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Logo
2016-01-14 08:44
환경부 “2015년 하반기 국내 정유사 연료, 환경품질 최고 등급”
세종--(뉴스와이어) 2016년 01월 14일 -- 2015년도 하반기에 수도권 지역에서 판매된 국내 정유 4개사의 자동차연료(휘발유, 경유)가 환경품질등급 평가에서 별(★) 5개로 최고 등급을 받았다.

* 국내 정유 4개사 : SK에너지, GS칼텍스, 현대오일뱅크, S-OIL

수도권대기환경청(청장 송형근)은 공공정보를 적극적으로 개방하고 소통하는 정부 3.0의 정책에 따라 2015년도 하반기에 수도권 지역에서 판매된 자동차연료의 환경품질등급 평가 결과를 공개했다.

종합평가 결과, 휘발유의 경우 SK에너지, GS칼텍스, 현대오일뱅크, S-OIL이 별(★) 5개로 최고 등급을 획득했으며, 농협과 한국석유공사는 별(★) 4개를 획득했다.

경유의 경우에는 국내 정유 4개사를 포함하여 농협, 한국석유공사, 한화토탈이 전부 별(★) 5개를 받았다.

※ 한화토탈은 평택저유소(경유)를 ’15년 7월까지만 운영하여 7월까지만 평가

평가 항목을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국내 정유 4개사의 휘발유는 6개 항목 중 방향족화합물 등 4개 항목에서 별(★) 5개 등급을 받았다.

* 4개 항목 : 벤젠함량, 방향족화합물, 황함량, 90%유출온도

휘발성유기화합물(VOCs) 배출에 영향을 미치는 증기압은 GS칼텍스가 별(★) 3개로 가장 좋았으며, SK에너지, 현대오일뱅크, S-OIL은 별(★) 2개를 각각 받았다.

오존형성물질을 증가시키는 올레핀 함량은 국내 정유 4개사 모두 별(★) 2개를 받았다.

알뜰주유소에 휘발유를 공급하는 농협은 방향족화합물 등 4개 항목에서 별(★) 5개를, 올레핀함량과 증기압은 각각 별(★) 2개를 획득했다.

한국석유공사는 벤젠함량, 황함량에서 별(★) 5개, 방향족화합물은 별(★) 4개, 올레핀함량은 별(★) 3개, 90%유출온도 및 증기압은 별(★) 2개를 획득했다.

경유는 국내 정유 4개사, 농협, 한국석유공사, 한화토탈 모두 황함량 등 4개 항목에서 별(★) 5개를 받았다.

* 4개 항목 : 황함량, 밀도@15℃, 다고리방향족, 세탄지수

윤활성은 SK에너지만 별(★) 4개를 받았고, 다른 정유사는 별(★) 5개를 받았다. 방향족화합물은 S-OIL만 별(★) 3개를, 다른 모든 정유사는 별(★) 4개를 받았다.

경유는 2006년 하반기부터 2015년 하반기까지 19회 연속으로 평가 대상 업체들 모두 종합평가 결과 별(★) 5개를 획득했다.

자동차연료 환경품질등급 평가 제도는 ‘수도권 대기환경개선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소비자의 친환경 연료 구매를 유도하고 자동차연료 제조·공급사의 자율적인 환경품질 개선을 유도하기 위하여 2006년부터 시행하고 있다.

조사 방법은 매년 6개월씩 2차례에 걸쳐 수도권대기환경청에서 수도권 지역에 있는 저유소와 주유소를 대상으로 매월 휘발유·경유 각 45건의 시료를 채취하여 환경품질의 등급을 산정한다.

휘발유와 경유에 대해 방향족화합물 등 각각 6개 항목을 분석하여 별(★) 5개부터 별(★) 1개까지 5단계로 구분하여 평가하며 자동차연료의 환경품질을 개선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

※ 휘발유 평가항목 :방향족화합물, 황함량, 벤젠함량, 올레핀함량, 증기압, 90%유출온도

※ 경유 평가항목 :방향족화합물, 황함량, 밀도@15℃, 다고리방향족, 윤활성, 세탄지수
  • 언론 연락처
  • 환경부
    수도권대기환경청 자동차관리과
    김광덕 사무관
    031-481-1371
환경부 전체 보도자료 보기
이 뉴스는 기업·기관이 발표한 보도자료 전문입니다. 언론 매체와 블로그는 보도를 목적으로 이 보도자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도자료 등록 안내
언론 연락처

환경부
수도권대기환경청 자동차관리과
김광덕 사무관
031-481-1371

관심 분야 보도자료 구독 방법

가입하면 관심 분야 보도자료를 마이 뉴스와 이메일로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과 RSS로도 가능합니다.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안내

뉴스와이어는 4천여개 언론매체에서 일하는 1만7천여명의 기자에 보도자료를 배포해 언론이 보도할 수 있게 합니다.

해외 보도자료 배포 안내
비즈니스와이어와 제휴해 해외 언론에 보도자료를 배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