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청 Logo
2016-01-19 06:00
2016년 재도전 지원사업 통합 공고
대전--(뉴스와이어) 2016년 01월 19일 -- 창조경제의 성과로 창업은 확대되고 있으나, 실패에 대한 두려움으로 창업에 대한 도전을 망설이는 경우가 있으며, 한번 실패할 경우에는 재도전하기가 쉽지 않은 것이 일반적인 인식이며 현실이었다.

하지만 이제는 도전적으로 창업에 도전하거나 중소기업을 경영하다 실패하더라도 재도전 하기가 보다 용이해질 전망이다.

중소기업청(청장 주영섭)은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양희), 금융위원회(위원장 임종룡), 부산광역시(시장 서병수) 등 관련부처와 합동으로 2016년 재도전 지원사업을 통합 공고 하였다.

기존에는 각 기관·사업별로 별도 공고되었으나, 정책 수요자가 한눈에 쉽게 정부의 재도전 시책을 파악하여 지원·신청 할 수 있도록 재도전 관련 사업을 취합하여 통합 안내하는 취지이다.

2016년도 재도전 지원사업은 중기청 기준 2,722억원으로 전년 대비 약 530억원(24.1%) 증액되는 등 지원규모가 대폭 확대되었다.

특히 재창업자금(‘16년 1,000억원, 300억원 42.9%증가), 재도전 성공패키지(‘16년 53억원, 18억원 51.4%증가) 등 재창업지원 관련 예산이 대폭 증액 되어 그간 재창업에 도전하지 못했던 실패 기업인들의 재창업 도전이 보다 원활해 질 전망이다.

이번 통합공고된 사업은 경영위기에 있는 중소기업의 위기극복(Turn-around) 지원사업과, 사업 실패 후 다시 창업하는 과정을 지원하는 재창업(Re-startup) 지원사업으로 구분할 수 있다.

먼저 경영위기 중소기업 위기극복(Turn-around) 지원사업은 서울중앙지법 등 전국 6개 법원과 협력하여 회생절차 진입부터 인가까지 전문가 자문 등을 밀착 지원하는 ‘회생 컨설팅’ 지원 사업과 경영 위기 중소기업에게 전문가 자문 등을 통해 부실요인을 사전에 점검·개선하는 ‘사전부실 예방지원사업’과 위기극복 또는 사업정리 등 기업의 진로를 제시해주는 ‘진로제시 컨설팅’사업이 있다.

실패기업인의 재창업을 지원하는 재창업(Re-startup)지원사업은 재창업 교육부터 사업화까지 지원하는 ‘패키지형 재도전지원 사업’과 기술개발을 지원하는 ‘재창업아이디어 기술개발사업’이 대표적으로 ‘패키지형 재도전 지원 사업’은 재창업교육 후 재창업계획 평가등급별로 3천만원에서 최대 1억원까지 사업화자금을 지원한다.

한편 통합 공고와 함께 부처간 협업을 통한 사업 추진도 눈에 띄는데 ‘회생컨설팅 지원사업’은 기협력중인 6개 법원외에 주요 권역별 법원과 협력 체제를 확대하여 각 지역에 소재한 위기 중소기업의 회생이 보다 원활해 질 전망이며 ‘패키지형 재도전 지원 사업’은 미래부와 협업, 양기관이 공동으로 공고·선정하고 재창업 교육은 중기청이 전담하고 사업화는 업종별로 양기관이 분담하여 지원하기로 하여 시너지 효과가 기대되며 또한, 부산시와 협력(‘15.10 MOU)하여 부산창업보육센터(부경대)에 ‘부산 재창업 성공센터’를 개소(’16.4예정)할 예정이다.

추가로 금융위원회와 협력, 우수 재기희망 기업에게는 신용회복위원회를 통해 정책금융기관(중진공, 신·기보) 채무감면 비율을 최대 75%까지 확대하고 동시에 중진공, 신·기보가 신규재창업자금을 공동 지원하는 제도가 3월경부터 시행될 예정이다.

각 재도전 사업에 대한 자세한 정보 확인과 신청은 재도전종합지원센터 홈페이지(www. rechallenge.or.kr)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서울, 대전, 부산에 설치된 재도전지원센터에서 상담도 가능하다.

아울러 재도전 사업에 대한 이해 제고를 위해 서울, 부산, 대전에서 사업 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으로, 지역별 재도전종합지원센터에 사전에 신청하면 참가가 가능하다.
  • 언론 연락처
  • 중소기업청
    재도전성장과
    정현영
    042-481-4474
중소기업청 전체 보도자료 보기
이 뉴스는 기업·기관이 발표한 보도자료 전문입니다. 언론 매체와 블로그는 보도를 목적으로 이 보도자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도자료 등록 안내
언론 연락처

중소기업청
재도전성장과
정현영
042-481-4474

이 보도자료 관련 분야

경제  중소기업/창업  정책/정부  정부  공모/모집  대전/충남

관심 분야 보도자료 구독 방법

가입하면 관심 분야 보도자료를 마이 뉴스와 이메일로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과 RSS로도 가능합니다.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안내

뉴스와이어는 4천여개 언론매체에서 일하는 1만7천여명의 기자에 보도자료를 배포해 언론이 보도할 수 있게 합니다.

해외 보도자료 배포 안내
비즈니스와이어와 제휴해 해외 언론에 보도자료를 배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