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특별시청 Logo
2015-12-25 12:27
서울시, 올해 사이버 속 위기청소년 77명 구호활동
서울--(뉴스와이어) 2015년 12월 25일 -- 서울시와 서울시립청소년이동쉼터는 지난 3월부터 ‘사이버아웃리치(Cyber Outreach)’ 활동을 통해 약 9개월 간 월평균 1,000여 건의 사이버 전문상담을 진행했으며, 위기 청소년들을 설득하고 독려해 77명을 쉼터 입소 또는 다른 기관으로 연계했다.

시는 성매매, 범죄 위험에 노출된 거리의 위기청소년들을 직접 찾아가 펼치는 적극적인 구호활동, 이른바 ‘아웃리치(Outreach)’사업을 2000년부터 벌여오고 있는 가운데 올 3월부터는 스마트폰 랜덤채팅 앱과 인터넷 채팅 사이트 등 사이버 공간으로 그 영역을 확대했다.

‘사이버아웃리치(Cyber Outreach)’는 서울시립청소년이동쉼터에서 사이버 상담사로 24시간 활동하고 있는 상담사들이 청소년들이 많이 사용하는 채팅 앱과 사이트에 수시로 접속해 위기청소년 발견시 즉각 개입해 사이버 전문상담을 벌이고, 이들이 시설에 입소하거나 기관의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직접 연계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사이버아웃리치는 서울시 평생교육정책관이 진행한 ‘2015 시립청소년시설 운영실적 평가’에서 최우수 특화사업으로 선정된 바 있다.

서울시와 서울시립청소년이동쉼터(소장: 김기남)는 최근 가출 청소년들이 숙식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스마트폰 채팅 앱을 사용하는 추세에서, 직접 만나서 하는 상담보다 채팅이나 문자를 더 편하게 생각하는 만큼 기존의 아웃리치와 사이버아웃리치를 병행해 위기청소년 구호활동의 실효성을 높여나가겠다고 밝혔다.

서울시립청소년이동쉼터는 아웃리치를 통해 위기청소년 발굴, 거리청소년들에게 먹거리, 의료서비스, 교육활동 등 제공, 지역사회 전문기관 연계 등의 역할을 하는 시설로, 서울시에는 이동형 쉼터 4곳(45인승, 25인승 버스 각 2대)이 있다.

이와 관련해, 서울시립청소년이동쉼터는 26일(토) 14시 아직은 일반시민들에게 낯선 ‘사이버아웃리치’를 시민들에게 홍보하고 관계 전문가들의 토론을 통해 이동쉼터의 발전방향을 모색하는 ‘사이버아웃리치 미디어데이’를 서울시청과 서울광장에서 처음으로 개최한다고 밝혔다.

‘사이버 속 위기청소년 세상으로 나오다’라는 이름으로 진행되는 이날 미디어데이는 △사이버아웃리치 토론회(신청사 3층 소회의실, 14:00~16:00) △이동쉼터 홍보 및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서울광장, 11:00~17:00)로 열린다.

토론회는 경찰, 변호사, 교수, 언론인 등 관련 전문가 7인과 청소년이 사이버 청소년 범죄 실제 경험사례와 아웃리치 활동 개선방안 등을 주제로 논의한다.

홍보·체험 프로그램 부스는 서울광장 스케이트장 앞에 마련되며, 이동형 쉼터(버스) 내부 체험, 포토존, 댓글달기, 퍼즐맞추기 등 활동을 통해 쉼터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고 이동쉼터의 역할과 기능을 알리는 시간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김기남 서울시립청소년이동쉼터 소장은 “사이버아웃리치는 올해 처음으로 시행해 아직 시작 단계지만 오프라인 상담의 지역적·시간적 한계를 극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만큼, 온·오프라인 아웃리치를 병행해 위기청소년 구호활동을 더욱 활발히 해나가겠다”고 말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서울시립청소년이동쉼터 홈페이지(http://www.b612.or.kr) 및 전화(6239-2014)로 문의하면 된다.
  • 언론 연락처
  • 서울특별시
    평생교육정책관 청소년담당관
    방혜진
    02-2133-4128
서울특별시청 전체 보도자료 보기
이 뉴스는 기업·기관이 발표한 보도자료 전문입니다. 언론 매체와 블로그는 보도를 목적으로 이 보도자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도자료 등록 안내
언론 연락처

서울특별시
평생교육정책관 청소년담당관
방혜진
02-2133-4128

이 보도자료 관련 분야

교육  청소년/입시  정책/정부  지방자치단체  정책  서울

관심 분야 보도자료 구독 방법

가입하면 관심 분야 보도자료를 마이 뉴스와 이메일로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과 RSS로도 가능합니다.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안내

뉴스와이어는 4천여개 언론매체에서 일하는 1만7천여명의 기자에 보도자료를 배포해 언론이 보도할 수 있게 합니다.

해외 보도자료 배포 안내
비즈니스와이어와 제휴해 해외 언론에 보도자료를 배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