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청 Logo
2016-01-19 12:00
특허청, 디자인 심사 관련 핵심정보 민간에 개방
대전--(뉴스와이어) 2016년 01월 19일 -- 특허청(청장 최동규)은 디자인 심사관이 검색시 활용하는 심사 참조자료를 디자인맵(designmap.or.kr)*을 통해 1월부터 단계적으로 민간에 제공한다고 밝혔다.

* 디자인맵 : 국내·외 디자인 공보의 검색, 디자인 출원전략·분쟁 정보 등을 제공하는 디자인권 포털 사이트

이번에 첫 개방되는 심사 참조자료는 다출원 물품인 반지, 의자, 조명, 포장용 병(총 4개)에 관한 것으로, 특허청 디자인 검색 데이터베이스에 탑재된 국내·외 등록디자인 공보 가운데 비슷한 형태의 디자인들을 선별하여 모아 놓은 디자인 심사 관련 핵심정보다.

이에 따라, 반지에 관한 디자인권 1개를 찾아낸 경우 미국·일본·유럽 등 개별 국가별로 일일이 검색하지 않고도 한 화면내에 그 반지와 연관된 디자인들을 동시에 열람할 수 있어, 출원인들의 선행디자인 검색 및 디자인 침해분쟁 대응에 획기적인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이번 개방되는 심사 참조자료를 이용할 수 있는 디자인맵은 지난해 연간 250만명의 방문자수*를 돌파하며 그 진가를 확인받고 있다.

* 연간 방문자수 : (‘10년) 64만→(‘12년) 139만→(’14년) 227만→(’15년) 257만

이러한 디자인맵의 꾸준한 인기 비결은 유용한 디자인권 정보의 실시간 제공, 주요국 디자인공보 원문 보기 등 사용자의 눈높이와 요구에 따른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있으며, 올해부터 4개 물품을 시작으로 디자인 심사 참조자료를 매년 민간에 확대 제공하여 정부 3.0 공공데이터 개방 정책에 부응할 계획이다.

특허청 최규완 상표디자인심사국장은 “창조경제의 핵심주체인 디자이너와 중소기업들을 위하여 앞으로도 특허청이 보유하고 있는 디자인 심사 관련 핵심정보를 지속적으로 공유하여 디자인맵 서비스를 제고하는 등 디자인권 정보의 활용가치를 높여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 언론 연락처
  • 특허청
    디자인심사정책과
    정부용
    042-481-8203
특허청 전체 보도자료 보기
이 뉴스는 기업·기관이 발표한 보도자료 전문입니다. 언론 매체와 블로그는 보도를 목적으로 이 보도자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도자료 등록 안내
언론 연락처

특허청
디자인심사정책과
정부용
042-481-8203

이 보도자료 관련 분야

문화/연예  디자인/건축  정책/정부  정부  정책  대전/충남

관심 분야 보도자료 구독 방법

가입하면 관심 분야 보도자료를 마이 뉴스와 이메일로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과 RSS로도 가능합니다.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안내

뉴스와이어는 4천여개 언론매체에서 일하는 1만7천여명의 기자에 보도자료를 배포해 언론이 보도할 수 있게 합니다.

해외 보도자료 배포 안내
비즈니스와이어와 제휴해 해외 언론에 보도자료를 배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