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수산과학원 Logo
2014-11-07 17:13
진해만 빈산소수괴 완전 소멸
부산--(뉴스와이어) 2014년 11월 07일 -- 국립수산과학원(원장 정영훈)은 금년 5월 21일 경에 발생한 진해만 빈산소수괴가 지난 11월 3일 경에 완전 소멸되었다고 밝혔다.

※ 빈산소수괴란 해수 중 용존산소 농도가 낮아 생물이 살 수 없는 영역(areas of oxygen-depleted bottom waters)을 말한다. 통상 해수 중 녹아있는 산소(용존산소)의 농도가 3 ㎎/L 이하일 경우를 말함

국립수산과학원은 하계 저층 빈산소수괴 발생을 사전에 예보하기 위해 하계에는 매월 빈산소수괴 모니터링을 지속적으로 실시해오고 있다. 지난 5월 말에 발생한 진해만 빈산소수괴는 11월 3~5일 조사결과, 진해만 전 해역의 저층 용존산소 농도가 4.05~7.13㎎/L로 소멸된 것으로 나타났다.

금년의 경우, 진해만 빈산소수괴는 발생주기가 작년에 비해 일주일 정도 빨랐고, 지속기간은 약 5개월로 소멸시기는 작년과 비슷한 것으로 나타났다.

해수 유동이 원활하지 못한 반폐쇄성 내만에서 하계 수온이 상승하면, 표·저층의 수온 차가 큰 수온약층의 발달로 표층에서 저층으로의 산소공급이 차단되고, 저층에서는 미생물의 활발한 유기물 분해에 의한 산소 소비로 인해 빈산소수괴가 주로 발생하게 된다.

어장환경과 권정노 연구관은 “진해만은 상습적으로 빈산소수괴가 발생하는 해역으로, 동해역의 빈산소수괴 발생에 대한 모니터링 조사를 매년 지속적으로 수행할 예정이며, 이를 통해 수산업에 피해가 없도록 지자체 및 어민들에게 관련 정보를 신속히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 언론 연락처
  • 국립수산과학원
    어장환경과
    051-720-2541
국립수산과학원 전체 보도자료 보기
이 뉴스는 기업·기관이 발표한 보도자료 전문입니다. 언론 매체와 블로그는 보도를 목적으로 이 보도자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도자료 등록 안내
언론 연락처

국립수산과학원
어장환경과
051-720-2541

이 보도자료 관련 분야

농수산  수산/해양  조사연구  부산/울산/경남

관심 분야 보도자료 구독 방법

가입하면 관심 분야 보도자료를 마이 뉴스와 이메일로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과 RSS로도 가능합니다.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안내

뉴스와이어는 4천여개 언론매체에서 일하는 1만7천여명의 기자에 보도자료를 배포해 언론이 보도할 수 있게 합니다.

해외 보도자료 배포 안내
비즈니스와이어와 제휴해 해외 언론에 보도자료를 배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