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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추석 비용 평균 47만 3천원 예상 …2년 새 12만원 증가

추석 명절 비용, 전년 대비 약 8만원(7.8만원), 2년 전 대비 약 12만원(11.9만원) 증가
추석 선물 비용으로는 평균 27만 4천원 계획
10명 중 6명 이상, “대형마트에서 선물 구입”…3명 중 1명은 “온라인 쇼핑몰 이용할 것”

출처: 닐슨코리아 (NYSE NLSN)
2012-09-07 14:43
  • 왼쪽 상단부터 시계방향으로 표1(추석 총 지출비용), 표2(추석 선물 비용), 표3(구입 계획 중인 추석 선물), 표4(추석 선물 구입 장소)

뉴욕--(뉴스와이어) 2012년 09월 07일 -- 우리나라 국민들은 올해 추석 명절 비용으로 지난해보다 약 8만원 증가한 평균 47만 3천원을 예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글로벌 정보 분석 기업 닐슨코리아가 지난 8월 14일부터 21일까지 서울 및 4대 광역시(대전, 대구, 광주, 부산)에 거주하는 성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한 결과, 올해 추석에 비용을 지출할 의향이 있다고 답한 응답자는 941명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평균 지출 예상 비용은 47만 3천원으로 조사되었다. 이는 2011년 같은 조사 결과(39만 5천원)보다 7만 8천원(+19.7%), 2010년 조사 결과(35만4천원)와 비교해서는 11만 9천원(+33.6%) 증가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표1 참조)

이와 함께 닐슨코리아가 추석 선물을 구입할 계획이 있다고 답한 912명의 응답자들에게 ‘추석 명절 비용 중 제사 및 음식 장만 비용 등을 제외한 순수 선물 비용으로 얼마를 계획하고 계십니까?’라고 물은 결과, 응답자의 31.9%가 ‘15만원 미만’이라고 응답해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했고, 이어 근소한 차이로 ‘15만원 이상 30만원 미만’(31.2%), 다음으로는 ‘30만원 이상 45만원 미만’(20.9%) 순으로 나타났다. 추석 선물 비용으로 ”45만원 이상을 지출할 계획”이라고 답한 응답자는 16%에 그쳤다. (표2 참조)

추석 선물 구입을 계획 중인 응답자들의 약 35%는 과일, 한우, 굴비 등 농축수산물(34.7%)을 구입할 것이라고 답했고, 다음으로는 햄, 참치, 식용유 등의 가공식품(30%)과 상품권(29.9%), 홍삼, 비타민 등의 건강기능식품(26.4%)이 뒤를 이었다. (표3 참조)

이 가운데 남성 응답자들은 농축수산물(37%)에 이어31.3%가 가공식품을, 30.5%는 상품권을 구입할 것이라고 답해 전체 선호도와 비슷한 추이를 나타냈으나, 여성 응답자들의 경우 농축수산물(32%)에 이어 홍삼, 비타민 등의 건강기능식품(29.8%)과 상품권(29.3%)을 구입할 계획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한편, 추석 선물을 현금이 아닌 현물로 구입할 계획인 응답자 809명에게 선물 구입 장소를 물은 질문에 대해서는 10명 중 6명 이상(66.8%)이 대형마트를 꼽았으며, 이어서 백화점(34.6%)과 온라인쇼핑몰(30.5%)을 이용하겠다는 응답자도 3명 중 1명 꼴로 나타났다. (표4 참조)

이에 대해 닐슨코리아 사회공공조사본부 최원석 본부장은 “올해 추석 명절 비용이 1년 만에 8만원이나 상승했다는 조사 결과는 현재 국민들이 체감하는 물가 현실이 매우 심각한 수준임을 나타낸다”며, “특히 추석 명절 선물로 농축수산물에 대한 선호도가 높게 나타났는데, 올 여름 폭염과 태풍 등의 기후 영향으로 이와 같은 물가 상승에 대한 우려는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분석했다. 최 본부장은 이어 “추석 선물 구입을 계획하고 있는 소비자들의 약 70%가 대형마트를 이용할 것이라고 응답한 가운데, 34.6%와 30.5%의 응답자들이 각각 백화점과 온라인쇼핑몰에서 선물을 구입할 예정인 것으로 나타나 온라인쇼핑몰을 통한 구매도 활기를 띌 것으로 분석된다”고 밝혔다.

닐슨코리아 개요
닐슨(뉴욕증권거래소 티커심볼: NLSN)은 소비자들이 보고 구매하는 것(What Consumers Watch&Buy)에 대한 통합적인 이해를 제공하는 글로벌 퍼포먼스 매니지먼트 기업이다. 닐슨의 Watch부문에서는 미디어사와 광고주에게 비디오, 오디오, 텍스트 등 모든 형태의 콘텐츠가 소비되는 다양한 기기를 넘나드는 통합 오디언스 측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Buy 부문에서는 소비재 제조사와 유통사에게 전세계적으로 가장 광범위한 소비재 산업의 성과 측정 지표들을 제공해 오고 있다.

언론 연락처

닐슨코리아
기업/마케팅 커뮤니케이션부
양희정 과장
02-2122-70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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