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08-28 10:43
대한장연구학회, 제2회 염증성 장질환 눈높이 교육 ‘장(腸) 건강의 날, IBD SCHOOL’ 개최
  • 오는 10월 11일(토) 분당 새마을운동 중앙연수원 대강당에서서 진행
    공식 홈페이지 또는 병원 내 비치된 신청서 제출로 간단하게 참가 가능
    환자 눈높이 교육 통해 올바른 크론병, 궤양성 대장염 질환 정보 전달 예정
서울--(뉴스와이어) 2014년 08월 28일 -- 대한장연구학회(회장 양석균, 서울아산병원 소화기내과 교수)는 환우 단체인 크론가족사랑회 및 염증성장질환협의회와 함께 오는 10월 11일(토) 분당 새마을운동 중앙연수원 대강당에서 ‘2014 장(腸) 건강의 날, IBD SCHOOL’을 개최한다.

염증성 장질환을 주제로 지난 해에 이어 2회째 진행되는 이번 행사는 학교라는 테마로 운영된다. 진단 시기에 따라 그룹을 나누고 환자들이 평소 궁금해하던 질환 정보를 의료진이 환자 눈높이에 맞춰 상담하고 알려준다.

크론병과 궤양성 대장염 환우 및 가족들이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공식 홈페이지(http://jangnal.medimedia.co.kr)의 사전 신청 페이지를 통해 등록하거나, 평소 내원하는 병원에 비치된 ‘2014 장 건강의 날, IBD SCHOOL’ 수강신청서를 병원에 제출하여 등록이 가능하다. 문의는 운영사무국(02-3453-6793)으로 하면 된다.

이번 ‘2014 장 건강의 날, IBD SCHOOL’은 보다 지혜로운 질환 관리를 위한 지식을 전달하고자 학교라는 테마를 중심으로 기획됐다. 이에 전문 의료진들이 염증성 장질환 환우와 가족들을 대상으로 효과적인 질환 관리를 위한 종합 교육 및 소그룹 멘토링을 실시한다.

전체 환우 대상의 기초학습 강의에서는 ‘염증성 장질환 환자들의 안심 먹거리’를 주제로 식이요법에 대한 교육이 진행된다. 이후 심화학습 강의에서는 환자들의 진단 시기에 따라 초급반, 중급반, 고급반으로 세분화한 눈높이 강의가 진행되며, 각 반에 멘토로 배정된 의료진과 환우멘토들에게 평소 질환에 대해 궁금했던 점을 자유롭게 상담할 수 있는 시간도 가질 예정이다.

이와 더불어 ‘2014 장 건강의 날, IBD SCHOOL’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환우와 가족들을 대상으로 사전 설문 조사를 실시한다. 이번 사전 설문 조사에서는 환우들이 질환 관리를 위해 올바른 식습관과 생활 수칙을 지키고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한 문항들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환우들의 진단 경력과 증상, 현재 진행중인 치료법 등 의학적 문항들도 있어 환우들의 질환 관리 실태 파악에 도움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설문 결과는 행사 당일 환우들에게 공유될 예정이다.

‘장 건강의 날 (장날)’은 대한장연구학회와 환우단체인 크론가족사랑회, 염증성장질환협의회가 국내 염증성 장질환 환우와 가족들에게 질환에 대한 실용적인 정보를 전달하고자 함께 기획한 건강 캠페인이다.

딱딱한 강의식 교육 방식을 벗어나 환우들이 전문 의료진으로 구성된 멘토들과 함께 소규모 그룹으로 자유롭게 소통 할 수 있는 것이 이 캠페인의 특징이다. 지난해는 염증성 장질환 환자들에게 중요한 ‘음식’을 주제로 ‘튼튼한 장(腸), 건강한 밥상’ 행사를 진행해 400여 명의 환우 및 의료진들과 뜻 깊은 시간을 가졌다. 올해로 2회를 맞은 ‘장 건강의 날’ 캠페인은 우리나라 장날 특유의 왁자지껄한 분위기와 같이 환우와 그 가족들이 질환에 좀 더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진행할 예정이다.

대한장연구학회 양석균 회장은 “장 건강의 날 캠페인은 즐거운 분위기 속에서 환우들이 질환에 대한 사회적 편견과 두려움을 극복할 수 있는 용기를 고취시키고, 희망을 전달하고자 마련했다”며 “이번 ‘2014 장 건강의 날, IBD SCHOOL’을 통해 환우들이 질환에 대해 올바른 정보를 습득하여 당황하거나 중도 포기하지 않고 질환을 관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염증성 장질환은 음식이 통과하고 영양을 흡수하는 소화기관에 지속적인 염증 또는 궤양이 생기는 희귀난치성질환으로, 크론병과 궤양성 대장염이 이에 속한다. 병의 원인은 아직 규명되지 않았으나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이 함께 작용하고 면역반응의 불균형으로 유발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언론 연락처
  • 대한장연구학회
    사무국
    임미희 실장
    02-957-6145
대한장연구학회 전체 보도자료 보기
이 뉴스는 기업·기관이 발표한 보도자료 전문입니다. 언론 매체와 블로그는 보도를 목적으로 이 보도자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도자료 등록 안내
언론 연락처

대한장연구학회
사무국
임미희 실장
02-957-6145

대한장연구학회가 장(腸) 건강의 날, IBD SCHOOL을 개최한다. (사진제공: 대한장연구학회)
대한장연구학회가 장(腸) 건강의 날, IBD SCHOOL을 개최한다.
(사진제공: 대한장연구학회)
211x300
337x480
719x1024
이 보도자료 관련 분야

건강  의학  행사  서울

관심 분야 보도자료 구독 방법

가입하면 관심 분야 보도자료를 마이 뉴스와 이메일로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과 RSS로도 가능합니다.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안내

뉴스와이어는 4천여개 언론매체에서 일하는 1만7천여명의 기자에 보도자료를 배포해 언론이 보도할 수 있게 합니다.

해외 보도자료 배포 안내
비즈니스와이어와 제휴해 해외 언론에 보도자료를 배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