘CEO와의 대화’가 허심탄회한 소통의 장으로 자리매김해, 회사의 경쟁력과 직원의 사기를 높일 수 있는 대표아이콘이 될 것 같다”는 소감을 밝혔다.

참가 직원들의 호평에 힘입어 한국야쿠르트 기업문화팀은 ‘CEO와의 대화’를 지난 7월 24일 부산에서 개최해 지방거주 직원들의 참여도 제고를 유도하기도 했다. 한국야쿠르트 관계자는 “경영진 및 참가 직원들의 반응이 뜨거운 만큼 ‘CEO와의 대화’ 형식과 장소를 다변화 시키며 직급을 넘어서는 소통행보를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동아원은 각 사업장의 직원들이 이창식 대표이사와 함께 12개 팀을 구성해 매주 수요일 북한산 둘레길을 코스별로 이어가며 ‘임원과 함께하는 통통통(通通通 : 의사소통, 운수대통, 만사형통) 트레킹’을 지난 3월7일부터 약 3개월 간 진행했다. 등반 중에는 짧은 글짓기, 시 낭송 등 과제 수행을 통해 상품을 증정하면서 재미를 더했고, 조별로 기행작가를 선정해 트레킹 종료 후 사진을 곁들인 소감문을 작성해 인트라넷을 통해 공유하는 등 소통의 장을 만들었다.

동아원 관계자는 “단순히 산을 함께 오르내린 후 식사를 하는데 그치면 등반대회가 제2의 업무가 될 수 있다”며 “산행 중 함께 자연스럽게 어울릴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평일날 산행을 실시해 직급을 망라한 소통 분위기가 형성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고 밝혔다.

삼양그룹은 젊은 인재들의 창의력과 감각을 기업경영에 접목시키고 역동적인 회사 분위기를 진작하기 위해 사원에서 과장까지의 젊은 사원들로 구성된 사원이사회(Change&Challenge Board)를 운영하고 있다. 삼양그룹의 김윤 회장이 직접 참석하는 사원이사회는 사내에서도 위상이 높다.

올해로 16년째를 맞이한 삼양그룹의 사원이사회(C&C Board/Change & Challenge Board)는 매월 1회 정기미팅을 통해 활동 경과를 점검하고, 임기 말에는 추진결과를 최종보고 하는 형식을 띈다. 주로 사내문제를 발굴해 제도를 개선하고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2004년 회장 취임 이후 신입사원 채용면접을 직접 챙기는 김윤 회장은 6주간의 공채교육을 마친 신입사원 26명과 지난 8월1일 ‘CEO와의 대화’를 주재하기도 했다.

이 같은 소통채널의 확장 추세에 대해 한국야쿠르트 손원식 기업문화팀장은 “연차가 낮은 직원들의 경우 최고경영진 역시 자신들과 비슷한 어려움을 겪었다는 사실을 전해 들으며 상당한 동질감을 느낀다”며 “CEO들은 면대면 소통의 기회를 통해 젊은 직원들의 신선한 감각과 업무개선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어 호응도가 높다”고 밝혔다.
  • 언론 연락처
  • 한국야쿠르트
    홍보팀
    이승기 대리
    02-3449-6414
    Email 보내기
한국야쿠르트 전체 보도자료 보기
이 뉴스는 기업이 뉴스와이어를 통해 발표한 보도자료입니다. 언론 매체와 블로그는 보도를 목적으로 이 보도자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도자료 등록 안내
언론 연락처

한국야쿠르트
홍보팀
이승기 대리
02-3449-6414
Email 보내기
http://www.yakult.co.kr

지난 5월23일 오후 한강난지캠핑장에서 한국야쿠르트 김혁수 부사장이 ‘CEO와의 대화’ 참석자들에게 제공하기 위해 고기를 굽고 있다. (사진제공: 한국야쿠르트)
지난 5월23일 오후 한강난지캠핑장에서 한국야쿠르트 김혁수 부사장이 ‘CEO와의 대화’ 참석자들에게 제공하기 위해 고기를 굽고 있다.
(사진제공: 한국야쿠르트)
300x200
480x319
1703x1133
  • 지난 5월23일 오후 한강난지캠핑장에서 한국야쿠르트 김혁수 부사장이 ‘CEO와의 대화’ 참석자들에게 제공하기 위해 고기를 굽고 있다. (사진제공: 한국야쿠르트)
  • 지난 7월24일 한국야쿠르트 김혁수 부사장(뒷줄 오른쪽에서 열 번째)과 임원진들이 부산지점을 방문해 직원들과 ‘CEO와의 대화’를 가지며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제공: 한국야쿠르트)
이 보도자료 관련 분야

유통  식품/음료  기업문화  서울

관심 분야 보도자료 구독 방법

가입하면 관심 분야 보도자료를 마이 뉴스와 이메일로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과 RSS로도 가능합니다.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안내

뉴스와이어는 4천여개 언론매체에서 일하는 1만7천여명의 기자에 보도자료를 배포해 언론이 보도할 수 있게 합니다.

해외 보도자료 배포 안내
비즈니스와이어와 제휴해 해외 언론에 보도자료를 배포합니다.
국내 언론과 포털에 보도자료를 배포해 드립니다.
보도자료 통신사 뉴스와이어는 기업의 보도자료를 1백여 개 언론과 포털, 증권사 그리고 2만 명이 넘는 언론인, 전문가, 기업 회원에게 광범위하게 배포해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