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제일제당 Logo
2014-08-11 08:40
CJ제일제당, 글로벌 그린바이오 시장 ‘트리플 크라운’ 쾌거
서울--(뉴스와이어) 2014년 08월 11일 -- CJ제일제당이 글로벌 그린바이오 시장에서 핵산(식품조미소재)과 라이신(사료용 아미노산)에 이어 트립토판(사료용 아미노산)까지 1위를 달성하며 ‘트리플 크라운’을 달성했다.

전통 발효기술력과 글로벌 경쟁력 등이 수십 년 뒤쳐진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핵심기술과 인력 확보, 공격적인 투자 등에 집중한 결과 글로벌 선두업체였던 일본 아지노모토社 넘어서는 성과를 거둔 것이다. CJ제일제당은 글로벌 그린바이오시장에 더 이상 ‘패스트 팔로어(fast follower)가 아닌 자타공인 ‘퍼스트 무버(first mover)’로 자리매김했다.

CJ제일제당은 지난 2010년 아지노모토社가 최초로 시장을 개척하며 80%에 달하는 시장점유율로 독점하고 있는 트립토판 시장에 진출, 3년 만에 글로벌 1위 자리를 차지하는 쾌거를 달성했다. 핵산(51%)과 라이신(30%)이 현재의 글로벌 1위 자리까지 올라서는데 각각 32년, 22년이 걸렸다면, 독점업체의 장벽을 넘어 단기간에 48%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하며 1위로 올라선 성과라 그 의미가 크다. 매출도 지난 2010년 대비 16배 성장하며 지난해 매출 900억원을 달성하는 기염을 토했다. CJ제일제당은 올해 매출 1,500억원, 시장점유율 55% 달성하며 경쟁사와의 격차를 확대해 독보적인 시장 1위로 굳히겠다는 각오다.

선두업체의 장벽을 넘어 이 같은 성과를 거둘 수 있는 데에는 경쟁업체와는 차별화된 새로운 균주 개발과 생산선 향상, 시장수요 예측을 통한 선제적 투자, 기술마케팅 역량 강화 등의 역할이 컸다.

전 세계 트립토판 시장은 2,000억원대 규모로 다른 사료용 아미노산보다 상대적으로 규모는 작지만 높은 가격대를 형성하는 고부가가치 제품이다. 하지만 생산성이 뛰어난 균주 확보는 물론 고난이도의 발효기술 없이는 진입 조차 어려워 아지노모토社가 시장을 개척한 2003년 이래 어느 업체도 섣불리 뛰어들지 않는 상황이었다. CJ제일제당 역시 지난 2007년 핵산과 라이신을 통해 축적된 발효기술력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트립토판 생산에 도전했지만 실패하는 아픔을 맛봤다. 이후 3년의 연구개발 끝에 새로운 균주를 개발했고, 차별화된 균주 제어기술과 공정기술을 확보하며 지난 3년간 트립토판 생산성을 2배까지 향상시키는 데 성공했다.

지속적인 기술 마케팅활동을 통해 글로벌 신규시장을 개척하고 확대했다는 점도 큰 몫을 했다. 고가의 트립토판에 대한 사료회사들의 가격저항을 최소화하기 위해 기존 공정을 3분의 1로 축소하는 등 원가 절감을 위한 공정 개선에 집중하며 최고 수준의 원가경쟁력을 확보한 결과다. 철저한 시장 수요분석을 통해 선제적으로 공장 증설을 추진, 2011년 1,000톤 규모에서 지난해 1만톤으로 물량도 과감하게 확대했다. 올해도 최근 3,000톤 규모의 추가 증설작업을 완료하며 매년 20% 이상 성장하고 있는 트립토판 시장 수요에 발 빠르게 대응하고 있다.

CJ제일제당 대표이사 김철하 사장은 “어느 누구도 넘어설 수 없을 거라 생각했던 일본 전자업체들의 아성을 삼성전자가 깼듯이, CJ제일제당도 끊임없는 도전과 혁신 등을 통해 이제는 그린바이오시장에서 명실상부한 글로벌 메이저 플레이어(major player)로 우뚝 서게 됐다”며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CJ제일제당만이 갖고 있는 세계 최고 수준의 발효기술을 토대로 향후 다양한 산업소재로까지 사업을 확대해 한국 바이오의 글로벌 경쟁력과 위상을 드높일 수 있도록 힘쓸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CJ제일제당은 ‘라이신’, ‘쓰레오닌’, ‘트립토판’, ‘메치오닌’에 이어 신규 사료용 필수 아미노산 ‘발린’ 개발에 성공하며 친환경 바이오 발효공법으로 ‘5대 사료용 아미노산’ 체제를 구축한 세계 최초의 기업으로 우뚝 서게 됐다. 지속적인 대규모 투자를 통해 차별화된 기술경쟁력을 확보하고 글로벌 영토확장에 심혈을 기울인 결과다. 후발주자로 출발해 세계 유수의 바이오 기업들이 수십 년간 쌓아온 기술을 단숨에 추격해 독보적인 글로벌 바이오 기업으로 발돋움했다.
  • 언론 연락처
  • CJ제일제당
    미디어마케팅팀
    이은영
    02-6740-1311
    Email 보내기
CJ제일제당 전체 보도자료 보기
이 뉴스는 기업·기관이 발표한 보도자료 전문입니다. 언론 매체와 블로그는 보도를 목적으로 이 보도자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도자료 등록 안내
언론 연락처

CJ제일제당
미디어마케팅팀
이은영
02-6740-1311
Email 보내기

CJ제일제당이 글로벌 그린바이오 시장에서 핵산과 라이신에 이어 트립토판(사료용 아미노산)까지 1위를 달성하며 트리플 크라운을 달성했다. (사진제공: CJ제일제당)
CJ제일제당이 글로벌 그린바이오 시장에서 핵산과 라이신에 이어 트립토판(사료용 아미노산)까지 1위를 달성하며 트리플 크라운을 달성했다.
(사진제공: CJ제일제당)
210x300
336x480
2717x3887
이 보도자료 관련 분야

유통  식품/음료  판촉활동  서울

관심 분야 보도자료 구독 방법

가입하면 관심 분야 보도자료를 마이 뉴스와 이메일로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과 RSS로도 가능합니다.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안내

뉴스와이어는 4천여개 언론매체에서 일하는 1만7천여명의 기자에 보도자료를 배포해 언론이 보도할 수 있게 합니다.

해외 보도자료 배포 안내
비즈니스와이어와 제휴해 해외 언론에 보도자료를 배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