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기상청-한국수자원공사-한국농어촌공사, 수문기상 업무협약 체결

2016-01-11 16:42 | 기상청

서울--(뉴스와이어) 2016년 01월 11일 -- 기상청(청장 고윤화)과 한국수자원공사(사장 최계운), 한국농어촌공사(사장 이상무)는 1월 11일(월) 수문기상 업무협력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 체결과 함께 수문기상협력센터 확대 개소식을 개최하였다.

이번 협약은 최근 이상기후로 빈번해지는 가뭄, 홍수 피해를 줄이고 국가 물 문제 해결에 공동 대응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이번 협약의 주요협력 사항은 △기상·수문 정책 협력 및 전문 인력 교류 △기상·수문 모델링 연계를 통한 수문기상예측 등 공동 연구개발 △기상·수문 거대자료(빅데이터) 공동 활용 등 자료·서비스 체계 강화 △가뭄, 홍수 등 상호 기술 교류 및 기타 협력 분야 등이다.

특히, 2014년부터 기상청과 한국수자원공사가 공동 설립·운영 중인 수문기상협력센터에 한국농어촌공사가 참여함으로써 기상과 물 관리 전문기관 사이에 스마트 협업체계 구축이 가능하게 되었다.

3개 기관의 협업을 통해 ‘통합가뭄정보서비스’의 기반을 마련하여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통합가뭄정보를 신속·정확하게 제공할 예정이다.

그간 기관별로 상이하게 제공되던 가뭄지수의 통합표출 등 통합가뭄정보서비스 기본방향에 대해 사전 합의를 마쳤고, 향후 수문기상협력센터를 중심으로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추진한다.

고윤화 기상청장은 “이번 3개 기관의 협약체결과 함께 수문기상협력센터 확대 개소는 정부와 공공기관의 칸막이를 허물고 실질적인 협력을 이끌어내는 모범 사례가 될 것이며, 기상과 수문을 연계한 효율적인 물관리 체계의 기반을 마련하여 국민 눈높이에 맞는 정보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라고 밝혔다.

보도자료 출처: 기상청
웹사이트: http://www.kma.go.kr

기상청
방재기상팀
02-2181-0470, 0468

이 뉴스는 기업·기관이 발표한 보도자료 전문입니다. 언론 매체와 블로거는 보도를 목적으로 이 보도자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전화면

보도자료를 발표할 계획이세요?

뉴스와이어는 국내 최강의 보도자료
배포 플랫폼입니다.

무료 가입하기

서비스 개요

회원이세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