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 Logo
2014-11-06 09:30
문체부, ‘2014인천아시아경기대회 결과보고 회의’ 개최
서울--(뉴스와이어) 2014년 11월 06일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김종덕, 이하 문체부)는 2014인천아시아경기대회를 통해 얻은 지식과 경험을 공유하고, 성공적인 국제경기대회를 치르기 위해 필요한 제반 사항을 협의하기 위한 ‘2014인천아시아경기대회 결과보고(debriefing) 회의’를 지난 10월 27일(월)부터 28일(화)까지 천안상록리조트에서 개최했다.

이 회의에서는 문체부와 2014인천아시아경기대회·2014인천장애인아시아경기대회·2015광주하계유니버시아드대회·2018평창동계올림픽조직위원회 및 인천광역시, 광주광역시, 강원도 등 8개 기관 관계자 1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인천아시아경기대회에 대한 전반적 평가와 경기 운영, 인력 관리, 수송 등 각 분야에 대해 솔직하고도 치열한 토론을 벌였다. 아울러, 2015광주하계유니버시아드대회, 2018평창동계올림픽 준비 상황을 공유했다.

인천아시아경기대회조직위원회는 ‘안전한 대회’(안전사고 미발생), ‘알뜰한 대회’(광저우 대회 운영비의 약 27%), ‘풍성한 대회’(세계 신기록 17개, 아시아신기록 34개 생산), ‘화합의 대회’(회원국 전체 참가, 다문화 가정의 화합 등) 등의 성과를 거두었다고 자평했다. 하지만 대회 운영 과정의 치밀함이 부족하여 성화 최종 주자 사전 노출, 성화 꺼짐, 경기장 정전 및 누수, 셔틀버스 지연 등의 실수가 있었고 유경험자와 고급 인력의 부족으로 돌발 상황에 대한 대처가 부족했다고 평가했다. 또한 인천광역시는 개최 도시로서 편리한 교통체계 구축, 위생적인 숙박시설 제공, 다양한 문화관광 행사 개최, 서포터스 등을 통한 선진 시민의식 고취 등의 성과를 남겼지만 경기장 분산에 따른 이동 불편, 관람객 교통서비스 부족, 선수 지원 공간 등 일부 시설의 미흡, 경기장 사후 활용방안 부족 등은 개선되어야 할 점으로 꼽았다.

이어서 ‘대회 관리’ 등 9개 분야별로 개최된 토론을 통해 각 참석자들은 대회 준비·운영에 필요한 사항, 유관 기관과의 협의 절차, 준비·운영과정에서의 문제 및 해결 방안, 돌발 상황에 대한 대처 요령 등에 대해 솔직한 의견을 교환하였다. 이중 중요한 내용으로는 ▲ 국제경기대회 유경험자 적극 활용 및 파견 근무자에 대한 인센티브 제공, 충분한 진행 요원 확보 및 철저한 교육 훈련 실시, 시설별 책임자의 역할 강화 ▲ 면밀한 재정 계획 수립, 예산 부족 시 대비책 마련, 마케팅 및 입장권 판매 극대화 방안 마련 ▲ 모의 행사(테스트 이벤트) 활성화, 부서·기관 간 실시간 정보 공유 채널 구축, 현장 대응 능력 강화, 홍보 매체의 균형 있는 활용 ▲ 시설의 조기 완공 및 철저한 사전 점검 실시 ▲ 악천후, 정전, 관객 운집 등의 돌발 상황에 대비한 매뉴얼 마련 및 반복 훈련 실시 등이 제안되었다.

이번 회의 때 논의된 사항에 대해서는 분야별 토론 참석자뿐만 아니라 참석하지 못한 각 기관의 전 직원이 공유토록 했다. 이와는 별개로, 인천아시아경기대회조직위원회가 생산한 전자 문서 등 행정자료를 내년 초 국가기록원으로 이관하기 전에 문체부에 전달해, 인천아시아경기대회의 경험과 자산이 차기 대회에 잘 활용될 수 있도록 하기로 했다.

회의의 마지막 순서로 2015광주유니버시아드대회와 2018평창동계올림픽 준비상황을 보고했다. 양 대회 관계자들은 개최지 확정 이후 국제기구, 중앙부처 등 유관 기관과의 협의, 시설 및 인력 확보, 인천아시아경기대회 등 타 대회에 대한 벤치마킹 등을 통해 대회를 차근차근 준비해왔으나, 대회 개막까지의 기간이 충분한 것은 아니므로 조직의 효율화, 내부 자원의 내실화 및 관계 기관과의 긴밀한 협조체계 구축 및 등을 통해 대회 준비에 최선을 다할 것을 다짐했다.
  • 언론 연락처
  • 문화체육관광부
    국제체육과
    김미라 주무관
    044-203-3164
문화체육관광부 전체 보도자료 보기
이 뉴스는 기업·기관이 발표한 보도자료 전문입니다. 언론 매체와 블로그는 보도를 목적으로 이 보도자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도자료 등록 안내
언론 연락처

문화체육관광부
국제체육과
김미라 주무관
044-203-3164

이 보도자료 관련 분야

스포츠  일반 스포츠  정책/정부  정부  행사  서울

관심 분야 보도자료 구독 방법

가입하면 관심 분야 보도자료를 마이 뉴스와 이메일로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과 RSS로도 가능합니다.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안내

뉴스와이어는 4천여개 언론매체에서 일하는 1만7천여명의 기자에 보도자료를 배포해 언론이 보도할 수 있게 합니다.

해외 보도자료 배포 안내
비즈니스와이어와 제휴해 해외 언론에 보도자료를 배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