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12-14 16:22
온세미컨덕터, 2016년도 반도체 산업 전망 발표
  • “중국의 거센 물결이 계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반도체 산업”
서울--(뉴스와이어) 2015년 12월 14일 -- 온세미컨덕터 데이빗 소모 (David Somo), ON Semiconductor 전략 및 마케팅 부사장이 2016년도 반도체 산업 전망에 대해 발표했다.

Q. 2016년 전세계 반도체 시장 전망을 어떻게 보고 있나? 업계의 향후 개발 추세에 관한 견해는 무엇이며 어떤 기술과 애플리케이션이 향후 몇년 간 더 유망할 것으로 보는가? 온세미컨덕터는 어떤 새로운 기술과 애플리케이션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지? 이에 따른 새로운 전략은 무엇인가?

A. 반도체 산업은 2016년도에 진입하면서 역풍을 면치 못할 것으로 보인다.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경제 대국인 중국은 약 6.5%선으로 GDP 성장을 할 것 이지만 다른 국가들의 GDP 성장은 미약할 것으로 전망된다.

미국은 경제 안정화를 위해 거의 10년 만에 연방 준비 위원회가 이자율 인상 조치를 취함으로써 다른 나라들보다 약간 더 높은 GDP 성장을 보일지도 모른다. 이러한 예상이 맞아떨어진다면 글로벌 경제는 3% 를 상회하는 선에서 3년 연속 GDP 저성장을 기록하게 될 것이다.

반도체 산업의 경우 시장 및 기술의 성숙단계로 접어들게 됨에 따라 연간 성장률도 전 세계 GDP 성장률과 근접하게 될 공산이 크다. 그러므로 전 세계 반도체 판매액도 2016년도에는 거의 큰 성장 없이 완만한 성장을 기록하는 정도로 진행되리라고 본다.

기존의 가전 및 컴퓨팅 관련 소비자 시장이 성숙 단계에 진입해 점진적으로 감소하면서 다양하고 새로운 성장 동력들이 반도체 시장에 출현하고 있는 추세다.

자동차 시장을 예로 들면 계속된 성장을 주도하는 몇몇 거대한 흐름이 계속 될 것이다. 더욱 향상된 경제 주행을 위한 압박과 더 낮은 배기 가스 배출에 대한 필요가 자동차 전기 시스템을 더욱 발전시키고 있다.

구체적으로는HEV, EV를 비롯해 출발-정지 알토네이터, 이중 클러치 시스템, 멀티 스피드 및 계속적인 가변 트랜스미션 등이 점점 새로운 기능으로 개발 될 것이다. 또한 자율 운전 자동차 시장의 시대가 가까이 도래함에 따라 자동차의 안전 기능 채택이 ADAS와 ‘커넥티드 카’의 형태로 더욱 진보할 전망이다.

온세미컨덕터는 자동차용 반도체 공급 업체들 중 10위 권 이내에 드는 회사로서 새로운 자동차 기능의 개발을 가능케 하는 다양한 제품 포트폴리오를 제공하고 있다. 온세미컨덕터는 최신 전방 조명 시스템용 소자뿐만 아니라, 각종스크린 및 ADAS 시스템 카메라용 이미지 센서 분야에서 글로벌 1위 공급업체로서의 위치를 유지할 것이다.

반도체 산업의 또 다른 거대한 트렌드는 더욱 대중화되고 있는 사물 인터넷(IoT)이다. 이 시장이 점점 지능화됨에 따라 앞으로 더욱 많은 전자 기기들이 다양한 인터렉티브 기능을 가지며 상호 연결될 것이다. IoT는 스마트 공장 및 홈, 농업, 선박 및 운송, 소매 환경과 같은 다양한 산업으로 확산되어 향후 5~10년 동안 수십억 개의 새로운 제품들에 적용될 전망이다.

이러한 기기들 각각은 센서, 유, 무선 커넥티비티, 마이크로컨트롤러 및 전원 관리 부품들을 더욱 더 많이 필수로 하게 될 것이다. 온세미컨덕터는 고객사들이IoT 기기를 빠르게 개발, 출시하도록 이러한 제품들을 더욱 광범위하게 제공하고 있다.

Q. 온세미컨덕터가 2016년에 직면한 기회와 도전은 무엇이라고 보는가? 또한 어떻게 이러한 도전에 대처 할 것인가?

A. 당사는 위에서 언급한 성장 기회에 부응해 파워 솔루션 분야에서의 글로벌 선두업체로서 더욱 입지를 굳히고자 한다. 온세미컨덕터는 이미 에너지 효율적인 전원 및 배터리 관리 분야에서 개선된 파워 밀도 및 효율성을 특징으로 하는 광범위한 포트폴리오를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제품들은 클라우드 컴퓨팅과 온라인 커머스용 백본으로서의 역할을 하는 데이터센터용 UPS 를 비롯해 태양열 인버터 및 PC 파워 서플라이 등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 사용된다.

온세미컨덕터 및 여타 반도체업체들이 2016년에 직면한 가장 큰 도전은 부진한 글로벌 경제 전망으로 인해 제한된 성장이라고 본다. 당사는 경쟁적인 환경에서 수익성을 유지하기 위해 운영 비용을 주의 깊게 관리하고, 자체적인 제조 네트워크 전반에 걸쳐 비용 절감을 계속할 것이다. 그 뿐만 아니라 당사는 위에서 언급한 주요 성장 동력을 활용해 더욱 혁신적인 솔루션을 개발하기 위한 자원 및 R&D 투자를 한층 더 전략적으로 운용할 계획이다.

Q. 2015년에 중국의 반도체 산업이 매우 적극적으로 여러 기업들의 인수 및 합병을 주도했다. 이러한 움직임을 어떻게 보는지?

A. 2015년은 반도체 산업의 합병이 유난히 많이 이루어진 한 해였다고 볼수있다. Avago의 브로드컴 인수, 인텔의 Altera 인수, NXP의 Freescale 인수를 비롯해 현재 진행 중인 온세미컨덕터의 Fairchild 인수 등이 좋은 예이다.

R&D 및 자본 투자가 더욱 활기를 띠고 있지만 거시 경제적으로 볼 때 완만한 경제성장이 예측되는 바 반도체 업계의성장도 점차로 느려지는 추세이다. 당사는 중국이 2016년에도 지속적으로 연구 개발과 인수, 합병 등에 투자를 계속 할 것으로 전망한다.
  • 언론 연락처
  • 온세미컨덕터 코리아 홍보대행
    하이터치세미컴
    김고은
    02-3473-6367~9
    Email 보내기
온세미컨덕터 전체 보도자료 보기
이 뉴스는 기업·기관이 발표한 보도자료 전문입니다. 언론 매체와 블로그는 보도를 목적으로 이 보도자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도자료 등록 안내
언론 연락처

온세미컨덕터 코리아 홍보대행
하이터치세미컴
김고은
02-3473-6367~9
Email 보내기

온세미컨덕터 데이빗 소모, ON Semiconductor 전략 및 마케팅 부사장 (사진제공: 온세미컨덕터)
온세미컨덕터 데이빗 소모, ON Semiconductor 전략 및 마케팅 부사장
(사진제공: 온세미컨덕터)
216x300
346x480
738x1024
이 보도자료 관련 분야

기술/IT  반도체/부품  조사연구  서울

관심 분야 보도자료 구독 방법

가입하면 관심 분야 보도자료를 마이 뉴스와 이메일로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과 RSS로도 가능합니다.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안내

뉴스와이어는 4천여개 언론매체에서 일하는 1만7천여명의 기자에 보도자료를 배포해 언론이 보도할 수 있게 합니다.

해외 보도자료 배포 안내
비즈니스와이어와 제휴해 해외 언론에 보도자료를 배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