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동절기, 양식생물 질병관리가 중요

출처: 국립수산과학원
2016-01-05 13:13

부산--(뉴스와이어) 2016년 01월 05일 -- 국립수산과학원(원장 강준석)은 이번 겨울철 기온이 평년보다 높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나, 급격한 수온변화에 대비하여 양식생물의 건강 및 질병관리에 만전을 기하여 줄 것을 당부했다.

양식어류는 동절기에 해수 수온이 10℃이하로 내려가면 먹이를 잘 먹지 않는 등 급격한 수온 변화가 스트레스로 작용하고, 생리활성이 저하되면서 면역력이 떨어져 질병에 대한 대응능력이 현저히 낮아진다.

만약 겨울철 양식어류에서 세균성 및 기생충성 질병이 발생하면 가까운 수산질병관리원과 관련 연구기관을 통해 수시로 질병검사를 의뢰하여 적절한 처방을 받아 신속하게 치료해야 한다.

동절기에 발생하는 대표적인 어류 질병으로 ▲저온성 비브리오균과 연쇄구균에 의한 세균성 질병 ▲롱기콜룸(Longicollum spp.)충, 클라벨라(Clavella spp.)충, 알레라(Alella spp.)충에 의한 기생충성 질병 ▲영양 부족과 불균형에 의한 영양성 질병 등이 있다.

아울러 신선한 먹이를 공급하여 소화 기능을 촉진시키고, 비타민제와 간기능 개선제 등을 공급하면 영양의 불균형을 해소함과 동시에 질병 감염에 대한 저항성을 높인다.

하지만 동절기에 사료를 많이 주면 양식어류는 소화속도가 늦어져 장(腸)내에서 머무는 시간이 길어져 오히려, 세균감염이 유발되므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김응오 전략양식부장은 “겨울철 일시적인 한파로 해상가두리와 육상 축제식 양식어류의 집단 폐사도 발생할 수 있어, 양질의 먹이공급과 질병관리에 최선을 다해줄 것”을 당부했다.

언론 연락처

국립수산과학원
전략양식부 양식관리과
061-690-8985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뉴스 공유하기

언론 연락처

국립수산과학원
전략양식부 양식관리과
061-690-8985

보도자료를 발표할 생각이세요?

뉴스와이어는 국내 최강의 보도자료
배포 플랫폼입니다.

무료 가입하기

서비스 개요

회원이세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