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특별시청 Logo
2016-01-05 11:18
서울시, 정보화사업 2178억 투자해 IT분야 경기 활성화 촉진
서울--(뉴스와이어) 2016년 01월 05일 -- 서울시는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클라우드 등 첨단 IT기술을 행정에 접목하는 사업을 포함한 정보화사업을 올 한 해 836개, 2,178억 원 규모로 추진, 행정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IT분야의 경기활성화를 촉진한다고 밝혔다.

대표적으로, 주거환경, 교육, 안전 등 도시문제 해결에 사물인터넷을 활용하는 ‘서울 사물인터넷 도시조성 사업’은 주거밀집지역을 중심으로 시범지역 대상지를 확대하고, 개발자들이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자유롭게 실험, 제작할 수 있는 ‘사물인터넷 인큐베이션 센터(가칭)’ 개설을 추진한다.

무인항공기(드론)를 이용해 촬영한 고품질 공간영상정보를 도시계획 등 정책결정 과정에서 참고자료로 활용하기 위한 ‘실시간 공중모니터링 체계구축 사업’은 올해 3월 중 공고를 내고 시범사업을 시작한다.

‘서울시 빅데이터 캠퍼스’는 서울시가 보유한 빅데이터를 활용해 시가 직면한 도시 사회문제를 시민과 함께 분석하고 연구하는 공간으로, 네트워크, 서버, 소프트웨어 등 기반 인프라를 구축한 후 오는 6월부터 운영될 예정이다.

이밖에도 클라우드센터 인프라 구축, 한양도성 CCTV 통합관제망 구축, 서울의료원 방문객 관리시스템 구축 등 사업이 추진될 예정이다.

836개 정보화 사업은 기관별로는 ▴본청 및 사업소 382개 사업 1,301억 원 ▴25개 자치구 377개 사업 609억 원 ▴투자·출연기관 77개 사업 268억 원이다. 유형별로는 ▴시스템구축 67개 사업 302억 원 ▴전산장비 및 솔루션 도입 152개 사업 626억 원 ▴S/W개발 54개 사업 72억 원 등이다.

이와 관련해 시는 관련 IT기업들을 대상으로 ‘2016년 서울시 정보화 사업 설명회’를 오는 7일(목) 16시30분 신청사 다목적홀(8층)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설명회는 일반시민, 학생 등 누구나 사전등록 없이 참여 가능하며, 특히 IT 관련 기업에게는 서울시 각 기관의 정보화사업 발주 정보를 사전에 조기 파악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설명회에서는 시가 올해 추진 예정인 정보화사업 836개 총 2,178억 원 물량에 대한 ▴추진시기 ▴사업내용 ▴예산규모 ▴사업별 발주부서 등에 대한 상세정보를 소개하고, 기업들과의 Q&A 시간 등이 진행될 예정이다.

특히 올해는 설명회에 앞서 기업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사전 온라인 조사결과를 반영해 선정한 인기사업 소개코너를 설명회 현장에 마련, 사업담당자와 기업인들이 1:1로 소통할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된다.

시는 설명회 당일 홈페이지(http://info.seoul.go.kr)를 통해 올해 추진 예정인 정보화사업 목록을 공개하고, 설명회를 생중계할 예정이다.

홈페이지에서는 아울러, 홈페이지에 가입한 IT기업을 대상으로 기업 소개 게시판을 신설 운영하고, 사업부서에서 기술문의, 시장조사 등에 활용할 수 있도록 관심사업 등록제를 실시할 예정이다.(1.7~30)

최영훈 서울시 정보기획관은 “올해는 기업, 학계 등과의 협업을 통해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클라우드 등 신기술을 기반으로 한 정보화사업을 적극 추진해 IT분야의 경기활성화에 기여하겠다”며 “이번 설명회는 공공 정보화사업에 대한 시민의 관심과 민간기업의 참여를 확대하기 위한 것으로 특히 IT관련 기업에게는 각 사업별 발주정보를 조기에 파악할 수 있는 좋을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 언론 연락처
  • 서울특별시
    정보기획담당관
    남진영
    02-2133-2928
서울특별시청 전체 보도자료 보기
이 뉴스는 기업·기관이 발표한 보도자료 전문입니다. 언론 매체와 블로그는 보도를 목적으로 이 보도자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도자료 등록 안내
언론 연락처

서울특별시
정보기획담당관
남진영
02-2133-2928

이 보도자료 관련 분야

기술/IT  소프트웨어  정책/정부  지방자치단체  정책  서울

관심 분야 보도자료 구독 방법

가입하면 관심 분야 보도자료를 마이 뉴스와 이메일로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과 RSS로도 가능합니다.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안내

뉴스와이어는 4천여개 언론매체에서 일하는 1만7천여명의 기자에 보도자료를 배포해 언론이 보도할 수 있게 합니다.

해외 보도자료 배포 안내
비즈니스와이어와 제휴해 해외 언론에 보도자료를 배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