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정부 3.0과 연계한’ 도로교통공단, 교통사고 빅데이터 분석 통한 위험도로 예보

길 떠나기 전 도로위험 확인하세요

출처: 도로교통공단
2015-09-24 11:15
  • 위험도로 예보시스템 예시화면

  • 돌발 정보 조회 화면

서울--(뉴스와이어) 2015년 09월 24일 -- 도로교통공단(이사장 신용선)은 행정자치부(장관 정종섭)의 정부3.0 ‘빅데이터를 활용한 과학적·미래지향적 행정구현’ 추진 과제 11개 중 하나로 교통사고정보와 기상정보(기상청), 돌발정보(UTIS) 등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도로의 위험도를 알려주는 위험도로 예보시스템을 구축, 시범서비스 및 모니터링과정을 거쳐 처리속도 및 UI(사용자 인터페이스) 등 일부 기능개선을 완료하여 공단 교통사고분석시스템(TAAS)을 통해 실시간으로 위험도로예보를 서비스하고 있다.

위험도로 예보시스템은 전국의 도로(고속국도, 도시고속국도, 일반국도 등) 노선별로 과거 3년간 교통사고정보와 실시간 기상정보(강우, 강설) 및 돌발정보(집회, 사고, 공사 등) 등을 융합·분석하여 해당 도로의 위험도를 4단계(안전, 주의, 위험, 심각)로 표출한다.

또한 전국 도로의 위험도 표출 외에 SK플래닛(대표 서진우) T-map의 경로탐색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검색된 운전경로상의 도로위험도를 표출하여 실제 운전자가 활용 가능토록 구현하였다.

도로교통공단 교통사고종합분석센터 박길수 센터장은 “위험도로 예보시스템은 교통사고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교통안전분야의 과학행정의 구현으로, 일선 경찰서, 지자체 및 도로관리청 등 관계기관에서 위험지역(도로)에 대한 교통사고 예방활동 수행이 가능케 되었고, 운전자에게는 주의운전을 유도함으로써 안전한 교통흐름과 교통사고 감소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도로교통공단 소개
도로교통안전의 중심, 선진교통문화의 리더. 도로교통공단은 공정한 운전면허관리와 교통안전관련 교육·홍보·연구·방송 및 기술개발을 통하여 교통사고 감소와 예방에 노력하는 준정부기관이다.

언론 연락처

도로교통공단
통합DB처
02-2230-6482
이메일 보내기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뉴스 공유하기

보도자료를 발표할 생각이세요?

뉴스와이어는 국내 최강의 보도자료
배포 플랫폼입니다.

무료 가입하기

서비스 개요

회원이세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