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남도청 Logo
2016-01-18 08:31
충남도, ‘고위험군 통합관리’로 자살 예방
대전--(뉴스와이어) 2016년 01월 18일 -- 충남도가 자살 시도자를 찾아 관리하는 등 고위험군에 대한 통합 사례 관리에 나선다.

또 생애주기별 맞춤형 자살 예방 대책을 추진하며, 광역 및 시·군 단위 민·관 협력체계도 구축한다.

도는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2016년 자살 예방 추진계획’을 마련, 본격 추진한다고 18일 밝혔다.

‘자살률 감소로 건강하고 행복한 충남 구현’을 위한 이번 계획은 인구 10만 명 당 자살률 20% 감소(2014년 36.5명→올해 29.2명)를 목표로, 3대 전략 10대 과제를 세웠다.

3대 전략은 ▲자살 예방 인식 개선 및 환경 조성 ▲고위험군 조기 개입 및 위기관리 강화 ▲자살 예방 대책 추진 기반 강화 등으로 잡았다.

10대 과제는 사회적 인식 개선, 자살 예방 사회적 지지체계 마련, 자살 위험 환경 개선, 생애주기별 맞춤형 예방 대책 추진, 고위험군 지지체계 강화, 위기 대응 및 사후 관리체계 마련, 정신건강 인프라 강화, 지역사회 대응 역량 강화, 자살 예방 인력 확충, 근거 기반 자살 예방 연구체계 마련 등이다.

사업을 세부적으로 보면, 도는 자살 고위험군 발굴 및 관리를 대폭 강화한다.

우선 도내 모든 응급의료기관을 통해 자살 시도자를 찾고, 지역주민과 이·통장, 복지시설 종사자, 보건소와 의료기관 등을 통해 고위험군 발굴체계를 다층·중층적으로 구축한다.

발굴한 고위험군은 지역 보건의료정보시스템(정신건강증진센터)과 사회보장정보시스템(행복e음)을 연계해 통합 사례 관리를 실시한다.

또 정신과와 정신건강증진센터, 사회복지시설 등이 유기적으로 이들에 대한 심리치료 및 사회복지 서비스를 제공토록 한다.

도는 이와 함께 자살자 유가족 자조모임을 지원하며, 자살자나 시도자가 발생한 학교에 대해서는 심리적 외상 및 동조자살(베르테르 효과)을 막기 위해 사후 개입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이웃의 자살이 모방 자살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된 농어촌 지역은 개별 또는 마을 단위 우울증 검사와 상담·교육 서비스를 제공한다.

실직자 중 고위험자는 고용센터와 정신건강증진센터 등을 통해 조기 발견·개입하고, 빈곤층은 통합사례 관리 대상자 조사 때 자살 시도 여부 등을 살핀 뒤 위기가 감지될 경우 정신건강증진센터로 연결한다.

생애주기별 맞춤형 자살 예방 대책도 중점 추진한다.

아동·청소년은 지역사회 청소년 통합 지원체계와의 연계를 강화하고, 생명존중 및 자살예방교육을 집중 실시하며, 정서행동 특성검사를 실시해 맞춤형 정신 건강 서비스를 지원한다.

최근 자살이 늘고 있는 청·장년층을 대상으로는 정신건강 증진을 위한 교육용 동영상 및 책자를 제작·보급하고, 산업체 안전 교육과 연계해 자살 예방·정신건강 관리법을 전한다.

높은 자살률을 보이고 있는 노인들의 자살을 막기 위해서는 독거노인 우울증 선별검사와 치료비를 지원하고, 행복경로당 및 독거노인 공동생활제 운영, 돌봄 서비스 및 일자리 사업 지원, 독거노인 응급안전 돌보미 사업, 우리마을 주치의제 운영 등 보건복지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한다.

여기에 더해 매주 수요일을 ‘가족 사랑의 날’로 정해 ‘부모님께 안부전화하기 운동’도 펼친다.

자살 예방 대책의 효과적인 추진을 위해서는 광역 및 시·군 단위 민·관 협력체계를 확대·구축한다.

도내 의약인 단체, 종교단체, 경찰·소방·응급의료기관, 교육청 등 유관기관과 오는 3월 전후로 업무협약을 체결해 광역 거버넌스 체계를 마련한다.

시·군은 시장·군수를 중심으로 유관기관과 업무협약을 맺고, 자살예방실무협의체 구성·운영, 전문가 교육, 연찬회, 평가대회 등을 실시토록 할 계획이다.

도는 이밖에 생명사랑문화제, 자살 예방 포럼 개최, 정신건강주간 운영, 자살 인식도 조사, 농약 안전 보관함 보급, 생명존중 그린마을 육성, 고위험군 음주 관리 강화, 자살 고위험군 멘토링 사업 확대, 자살 위기 전화 운영 및 긴급출동 연계 강화, 생명사랑 행복마을 운영 내실화, 생명사랑지킴이 양성 체계 마련, 자살 예방 전문인력 양성, 자살 사망 통계분석 및 심리부검 등의 사업도 추진한다.

도 관계자는 “자살은 개인의 문제라기보다 사회환경적인 요인과 개인적 측면이 결합해 발생하는 복합적인 사회현상으로, 충분히 예방할 수 있다”며 “자살 예방을 위해 올해 민·관 협력을 통한 대응체계를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생명 존중에 대한 인식 개선 사업을 꾸준히 추진토록 하겠다”고 말했다.
  • 언론 연락처
  • 충청남도청
    보건정책과 정신보건팀
    041-635-4316
충청남도청 전체 보도자료 보기
이 뉴스는 기업·기관이 발표한 보도자료 전문입니다. 언론 매체와 블로그는 보도를 목적으로 이 보도자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도자료 등록 안내
언론 연락처

충청남도청
보건정책과 정신보건팀
041-635-4316

이 보도자료 관련 분야

정책/정부  지방자치단체  정책  대전/충남

관심 분야 보도자료 구독 방법

가입하면 관심 분야 보도자료를 마이 뉴스와 이메일로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과 RSS로도 가능합니다.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안내

뉴스와이어는 4천여개 언론매체에서 일하는 1만7천여명의 기자에 보도자료를 배포해 언론이 보도할 수 있게 합니다.

해외 보도자료 배포 안내
비즈니스와이어와 제휴해 해외 언론에 보도자료를 배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