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우기술 Logo
2016-01-13 10:30
다우기술-Shared IT, ‘2015년 그룹웨어 사용현황’ 설문조사 결과 공개
  • “다양한 협업 기능이 강조된 차세대 그룹웨어 필요”
서울--(뉴스와이어) 2016년 01월 13일 -- 다우기술(대표이사 김윤덕)과 Shared IT(대표이사 신현중) 공동으로 그룹웨어를 사용하고 있는 국내 550개사의 IT/인사/총무 담당자를 대상으로 기업 내 그룹웨어 사용현황에 대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응답 기업의 91%가 그룹웨어를 사용 중이라고 응답했다고 다우기술이 13일 밝혔다.

이 설문조사 결과를 통해 다양한 기업용 메신저나 협업 툴들이 발표되고 있지만 그룹웨어 사용은 기업에서 여전히 가장 보편적인 업무처리 솔루션임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그룹웨어를 자체 개발하여 사용한다고 답한 응답자는 전체의 18%(98명)였으나 이중 절반 정도는 자체 개발능력을 보유한 IT 전문기업이었기 때문에 보통의 중소/중견 기업이라면 외부의 패키지 그룹웨어를 도입하여 사내에 적용하는 것이 일반적인 방식이라 할 수 있겠다.

또한 응답자의 40% 정도가 현재 사용중인 그룹웨어를 도입한지 5년이상 되었다고 응답 했으며 3년이 넘은 응답자까지 합치면 절반 이상의 기업에서 향후 차세대 그룹웨어에 대한 니즈가 발생할 것으로 보인다.

그룹웨어의 노후화는 모바일 부분에서 더욱 명확하게 드러났다. ‘그룹웨어가 모바일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다.’ 라고 답변한 응답자가 83명(16%)명이었으며 이중 대다수는 그룹웨어를 도입한지 5년이 넘은 기업들이었다.

그룹웨어를 사용중인 응답자의 절반 이상이 다양한 협업 기능, 사용자 중심 UI/UX, 모바일 오피스 분야에서 개선이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기존에 그룹웨어들은 조직 내 ‘협업’보다는 ‘관리’에, ‘사용자’보다는 ‘제공자’에 ‘모바일’보다는 ‘PC’환경에 맞추어 개발되었기 때문에 이와 같은 결과가 나온 것으로 보인다.

협업과 스마트워크로 대변되는 현재의 업무환경에 적합하지 않은 그룹웨어들을 상당수 기업이 사용하고 있다는 의미이며 앞으로의 그룹웨어는 창의적인 협업 기능과 사용자 친화적인 UI를 제공하고 모바일 환경에 적극적으로 대응하여야 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모바일을 활용하는 업무 환경에서도 메일 확인과 전자결재는 역시나 가장 중요한 기능이었다. 국내 기업들의 조직 형태 및 업무 환경이 바뀌지 않는 한 스마트워크 환경에서도 이 둘은 한동안 중요한 기능으로 남을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그러나 게시판 사용이나 메신저의 활용률은 기대보다 낮은 결과를 보였다. 역시나 기존의 그룹웨어는 수평적 소통을 위한 기능에는 그다지 적합하지 않은 아닐까? 라는 예측을 해본다.

그룹웨어는 기업 내 여러 구성원이 함께 사용하고 업무효율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는 만큼 솔루션 선정에 있어 신중함이 요구되는 IT 솔루션 중 하나이다. 그룹웨어 선택 시 제품을 선정을 좌우하는 핵심 요소를 물었다.

기업용 제품인 만큼 예산 범위 내에서 최선의 선택해야 하는 그들의 고민이 느껴지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적절한 비용과, 제품기능이란 응답이 압도적으로 많았으며 그 외의 의견들은 비교적 낮은 수치를 보였다.

응답자의 26% 정도는 현재 사용중인 그룹웨어의 기술지원(유지보수)에 만족하지 못한다고 응답했으며 그 이유로는 사후처리와 응답시간 등을 꼽았다. 예상되는 문제에 대한 사전 조치와 그에 대한 명확하고 빠른 안내는 그룹웨어 제공업체들이 더욱 신경 써야 할 부분으로 보인다. 또한 기타 의견으로는 ActiveX에 대한 불만사항이 눈에 띄었다.

최근 몇 년 사이에 기업의 업무 환경은 빠르게 변화하였다. 구성원간의 빠르고 정확한 소통이 생산성 향상으로 이어진다는 인식은 더 이상 외국의 유명기업만의 전유물이 아니며, 스마트워크라는 단어 역시 뜬구름 같은 IT 용어에서 이제는 직장인들 일상의 일부분이 되었다.

그룹웨어도 이러한 변화에 흐름에 맞추어 변화해야 한다. 메일과 전자결재로 대변되는 기존의 업무환경에 대한 편의성을 더욱 높이고, 소통과 협업, 스마트워크에 대한 차별화된 서비스를 기업에 제공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본 설문조사는 새로운 협업중심의 차세대 그룹웨어 다우오피스를 개발하는 다우기술과 IT관리자 커뮤니티 Shared IT가 공동으로 진행하였다. (설문조사기간: 2015년 12월 9일~12월 18일)

다우기술 소개
다우(多佑)는 세상에 많은 도움을 준다는 뜻으로 1986년 창립한 다우기술은 창립부터 오늘까지 한국 IT 산업의 발전과 그 맥락을 함께하며 지속적인 발전을 거듭해왔다. 또한 소프트웨어 전문 기업으로는 최초로 거래소 상장이라는 기록과 함께 오직 IT 한 우물만을 고집하며 대표 IT 기업으로 성장해 왔다. 다우기술은 끊임없는 도전과 열정을 통해 ‘대한민국 no.1 IT 서비스 전문기업’으로 더 높이 도약할 것을 약속 드리며, 정직하고 투명한 경영과 우수한 실적으로 고객, 임직원, 주주와 함께하는 ‘相生 경영’을 펼쳐나갈 것이다.
  • 언론 연락처
  • 다우기술
    사업기획팀
    김지윤 사원
    070-8707-1659
    Email 보내기
다우기술 전체 보도자료 보기
이 뉴스는 기업·기관이 발표한 보도자료 전문입니다. 언론 매체와 블로그는 보도를 목적으로 이 보도자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도자료 등록 안내
언론 연락처

다우기술
사업기획팀
김지윤 사원
070-8707-1659
Email 보내기

웹사이트: http://www.daou.co.kr
귀사에서는 그룹웨어를 사용하고 계십니까 (사진제공: 다우기술)
귀사에서는 그룹웨어를 사용하고 계십니까
(사진제공: 다우기술)
300x176
480x282
689x405
  • 귀사에서는 그룹웨어를 사용하고 계십니까 (사진제공: 다우기술)
  • 현재 사용 중인 그룹웨어에서 개선되어야 할 사항은 무엇입니까 중복응답 허용 (사진제공: 다우기술)
  • 현재 사용 중인 그룹웨어의 기술지원 서비스에 만족하지 못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사진제공: 다우기술)
이 보도자료 관련 분야

기술/IT  소프트웨어  조사연구  서울

관심 분야 보도자료 구독 방법

가입하면 관심 분야 보도자료를 마이 뉴스와 이메일로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과 RSS로도 가능합니다.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안내

뉴스와이어는 4천여개 언론매체에서 일하는 1만7천여명의 기자에 보도자료를 배포해 언론이 보도할 수 있게 합니다.

해외 보도자료 배포 안내
비즈니스와이어와 제휴해 해외 언론에 보도자료를 배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