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대학생 40.5%, “알바시간 피해 수강신청”

대학생 수강신청 유형 1위는? ‘막무가내 형 스타일’

출처: 알바천국
2012-09-19 09:35
  • '아르바이트를 위해 수강시간, 날짜를 조절하신 적이 있습니까?' 설문조사 결과

  • '수강신청, 아래유형 중 어디에 해당됩니까?' 설문조사 결과

서울--(뉴스와이어) 2012년 09월 19일 -- 매 학기마다 치러지는 총성 없는 전쟁인 수강신청도 ‘알바’ 앞에서는 맥을 못 추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르바이트 전문포털 알바천국(대표 최인녕 www.alba.co.kr)이 2학기 수강신청을 마친 대학생을 2553명을 대상으로 ‘수강신청 유형과 아르바이트’를 조사한 결과, 10명 중 4명(40.5%)은 아르바이트 시간을 피해 수강신청을 한 적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등록금이나 용돈을 마련하기 위해 시간표를 아르바이트 시간을 피해 짜는 학생들이 많다는 것으로 학업보다 생계나 취업 걱정이 먼저가 된 대학생들의 세태를 반영했다.

대학생들에게 수강신청은 취업 시 필요한 학점에 영향을 미치는 탓에 시간을 다투는 총성 없는 전쟁이나 다름없을 정도로 인기 강좌를 차지하기 위한 경쟁이 치열하다.

이로 인해 대학생들 사이에서는 수강과목을 서로 양도하거나 교환, 매매하는 등의 일도 자주 벌어지는 것으로 조사됐다.

실제로 대학생 39.7%는 교환, 매매 등의 행위를 목격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 중 ‘교환 목격’(28.3%) 응답자가 가장 많았고, 이어 ‘교환`매매 모두 목격’(9%), ‘매매 목격’(2.4%) 순으로 돈을 주고 사고 파는 부작용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로 대학교 커뮤니티 사이트나 카페(41%)를 통해 이루어지는 경우가 가장 많았고, 같은 학교 동기(24.2%), 이어 대학교 홈페이지 게시판(16.8%), 대학교 선후배(12.5%), 기타(5.6%) 순이었다.

대학생들은 이번 2학기에도 원하는 수업을 쟁취하기 위해 고군분투한 것으로 조사됐다.

알바천국이 최근 한 온라인 커뮤니티 게시판에 올라오며 화제가 됐던 수강 신청에 임하는 대학생들의 유형을 조사한 결과, 수강신청을 시작하자마자 무조건 클릭만 하는 ‘막무가내 형’이 전체의 62.5%를 차지하며 1위를 차지했다.

다음으로 2위는 혼자만 빨리 신청하기 위해 매크로 등의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볼트 형’(11.6%), 친구나 가족이 도와 여러 대의 컴퓨터를 사용하는 ‘분신술 형’(10.9%)이 3위를 차지했다.

이어 이수학점이 얼마 남아 않아 여유롭게 신청하는 ‘말년병장 형’(7.6%), 컴퓨터가 갑자기 이상해지거나 늦게 신청하는 ‘패잔병 형’(4.9%), 패잔병 형이었지만 교수나 조교에게 부탁해 수업을 쟁취하는 ‘역전의 전사 형’(2.5%) 순으로 나타났다.

알바천국 개요
국내 최초로 아르바이트 정보를 제공하며 성장한 알바천국은 우리나라 대표 아르바이트 포털 사이트다. 지난 5월부터 알바생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바꾼다는 취지로 ‘새 알바문화를 켜다’ 캠페인을 런칭하고 알바 시장 내 여러 가지 문제점들에 대한 실질적인 해결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특히 알바천국이 국내에서 처음 개발한 전자근로계약서 솔루션은 보다 쉽고 편리하게 고용인, 고용주의 권리를 지킬 수 있게 했다. 알바천국은 철저한 공고 품질 관리를 위해 국내 최초로 사전등록 심사제를 도입한 바 있으며 이외에도 노무사 지원, 면접비 지원, 24시간 공고 필터링 시스템, 안심번호 서비스 등 알바의 품격을 지키기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최근에는 ‘주휴수당 습격사건 캠페인’을 전개하고 알바생의 당연한 권리인 주휴수당에 대한 인식을 확산시키고 주휴수당을 지급하는 사장님들을 응원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alba.co.kr
언론 연락처

아르바이트천국
마케팅팀
이승윤 차장
02-3479-8997
이메일 보내기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보도자료 공유하기

언론 연락처

아르바이트천국
마케팅팀
이승윤 차장
02-3479-8997
이메일 보내기

보도자료를 발표할 생각이세요?

뉴스와이어는 국내 최강의 보도자료
배포 플랫폼입니다.

무료 가입하기

서비스 자세히 보기

회원이세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