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특별시청 Logo
2016-01-13 09:03
서울시, 2,800세대 아파트 단지 ‘제로에너지빌딩’ 타운으로
서울--(뉴스와이어) 2016년 01월 13일 -- 서울시가 성북구 장위4구역 2,840세대 아파트 재개발 단지를 제로에너지빌딩 타운으로 만든다. 초대규모 고층형 아파트 단지를 설계 단계부터 제로에너지빌딩으로 짓는 것은 첫 시도다.

시는 이 아파트 단지를 냉·난방, 조명, 환기 등 생활에 필요한 에너지를 자급자족하는 것을 목표로, 단일건물이 아닌 대규모 공동주택으로는 처음으로 에너지효율 최고 수준인 1+++ 등급에 도전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소규모 노후주택(41세대)을 107세대 규모 저층형 공동주택으로 재건축하는 천호동 가로주택정비사업지에도 제로에너지빌딩을 추진, 용적률을 상향해서 경제성을 확보하고 고효율 창호, 외단열 등을 적용해 에너지 비용을 최대 80% 절감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서울시는 국토교통부와 함께 '14년부터 TF 등 협업을 통해 이와 같이 대상지 2곳을 선정 완료하고, ‘제로에너지빌딩 시범사업’을 건물 설계 단계부터 체계적으로 추진, 선도적 모델을 창출하고 제로에너지빌딩 조기 활성화와 민간 분야 확산을 유도해나가겠다고 밝혔다.

두 곳 모두 현재 정비사업 조합 설립을 완료한 상태며, ‘장위4구역 주택재개발정비사업’은 ‘17년, ’천호동 가로주택정비사업'은 올 연말 착공 예정이다.

‘제로에너지빌딩’은 단열 성능을 극대화해 에너지 사용량을 최소화하고 태양광 발전 등 신재생 에너지를 활용해 냉·난방, 조명, 환기 등 생활에 필요한 에너지를 자급자족하는 건물을 말한다.

‘장위4구역 주택재개발정비사업’(GS건설)은 ▲고성능 창호·건물외피 ▲단지용 건축물에너지관리시스템(BEMS) ▲대규모 단지에서 경제적인 지열 냉난방 시스템 등을 도입한다는 계획이다.

‘천호동 가로주택정비사업’(동도연립조합·대림)은 용적률 완화(200%→230%)로 층수를 1~2층 높일 수 있도록 인센티브를 제공해 경제성을 확보하고, 독일 등 유럽국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패시브(passive) 건축 기준(외단열, 열교차단, 고효율 창호) 등을 준용해 에너지 비용을 최대 80% 절감하는 소규모 정비사업 모델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된다.

패시브 건축은 단순한 채광, 환기, 단열 등 아주 기본적인 건축적 요소를 활용해 에너지 손실을 절감시키는 건축 방식으로, 태양열, 지열, 풍력 등 자연에너지를 기계적인 시스템을 통해 자체에너지를 만드는 액티브(active) 건축과는 구분된다.

시는 서울의 전체 에너지소비와 온실가스 배출의 50% 이상이 건축물에서 이뤄지고 있고 한번 건물을 지으면 최소 30년 이상 유지되는 만큼, 건물의 설계 단계부터 에너지 성능을 높여 온실가스와 에너지 감축에 앞장서 나가겠다고 사업의 취지를 설명했다.

이와 관련해 시는 국토부, GS건설, 정비사업 조합 등 사업 관계자, 한국건설기술연구원, 한국에너지공단과 6자간 업무협력 협약을 13일(수) 오전 10시 국가건축정책위원회(종로구 종로5길 68 코리안리재보험빌딩 809호) 회의실에서 체결한다.

협약에 따라 두 대상지는 ▲신재생에너지 설치보조금(설치비 30~50%) 우선지원 ▲용적률 15% 상향 ▲세제감면 등 시와 국토부 등 관계부처의 포괄지원을 받게 되며, 제로에너지빌딩 지원센터(건설기술연구원, 에너지관리공단)를 통해 설계검토, 컨설팅, 기술지원, 품질관리 등 체계적 관리와 지원이 이뤄지게 된다.

아울러, 제로에너지빌딩 지원센터는 사업종료 후 3년간 에너지사용량 등을 모니터링해 사업의 효과를 검증하고, 이는 향후 제로에너지빌딩 정책개선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예정이다.

정유승 서울시 주택건축국장은 “이번 시범사업을 통해 대규모 고층형과 소규모 저층형 등 제로에너지빌딩 모범모델을 도출해서 조기 활성화와 민간 확산의 계기를 만들어나가겠다”며 “신기후체제에서 더욱 중요해진 건물에너지 효율화를 적극 추진해 100년의 미래를 대비해나가겠다”고 말했다.
  • 언론 연락처
  • 서울특별시
    건축기획과
    공경배
    02-2133-7105
서울특별시청 전체 보도자료 보기
이 뉴스는 기업·기관이 발표한 보도자료 전문입니다. 언론 매체와 블로그는 보도를 목적으로 이 보도자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도자료 등록 안내
언론 연락처

서울특별시
건축기획과
공경배
02-2133-7105

이 보도자료 관련 분야

정책/정부  지방자치단체  정책  서울

관심 분야 보도자료 구독 방법

가입하면 관심 분야 보도자료를 마이 뉴스와 이메일로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과 RSS로도 가능합니다.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안내

뉴스와이어는 4천여개 언론매체에서 일하는 1만7천여명의 기자에 보도자료를 배포해 언론이 보도할 수 있게 합니다.

해외 보도자료 배포 안내
비즈니스와이어와 제휴해 해외 언론에 보도자료를 배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