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 Logo
2015-12-29 17:20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 ‘장사업무교육’ 지속 실시
  • 선진장사문화 정착을 위한 지방자치단체 공무원 대상
청원--(뉴스와이어) 2015년 12월 29일 --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원장 류호영, 이하 ‘개발원’)이 선진장사문화 정착과 ‘장사등에 관한 법률 및 시행령 시행규칙’개정에 따른 변화된 법령 전파 등을 위한 ‘장사업무실무역량강화교육’을 올해 3과정 7회 (156명 수료) 실시하였다.

현재 장사문화의 정책방향이 매장에서 화장으로 전환되면서 화장관련시설과 자연장지 등 선진장사시설의 인프라가 확충됨에 따라, 이를 관리하는 지자체 공무원들의 역량이 중요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개발원에서는 지자체 공무원들의 장사관련 법·제도 등에 대해 숙지할 수 있는 교육과 더불어 선진장사시설의 설치와 운영 등에 대한 다양한 노하우를 전파할 수 있는 ‘장사업무실무역량강화교육’을 금년 실시하였으며, ‘16년에도 지속하여 개설할 예정이다.

최근 전국 화장률이 79.2%로 전년대비 2.3% 상승(’14년 기준)하였으며, 지난 ’10년 67.5%에 비해 21.7% 상승한 수치를 보여주고 있다. 이는 화장률이 선진국 수준인 80%에 도달해 가는 모습으로 화장률 증가에 따른 선진장사문화와 시설 등이 확보되면서, 지자체 업무담당 공무원들의 시설관리 및 해당 민원처리를 위한 직무역량 강화가 중요시 되었으며, 이에 따라 직무교육을 실시하였다.

교육의 주요 내용은 ‘장사정책의 이해’, ‘장사실무이해’, ‘우수 장사시설 견학’,‘장사관련 사례연구’로 이루어져 있다.

‘장사정책의 이해’는 고령사회에서의 장사정책방향에 대한 이해와 복지환경의 변화에 따른 정책적 해결 과제에 대해 모색을 중심으로 진행되며, ‘장사실무이해’는 장사법령에 대한 해설과 장사업무관련 민원 처리시 발생하는 행정법에 대한 이해, 효율적인 민원처리를 위한 다양한 민원 처리 사례를 바탕으로 교육이 실시된다.

또한 ‘우수 장사시설 견학’은 세종시 은하수공원을 방문하여 화장시설, 봉안시설, 자연장 시설 등 우수시설에 대한 견학과 Q&A로 장사시설 설치 예정인 지자체의 벤치마킹의 기회를 제공하며, ‘장사관련 사례연구’는 장사시설 설치 또는 개장관련 민원사례에 대한 연구 활동을 중심으로 복합적 민원에 대해 법령 등 각종 자료를 바탕으로 실제 민원 사례를 해결해가는 과정을 교육으로 재현하였다.

개발원에서는 급변하는 장사제도와 정책에 따라 최일선에서 역할을 하고 있는 지자체 공무원들의 담당 역량을 향상시키고, 국가제도의 정착을 위한 교육을 ’16년도에도 지속해 나갈 것이다.

류호영 원장은 “본 교육을 통해 지자체 장사업무 담당 공무원의 직무역량을 제고함으로써 정부의 장사관련 정책 방향성에 부합하게 시행되는데 기여함에 따라, 궁극적으로 국민의 삶의 질 향상을 이룰 수 있다고 기대한다”고 밝혔다.
  • 언론 연락처
  •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
    경영기획부
    유어진 주임
    043-710-9116
    Email 보내기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 전체 보도자료 보기
이 뉴스는 기업·기관이 발표한 보도자료 전문입니다. 언론 매체와 블로그는 보도를 목적으로 이 보도자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도자료 등록 안내
언론 연락처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
경영기획부
유어진 주임
043-710-9116
Email 보내기

이 보도자료 관련 분야

교육  교육동향/정책  실적  충북

관심 분야 보도자료 구독 방법

가입하면 관심 분야 보도자료를 마이 뉴스와 이메일로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과 RSS로도 가능합니다.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안내

뉴스와이어는 4천여개 언론매체에서 일하는 1만7천여명의 기자에 보도자료를 배포해 언론이 보도할 수 있게 합니다.

해외 보도자료 배포 안내
비즈니스와이어와 제휴해 해외 언론에 보도자료를 배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