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행정자치부, ‘2015년 국민에게 유용한 정보 10선’ 선정·발표

출처: 행정안전부
2016-01-17 14:55

서울--(뉴스와이어) 2016년 01월 17일 -- 지난 한해 국민들이 가장 유용하게 활용한 공공정보는 무엇이었을까? 정답은 국세청이 제공한 ‘전문·의료·교육 서비스업 현황’이었다.

행정자치부(장관 홍윤식)는 정부3.0의 근간인 투명한 정부 구현을 위해 국민에게 유용한 정보를 알리고, 쉽게 찾아 활용할 수 있도록 ‘2015년 국민에게 유용한 정보 10선’을 선정·발표하였다.

행자부는 각급 기관이 공개한 정보 중 대국민 선호도조사(온라인 투표) 등을 거쳐 유용한 정보 10선을 선정하고, 대한민국 정보공개 포털(www.open.go.kr)에서 한번에 찾아볼 수 있게 게시했다.
*정보공개포털 메인화면 배너 → 유용한 공공정보 10선 → 해당사이트 링크

이번에 선정된 공공정보는 국민 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정보로 ‘생활 밀접형 정보’가 다수 선정되었다.

‘국세통계로 보는 전문·의료·교육 서비스업 현황’은 사업자 현황을 지역별·연령별·성별로 비교 분석하여 변화 흐름에 대한 정보를 제공, 창업 관련 의사결정과 학생들의 진로선택에 도움을 주고 있다.

‘도정질의 등 처리결과 공개’는 전라북도 의회와 집행부 간 질문 답변 정보를 공개하고, 타 지자체와 달리 후속 절차를 매분기마다 도 홈페이지에 공개해 행정의 투명성을 제고하였다.

‘지방교육재정알리미 및 구축 및 개선’은 지방교육재정을 사전에 적극 공개하고, 국민 관심도가 높은 주제를 시각화·맞춤형 정보로 제공함으로써, 지방교육재정의 접근성 및 편의성을 향상시켰다.

‘공공누리 운영’은 공공저작물을 공공누리사이트에 통합 서비스함으로써 국민이 자유롭게 이용하여 문화·경제적 부가가치 창출에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외에도, ‘수요자 중심 미래 유망 기술을 찾기 위한 맞춤형 특허분석’, ‘산업재해 발생건수 등 발표’, ‘해양레저정보도’ 등 국민에게 영향을 주는 생활 정보들이 ‘국민에게 유용한 공공정보’로 선정됐다.

심덕섭 행정자치부 창조정부조직실장은 “앞으로도 정부3.0의 일환으로 국민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적극 발굴하고, 국민들이 정보에 쉽게 접근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2015년 국민에게 유용한 공공정보 10선’은 지난해 말 각 기관이 제출한 정보공개 사례 중 자체심의 및 정보공개포털(open.go.kr)을 통한 대국민 선호도 조사 의견을 받아 선정됐다.

언론 연락처

행정자치부
공공정보정책과
정용준
02-2100-3185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뉴스 공유하기

언론 연락처

행정자치부
공공정보정책과
정용준
02-2100-3185

보도자료를 발표할 생각이세요?

뉴스와이어는 국내 최강의 보도자료
배포 플랫폼입니다.

무료 가입하기

서비스 개요

회원이세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