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예탁결제원 Logo
2014-10-17 18:30
예탁결제원, 교통은행과 위안화 역외시장 관련 MOU 체결
서울--(뉴스와이어) 2014년 10월 17일 -- 한국예탁결제원(사장 유재훈)은 10월 17일(금), 베이징에서 교통은행과 양기관간 전략적 협력을 위한 MOU를 체결하고 교통은행 회장인 Mr. Niu Ximing(뉴시밍, 牛锡明)과 양기관 협력확대방안을 논의하였다.

MOU 주요 내용은 위안화 역외허브에서 발행 및 유통될 위안화 표시 채권시장의 활성화를 위해 양 기관의 긴밀한 연계를 통한 협력관계를 구축하고 위안화표시 증권관련 신상품 개발관련 공동 조사연구 및 양 기관 직원들간 상호 교류와 교육 등 한국 위안화 역외허브의 국제경쟁력 강화를 위한 공동노력이 주요 내용이다.

교통은행은 한국예탁결제원과 협력하여 국내에서 2건의 위안화 표시 채권을 발행하는 등 위안화표시 채권의 유통 및 RQFII 운영 등 위안화 역외허브와 관련하여 한국예탁결제원과 긴밀히 협력하고 있다.

MOU 체결식에서 유재훈 사장과 뉴시밍 회장은 양국의 증권시장, 아시아증권시장의 발전 및 양 기관의 상호협력증진을 위해 공동 노력을 할 것을 약속했다.

이에 앞서, 10월 14일(화)~16(목) 3일에 걸쳐 중국 시안(西安)에서 개최된 제18차 아시아태평양 중앙예탁결제기관 협의회(Asia-Pacific CSD Group, 이하 ‘ACG’) 총회에 참석했다.

이번 총회에서는 가속화되는 예탁결제기구(Central Securities Depository, 이하 ‘CSD’)들의 지역화 및 국제화 추세에 대한 진단, CSD업무의 다양화 방안 등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졌다.

유재훈 사장은 ‘아시아펀드시장 통합 논의 : 펀드결제 업무의 중요성(Regional Fund Market Integration - Ready for Plumbing?)’ 이라는 주제로 기조연설을 하고 아시아 태평양 지역 펀드시장 통합을 위한 CSD의 다자간 협력을 촉구했다.

ACG기간중 태국중앙예탁결제기관(Thailand Securities Depository, TSD) 등 역내 개도국 CSD와 해외사업을 논의하고 중국국채예탁결제기관(China Central Depository & Clearing, CCDC) 및 중국중앙예탁결제기관(China Securities Depository & Clearing, CSDC)과 원-위안화 허브, QDII2 등에 대한 준비와 한중간 혁신적 증권결제 시스템 구상에 대하여 토의했다.

한편, 유재훈 사장은 베이징 소재 중국의 증권감독기관인 중국증권감독관리위원회(China Securities Regulatory Commission, CSRC)의 Mr. Qi Bin(치빈, 祁斌) 국장을 면담하고 한국의 원·위안화 역외시장 창설 관련한 정책과 증권결제제도 관련 사항 등을 논의하였다.

또한 유재훈 사장은 인민대학 재정경제학원의 초청으로 대학생 및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한국 자본시장발전론’ 특강을 통하여 우리나라의 자본시장의 중국을 비롯한 개도국에의 적용가능성에 대하여 토론하였다.
  • 언론 연락처
  • 한국예탁결제원
    홍보부
    02-3774-3060
한국예탁결제원 전체 보도자료 보기
이 뉴스는 기업·기관이 발표한 보도자료 전문입니다. 언론 매체와 블로그는 보도를 목적으로 이 보도자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도자료 등록 안내
언론 연락처

한국예탁결제원
홍보부
02-3774-3060

이 보도자료 관련 분야

금융  은행  증권  제휴  서울

관심 분야 보도자료 구독 방법

가입하면 관심 분야 보도자료를 마이 뉴스와 이메일로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과 RSS로도 가능합니다.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안내

뉴스와이어는 4천여개 언론매체에서 일하는 1만7천여명의 기자에 보도자료를 배포해 언론이 보도할 수 있게 합니다.

해외 보도자료 배포 안내
비즈니스와이어와 제휴해 해외 언론에 보도자료를 배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