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레티아, 특허청에 OCR 솔루션 2차 공급 완료

특허도면 이미지에서 필요한 데이터만 추출하여 DB化하는 ABBYY FlexiCapture 공급

출처: 레티아
2013-01-15 08:30
  • 레티아 OCR정합성체크도구

서울--(뉴스와이어) 2013년 01월 15일 -- OCR 솔루션 전문기업 ㈜레티아 (www.retia.co.kr 대표 김준호)가 특허청 3세대 특허넷에 세계 최고의 OCR 솔루션인 ‘ABBYY FlexiCapture’를 공급하고 성공적인 효과를 거두면서 제2차 전산자원 도입사업에도 납품 및 검수를 완료하였다고 15일 밝혔다.

특허청이 운영하는 ‘특허넷’은 출원, 심사, 등록, 심판 등 특허 행정업무가 유기적으로 연계돼 운영되는 대규모 시스템으로써, 1999년 ‘1세대 특허넷’으로 안방전자출원시대를 열면서 운영중인 세계 최고의 특허행정정보시스템이다.

2005년에는 연중무휴 업무를 보는 ‘2세대 특허넷’을 갖추고 2011년에는 ‘3세대 특허넷’을 구축하면서 클라우드 컴퓨팅의 일종인 서버기반컴퓨팅 (SBC) 시스템을 구축하여 보안성과 효율성을 높이고 스마트워크까지 가능하게 하는 시스템이다.

‘ABBYY FlexiCapture’는 스캔문서 이미지에서 여러 종류의 서식문서를 자동으로 분류하고, 문서 형식에 관계없이 인쇄된 문자 데이터나 손으로 기입한 데이터를 추출하여 업무 프로그램이나 DB로 데이터를 내보낼 수 있어 데이터 입력과 관리에 투입되는 리소스와 시간을 효과적으로 절감할 수 있는 제품이다.

이 제품은 적은 양부터 방대한 양의 문서 처리까지 대응할 수 있는 확장성을 고려하여 설계되어 있는데, 각종 문서 양식에 기입된 데이터를 추출할 수가 있다.

레티아는 2011년 12월 특허청 전산자원 도입사업 관련 OCR솔루션을 1차 납품하였으며, 2012년에는 OCR 서버를 증설하기 위해 납품하고 유지보수 환경을 구축하였다. 전산자원 도입사업에는 서버기반 컴퓨팅 환경구성, 3세대 특허넷 구축에 소요되는 상용 소프트웨어 도입, 특허정보 웹서비스 기반확충, 통신고도화 등이 있는데, 레티아에서는 이 중 상용소프트웨어 도입 분야에 ABBYY FlexiCapture를 납품하고 검수까지 완료하였다.

레티아의 OCR솔루션은 특허명세서 첨부도면의 도면부호와 부호의 위치정보를 추출하여 데이터베이스에 기록하여 특허명세서 본문과 하이퍼링크를 연결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하며, 심사관은 특허명세서를 보다가 해당 부호를 클릭하면 바로 첨부도면 내의 해당 위치 도면을 바로 볼 수가 있다.

이를 통해서 특허 심사관들이 서류를 보다가 일일이 첨부도면의 많은 그림을 일일이 찾아보는 수고와 시간이 줄어들어 특허 심사를 하는 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시켜서 국가의 특허경쟁력을 높이는데 공헌하고 있다고 한다.

레티아의 김준호 대표는 “기존의 타 OCR엔진 방식으로는 특허 도면 번호 등을 30%도 추출하지 못해서 OCR기술 적용이 불가능하였으나, ABBYY FlexiCapture의 반정형 데이터 추출기능을 통해서 90% 이상의 데이터를 추출하여 특허넷에 OCR 기술을 적용할 수 있었다.”고 전하며, OCR기술을 문서작업, 관리, 보안 등에 다양하게 응용하면 기업의 서류 관련 작업에 들어가는 시간, 비용 등을 획기적으로 개선 시킬 수 있다고 말했다.

OCR(Optical Character Recognition) 솔루션이란 인쇄된 문자를 직접 독해하여 데이터의 입력작업을 컴퓨터에서 간편하게 할 수 있는 솔루션으로써 명함인식 솔루션부터 스캔문서 이미지, 디지털 사진, PDF 파일 등 다양한 형식의 문서를 인식하여 데이터화할 수 있는 솔루션을 말한다.

㈜레티아는 OCR 솔루션 전문 기업으로써, 러시아 ABBYY사의 OCR, ICR, 폼인식 기술 제품을 국내 독점 공급하고 있으며, 신도리코, 한국후지제록스, 포스코, 한국조폐공사, 농림수산식품부, 대법원, 특허청, 교보생명, 코오롱FnC 등에 OCR솔루션을 공급하고 있다.

ABBYY사는 1989년에 설립한 OCR기술의 세계적인 선도기업으로써 러시아 모스크바에 본사가 있으며, 전세계 약 1,100명의 직원이 130여개국에 솔루션을 공급하고 있는 회사이며 독일, 영국, 미국, 캐나다, 우크라이나, 사이프러스, 호주, 일본과 대만에 지사가 있다.

미국, 러시아, 호주 등의 정부에서 이 회사의 제품을 사용하고 있으며, 캐논, EMC/Captiva, MS, HP, 삼성전자 등에서 기술 라이센스를 사용하고 있고, 엡손, 후지쯔, 후지제록스, 도시바 등 세계 최고의 장비업체에 기술이 탑재되어 전세계에 제공되고 있다.

레티아 개요
레티아는 인공지능(AI) 기반 OCR 솔루션 개발, 공급 전문 기업으로서, 러시아 ABBYY사의 OCR 솔루션을 국내에 독점 공급하고 있으며 모바일캡처, 실손보험문서 데이터캡처 등 자체 개발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다. 공정거래위원회, 관세청, 국민건강보험공단, 국회도서관, 국립중앙도서관, 녹십자, 대림산업, 대법원, 더존, 삼성화재, 삼성SDS, 삼성전자, 신도리코, 신한은행, LG CNS, LG전자, KEB 하나은행, 특허청, 포스코, 한국인터넷진흥원, 한국조폐공사, 한국후지제록스, 현대자동차 등에 OCR 솔루션을 공급하고 있다

언론 연락처

(주)레티아
대표 김준호
070-4323-3390
이메일 보내기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보도자료 공유하기

보도자료를 발표할 생각이세요?

뉴스와이어는 국내 최강의 보도자료
배포 플랫폼입니다.

무료 가입하기

서비스 자세히 보기

회원이세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