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랩 Logo
2016-01-06 13:39
방촌문학사, ‘갑’의 횡포와 위선을 치밀하게 복원한 ‘북촌로 향기’ 펴내
  • 조선시대 벌어진 살인사건을 소재로 ‘갑질’ 문제를 정면으로 다룬 소설
서울--(뉴스와이어) 2016년 01월 06일 -- 가진 자들의 횡포를 뜻하는 ‘갑질’이 사회문제로 떠오른 가운데, 조선시대 한양 한복판 북촌마을에서 벌어진 살인사건을 소재로, 사건을 은폐하려는 ‘갑’과 침묵을 강요당하는 ‘을’의 관계를 치밀하게 추적한 소설이 출간됐다.

방촌문학사는 최근, 북촌마을 한 대갓집에서 발생한 미묘한 살인사건의 전말을 통해 조선시대의 신분격차와 그 비애를 드러낸 고옥귀의 소설 <북촌로 향기>를 펴냈다고 밝혔다.

이 소설은 자신의 아비가 난자당하는 끔찍한 살인사건 현장을 생생하게 목격하고도 그 범행을 진범이 아닌 하인 김 씨에게 덮어씌운 정경부인과 그를 둘러싼 관련인들의 비애를 다루고 있다. 권위와 가문을 주요시했던 양반의 허위의식과 근성을 적나라하게 보여준 작품으로, 특히 지아비를 지키기 위해 갖은 간계를 꾸미는 양반 댁 정경부인의 행태를 전면에 부각시켜 독자의 몰입도를 높이고 있는 점이 인상적이다.

시인이자 소설가인 작가 고옥귀 씨는 시인 특유의 감성 터치로 등장인물 상호간의 긴장 관계를 밀도 있게 그려냈고, 또 여성만이 발휘할 수 있는 섬세한 상황 묘사로 작품의 재미를 더했다.

특히 정경부인이 휘두르는 막강한 권력의 힘, 그리고 그 반대편에 서 있는 힘없는 조선시대 노비들의 비참한 삶과 그들이 감내해야 했던 억울한 인생은 현대 사회의 ‘갑’ ‘을’ 관계와도 닮았다. 저지르지 않은 죄를 뒤집어쓰고 죽으라면 죽어야 하는 노비 ‘을’, ‘을’에서 벗어나려는 발버둥을 또 다른 살인 폭력으로 잠재우는 무소불위 양반의 힘 ‘갑’. 거기에 침묵하는 무기력한 주변인들. 이들 삼각관계는 현대에도 엄연히 존재한다고 작가는 이 작품을 통해 강조하는지도 모른다.

한편 사건 당시 현장의 전말은 물론, 이후에 발생하는 정경부인의 갖은 악행과 연이어 발생하는 또 다른 살인사건을 목격하게 되는 열 살 거지 소년 미홍의 시선을 통해 극단적인 인간의 양면성도 적나라하게 표출된다.

하지만 작가는 바로 이 거지 소년 미홍을 통해 신분의 벽이 허물어지는 일면도 그려내고, 사건의 결말을 통해서 힘없는 노비들의 애환을 어루만지는 따뜻한 손길도 준비하고 있다.

종결을 향해 치달을 즈음 이야기의 발단이 된 사건의 계기가 밝혀지는데. 소년 미홍도 미처 보지 못했던 이 끔찍한 살인사건의 직접적인 계기는 무엇이었을까.

작가 고옥귀 씨는 <문학과현실>에서 ‘시’를 통해 등단했고, 한국문인협회 회원이다. 저서로는 소설 <구름으로 걷는 아이>(1988), <용수골 나팔수>(2014), 시집 <사랑보다 더 달았던 것>(2010), <작은 동네>(2014) 등이 있다. 특히 최근에는 자신의 작품도 함께 실은 동인지 <방촌문학>을 펴내는 등 작가로서 또 출판인으로서의 두 길을 오가는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다.

북촌로 향기

고옥귀 지음∣152×225∣172쪽∣13,000원∣2015년 12월 3일 출간

북랩 소개
2004년에 설립된 ㈜북랩(대표이사 손형국)은 지금까지 1,500종이 넘는 도서를 출간하며 21세기 지식정보화시대에 맞춰 새로운 출판 패러다임을 추구하고 있다. 출판포털 book.co.kr과 주문형 출판장비(POD)를 보유하고 있으며 사회적으로 유익한 콘텐츠를 가진 사람이라면 누구나 책을 출간할 수 있고 원하는 독자층에 도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퍼블리싱 서포터스(Publishing Supporters) 기업이다.
  • 언론 연락처
  • (주)북랩
    출판사업부
    김향인 팀장
    02-2026-5564
    Email 보내기
북랩 전체 보도자료 보기
이 뉴스는 기업·기관이 발표한 보도자료 전문입니다. 언론 매체와 블로그는 보도를 목적으로 이 보도자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도자료 등록 안내
언론 연락처

(주)북랩
출판사업부
김향인 팀장
02-2026-5564
Email 보내기

조선시대 벌어진 살인사건을 소재로 갑질 문제를 정면으로 다룬 소설 (사진제공: 북랩)
조선시대 벌어진 살인사건을 소재로 갑질 문제를 정면으로 다룬 소설
(사진제공: 북랩)
203x300
324x480
1795x2657
이 보도자료 관련 분야

문화/연예  출판  신상품  서울

관심 분야 보도자료 구독 방법

가입하면 관심 분야 보도자료를 마이 뉴스와 이메일로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과 RSS로도 가능합니다.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안내

뉴스와이어는 4천여개 언론매체에서 일하는 1만7천여명의 기자에 보도자료를 배포해 언론이 보도할 수 있게 합니다.

해외 보도자료 배포 안내
비즈니스와이어와 제휴해 해외 언론에 보도자료를 배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