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행정부 Logo
2014-11-06 13:12
국민디자인단 성과 ‘DK2014’에서 선보여
서울--(뉴스와이어) 2014년 11월 06일 -- 위 사례는 농식품부가 주관해 추진하는 ‘홀로 지내시는 어르신을 위한 맞춤형 서비스’가 적용된 경우를 가상해 본 것이다. 농식품부는 독거노인의 주거공간인 ‘공동생활 홈’에 대한 몇가지 개선안을 마련해 지난 9월 각 지자체에 권고했다.

동 개선안은 ‘국민디자인단’이 정책 대상자인 국민 입장에서 기존 정책을 새롭게 바라보고 해결안을 모색한 결과이다.

‘국민디자인단’이란 국민이 원하는 정책을 만들기 위해 정책 관련 문제점 도출, 개선안 마련 등 정책 수립 과정에 참여하는 집단이다. 공모 등 선발과정을 거친 일반국민, 디자이너, 관련 전문가, 공무원 등으로 구성돼 올해 상반기 출범했다.

‘국민디자인단’은 정책 수요자를 관찰하고 인터뷰를 실시하거나 본인이 직접 서비스를 체험한 뒤, 수요자가 갖는 불편사항과 개선점 등을 도출한다. 이를 토대로 실행 가능한 개선책들을 정부에 제안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국민디자인단’은 “어떻게 하면 국민들을 만족시키는 정책을 만들 수 있을까?”라는 정부의 오랜 고민에서 출발했다.

그러던 중 민간에서는 이미 디자인 경영이 화두가 돼 디자인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고 있고, 영국, 미국 등 선진국 정부도 각종 현안 해결을 위해 서비스디자인을 활용한다는 점에 착안했다.

이에 안전행정부와 산업통상자원부는 서비스디자인을 정책에 접목하는 시범 프로젝트로 올해 상반기 ‘국민디자인단’을 구성해 안전, 복지, 환경, 산업 등 다양한 분야의 정책을 수요자 눈높이에 맞춰 조정하는 작업을 진행해 오고 있다.

그간의 성과가 11월 6일~10일간 일산 킨텍스에서 개최되는 국내 최대 디자인 전시회인 ‘DK2014 (구 디자인코리아)’ 성장기획관에서 선보인다. 이 자리에서는 ▲국민만족 3.0 ▲국민편리 3.0 ▲국민안심 3.0 이라는 세가지 테마로 국민 눈높이에서 다듬고 개선한 정책들이 대거 소개된다.

김성렬 안전행정부 창조정부조직실장은 “서비스디자인이 국민 중심의 서비스 정부라는 정부3.0 가치를 실현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 언론 연락처
  • 안전행정부
    정부3.0 브랜드과제 발굴·홍보단
    지민정 사무관
    02-2100-4467
안전행정부 전체 보도자료 보기
이 뉴스는 기업·기관이 발표한 보도자료 전문입니다. 언론 매체와 블로그는 보도를 목적으로 이 보도자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도자료 등록 안내
언론 연락처

안전행정부
정부3.0 브랜드과제 발굴·홍보단
지민정 사무관
02-2100-4467

이 보도자료 관련 분야

문화/연예  디자인/건축  정책/정부  정부  행사  서울

관심 분야 보도자료 구독 방법

가입하면 관심 분야 보도자료를 마이 뉴스와 이메일로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과 RSS로도 가능합니다.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안내

뉴스와이어는 4천여개 언론매체에서 일하는 1만7천여명의 기자에 보도자료를 배포해 언론이 보도할 수 있게 합니다.

해외 보도자료 배포 안내
비즈니스와이어와 제휴해 해외 언론에 보도자료를 배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