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특별시청 Logo
2015-12-14 11:20
서울부동산정보광장, ‘반전세’ 거래량·가격 공개
서울--(뉴스와이어) 2015년 12월 14일 -- 서울시는 25개 자치구의 부동산정보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서울부동산정보광장(http://land.seoul.go.kr)’을 개편, 시민들의 이용편의를 위주로 새롭게 개선된 콘텐츠를 선보인다고 15일(화) 밝혔다.

우선 최근 저금리가 지속되면서 전세·월세로 양분됐던 임대시장이 전세→월세 전환, ‘반전세’(전·월세의 복합 형태) 증가 추세를 보이는 가운데 지금까지 ‘전세·월세’로 구분해 공개하던 거래량과 가격 자료를 ‘전세·월세·준월세·준전세’ 4가지로 세분화해 공개한다.

‘월세’를 국토교통부의 월세 분류 기준을 적용해 ‘월세(보증금이 월세액의 12배 이하인 경우)·준월세(보증금이 월세액의 12~240배인 경우)·준전세(보증금이 월세액에 240배 초과인 경우)’로 세분화한 것으로, 시민들이 그동안 제한적이었던 부동산 거래 흐름과 전·월세 시장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국토교통부는 주택시장 구조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월세유형을 보증금의 크기에 따라 세분화했다.(’15.8.3.) 월세·준월세·준전세 명칭은 세미나를 통한 패널 의견 수렴, 중개업소 설문조사 등을 거쳐 결정했다.

세분화 된 월세자료는 최초 수집일(’11.1.3.) 이후의 모든 자료를 소급 적용해 공개한다.

또 시민들의 많이 이용하는 8개 콘텐츠(부동산실거래가, 부동산전월세가, 아파트분양정보, 실거래건수, 부동산종합정보, 중개업소조회, 매매 및 전세가격, 도로명주소로지번주소찾기) 메뉴를 모아 메인화면 중앙에 배치하는 등 메인화면 디자인 개선으로 정보 이용의 신속성과 편리성을 높였다.

‘실거래건수’는 세부검색을 거쳐야 정보 확인이 가능했던 것을 메인 화면에 메뉴화 했고 ‘매매 및 전세가격’ 메뉴는 이번에 새롭게 추가된 것이다.

그동안 DB 서버 노후화로 처리속도가 느려 불편하던 것을 개선하기 위해 신규 서버로 교체했고, 용량이 큰 이미지 중심의 메뉴구성 방식을 텍스트로 방식으로 전환해 정보를 보다 빠르게 확인할 수 있도록 처리속도를 향상시켰다.

실시간으로 공개하고 있는 아파트 실거래가격과 전세가격은 그동안 각각 다른 화면에서 조회해야 했기 때문에 단지별 거래가격의 동향을 비교 파악하는 것이 쉽지 않았지만, 이번에 한 화면에서 조회·비교할 수 있도록 공개방식을 개선했다.

국토부 등 공공기관에서 운영하고 있는 여러 부동산정보공개사이트 중 최초로 시도하는 것으로, 현재 이용자 검색이 많은 ‘아파트’에 대해서만 우선 서비스하고 점차적으로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실거래가격과 전세가격 비교는 서울부동산정보광장→부동산실거래가→매매 및 전세가격 메뉴를 선택하면 단지별로 거래된 아파트의 규모별, 층별 매매가격과 전세가격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예컨대 강남구 대치동 실거래가와 전세가를 비교하고 싶다면 서울부동산정보광장→부동산실거래가→‘매매 및 전세가격’ 선택→‘강남구’, ‘대치동’ 검색 하면 된다.

이밖에도 각 구청에서 운영 중인 무인민원발급기의 위치와 이용가능시간 등을 제공하고, 현재 서식만 제공해 출력 후 사용하도록 하고 있는 주택임대차계약서를 웹상에서 바로 작성할 수 있도록 기능을 추가하는 등 다양한 서비스를 추가했다.

남대현 서울시 토지관리과장은 “‘서울부동산정보광장’이 시민들의 실제 주택거래에 유용한 정보창구로 활용되고 시민 주거 안정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시민들의 주거생활과 밀접한 부동산 정보를 실시간으로 신속 정확하게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 언론 연락처
  • 서울특별시
    토지관리과
    이명신
    02-2133-4670
서울특별시청 전체 보도자료 보기
이 뉴스는 기업·기관이 발표한 보도자료 전문입니다. 언론 매체와 블로그는 보도를 목적으로 이 보도자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도자료 등록 안내
언론 연락처

서울특별시
토지관리과
이명신
02-2133-4670

관심 분야 보도자료 구독 방법

가입하면 관심 분야 보도자료를 마이 뉴스와 이메일로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과 RSS로도 가능합니다.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안내

뉴스와이어는 4천여개 언론매체에서 일하는 1만7천여명의 기자에 보도자료를 배포해 언론이 보도할 수 있게 합니다.

해외 보도자료 배포 안내
비즈니스와이어와 제휴해 해외 언론에 보도자료를 배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