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청 Logo
2012-08-15 12:00
5만원권 지폐, 특허가 지킨다
  • - 5만원권 지폐에 총 22개의 위조방지기술 포함돼
대전--(뉴스와이어) 2012년 08월 15일 -- ‘돈의 맛’은 달콤하기에 위조지폐의 유혹은 계속된다. 우리가 사용하는 지폐 중에 위조지폐가 있다면? 생각만 해도 아찔하다.

한국은행에 따르면, 종래 1만원권 위조지폐가 대다수였으나, 올해 상반기에 이르러 5만원권 위조지폐가 지난해 상반기 대비 567%이나 늘었다고 한다.

그러나 완벽한 5만원권 위조지폐를 만들 가능성은 거의 “0(zero)”에 가깝다. 최고액권인 5만원권 지폐에는 무려 22가지의 위조방지 기술(입체형 부분 노출 은선, 띠형 홀로그램, 색변환 잉크, 숨은 그림 및 은선, 형광 잉크, 돌출은화 등)이 숨어있어 이들 22개 기술을 모두 피해 가기는 어렵기 때문이다.

이 중 대표적인 기술은 입체형 부분노출은선(Motion), 띠형 홀로그램, 색변환 잉크 및 숨은 그림이다. 입체형 부분노출은선(Motion)은 은행권을 상하로 움직이면 태극무늬가 좌우로, 은행권을 좌우로 움직이면 태극무늬가 상하로 움직이는 것처럼 보이게 한다. 띠형 홀로그램은 보는 각도에 따라 우리나라 지도, 태극, 4괘 무늬가 같은 위치에 번갈아 나타나며, 그 사이에 액면 숫자 50000이 세로로 쓰여 있다. 색변환 잉크는 은행권을 기울이면 액면 숫자의 색상이 자홍색에서 녹색으로 변한다. 숨은 그림은 빛에 비추어 보면 인물 초상(신사임당)이 드러난다.

국가별로 살펴보면, 입체형 부분 노출 은선(Motion)에 대한 원천 특허는 미국이, 띠형 홀로그램에 대한 원천 특허는 미국, 독일, 일본 등이 갖고 있다. 조폐공사는 색변환 잉크 및 숨은 그림에서 특허를 갖고 있다.

현재 입체형 부분 노출 은선(Motion) 원천 특허를 보유하고 있는 미국은 10여개의 특허 포트폴리오로 강력한 특허 방어막을 구축하여 전 세계 11개국 은행권으로부터 로열티 수입을 올리는 것으로 알려졌다.

위변조 방지기술은 은행권뿐 아니라 여권, 신분증, 상품, 의약품, 주류 등 다양한 분야에서 광범위하게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 관련시장은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특허청 화학생명공학심사국 홍정표 국장은 “특허 자체로 수익창출이 가능한 핵심원천특허를 미리 선점할 필요가 있으며, 기업들은 연구의 결과물로서의 특허가 아니라 처음부터 특허획득을 목적으로 한 연구를 수행하여야 한다”고 밝혔다.

<주요 기술 설명>

-입체형 부분노출은선(Motion): 청회색 특수 필름 띠로, 여러 개의 태극 무늬가 사방 연속으로 새겨져 있으며 은행권을 상하로 움직이면 태극무늬가 좌우로, 은행권을 좌우로 움직이면 태극무늬가 상하로 움직이는 것처럼 보임

-띠형 홀로그램(Holographic Strip): 앞면 왼쪽 끝 부분에 부착된 특수필름의 띠로서 보는 각도에 따라 상·중·하 3곳에서 ①우리나라 지도 ②태극 ③4괘 무늬가 같은 위치에 번갈아 나타나며, 그 사이에 액면 숫자 “50000”이 세로로 쓰여 있음

-색변환잉크(CSI: Color-Shifting Ink): 뒷면 오른쪽 상단의 액면숫자(“50000”)에 적용되어 있으며 은행권을 기울이면 액면숫자의 색상이 자홍색(magenta)에서 녹색(green) 또는 녹색에서 자홍색으로 변함

-숨은그림(Watermark): 용지의 얇은 부분과 두꺼운 부분의 명암 차이를 이용하여 만든 것으로 빛에 비추어 보면, 도안초상의 시선과 서로 마주보는 방향으로 그려져 있는 인물 초상(신사임당)이 나타남
  • 언론 연락처
  • 특허청 화학생명공학심사국
    정밀화학심사과
    사무관 최영희
    042-481-8156
특허청 전체 보도자료 보기
이 뉴스는 기업이 뉴스와이어를 통해 발표한 보도자료입니다. 언론 매체와 블로그는 보도를 목적으로 이 보도자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도자료 등록 안내
언론 연락처

특허청 화학생명공학심사국
정밀화학심사과
사무관 최영희
042-481-8156
http://www.kipo.go.kr

이 보도자료 관련 분야

금융  은행  산업  화학  개발  대전/충남

관심 분야 보도자료 구독 방법

가입하면 관심 분야 보도자료를 마이 뉴스와 이메일로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과 RSS로도 가능합니다.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안내

뉴스와이어는 4천여개 언론매체에서 일하는 1만7천여명의 기자에 보도자료를 배포해 언론이 보도할 수 있게 합니다.

해외 보도자료 배포 안내
비즈니스와이어와 제휴해 해외 언론에 보도자료를 배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