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 Logo
2014-10-31 09:54
2016년, 제2차 전국단위 국가교통조사 실시
세종--(뉴스와이어) 2014년 10월 31일 -- 국토교통부는 2016년에 교통분야의 ‘인구주택총조사’에 해당되는 ‘전국국가교통조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이를 효과적으로 시행하기 위하여 조사방법론 검토 등 준비단계를 거쳐 전국가구 중 필요한 적정규모 표본과 교통량 조사지점을 선정할 예정이다.

금번 국가교통조사는 통행특성 조사를 위해 대규모 가구통행실태조사, GPS 등 첨단교통정보 활용, 교통정보 통합관리를 위한 ‘교통정보DB 협의위원회’ 운영 등을 통해 국가교통DB의 신뢰도를 크게 높이고, 이를 위해 총 371억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국토교통부는 국가통합교통체계효율화법(제12조)에 근거하여 국가교통위원회(위원장: 서승환 장관, 관계 차관·민간위원 등 총 30명) 심의를 거쳐 ‘제2차 국가교통조사계획(2014~2018)’을 확정·시행할 계획이다.

조사 기간 동안 첨단장비·자료를 활용한 여객·화물교통조사, 교통시설물 조사를 통한 GIS기반 네트워크 DB구축, 국민밀착형 교통정책 수립을 위한 교통통계 조사 등을 하게 된다.

먼저, 여객·화물교통 조사 부문을 살펴보면, 조사자료의 품질개선을 위한 첨단자료 수집 강화, 다수단(Multimodal) 수요분석을 위한 예측모형의 고도화, 교통정책 활용성 증진을 위한 주말기종점통행량 구축 등을 계획하고 있다.

둘째, 네트워크 조사 부문은 대중교통을 포함하는 복합교통망 분석을 위해 교통시설물 조사범위를 세분화하고, ITS를 활용한 속도·교통량자료 수집 확대를 통해 교통망성능평가를 실시할 계획이다.

셋째, 교통통계 조사 부문은 시설물의 대형화·복합화 등 환경변화를 감안하여 교통유발원단위조사를 강화하고 통계산출방법 정비를 위한 ‘교통통계 수립지침’ 마련으로 교통통계의 신뢰도를 확보하며, 교통혼잡비용·교통사고비용·물류비용·대중교통분담률·차량주행거리(VKT) 등 주요 5대 정책지표의 중점관리를 통해 정책활용성을 높일 계획이다.

한편, 국토교통부에서는 국가 교통정책의 합리적 수립·시행을 위해 향후 5년간(‘14~18년) 국가교통조사·DB 구축에 총 371억원(’14년 64억원, ‘15년 60억원, 이후 ’18년까지 247억원) 투입을 계획하고 있으며,

국가교통조사의 효율성·신뢰성을 극대화하기 위하여 교통정보 통합관리 방안을 마련하여 ‘14년도에는 한국도로공사 등 4개 공공기관, ’15년도에는 17개 지자체가 보유하는 교통정보의 연계·통합관리를 위해 공공기관·지자체가 참여하는 ‘교통정보DB 협의위원회’(위원장: 종합교통정책관, 9개 기관·부서 총 12명)를 구성하여 분기별로 협의회를 개최해나갈 예정이다.

국토교통부는 금번 제2차 국가교통조사계획을 통해 신뢰성 있고 보다 정확한 기초자료의 제공으로 국민편익을 극대화할 수 있는 교통정책 결정을 지원하고 교통시스템 개선은 물론 교통SOC 투자사업의 타당성 및 효율적 자원배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 언론 연락처
  • 국토교통부
    교통정책조정과
    김세환 사무관
    044-201-3791
국토교통부 전체 보도자료 보기
이 뉴스는 기업·기관이 발표한 보도자료 전문입니다. 언론 매체와 블로그는 보도를 목적으로 이 보도자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도자료 등록 안내
언론 연락처

국토교통부
교통정책조정과
김세환 사무관
044-201-3791

이 보도자료 관련 분야

물류/교통  교통  정책/정부  정부  정책  서울

관심 분야 보도자료 구독 방법

가입하면 관심 분야 보도자료를 마이 뉴스와 이메일로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과 RSS로도 가능합니다.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안내

뉴스와이어는 4천여개 언론매체에서 일하는 1만7천여명의 기자에 보도자료를 배포해 언론이 보도할 수 있게 합니다.

해외 보도자료 배포 안내
비즈니스와이어와 제휴해 해외 언론에 보도자료를 배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