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한국형 농업 비점오염 평가 모델 개발

출처: 농촌진흥청
2016-01-19 16:03

전주--(뉴스와이어) 2016년 01월 19일 -- 한국형 농업 비점오염을 평가하고 관리하기 위한 모델이 개발됐다.

농촌진흥청(청장 이양호)은 미국 텍사스 A&M 농업연구소와 함께 APEX-Paddy 모델을 개발했다.

그동안은 농업 환경 평가와 예측에 외국에서 개발한 모델을 이용해 왔으나, 우리나라 농경지 면적의 60% 이상을 차지하는 논을 고려하지 못한 한계가 있었다.

이번에 개발한 모델은 담수 조건 등 밭과는 다른 물리적 시스템과 논만의 독특한 영농 일정 등을 고려해 개발했다.

또한, 이앙 전 써레질, 이앙, 관개와 배수 조절, 수확 시는 물론, 폭우 또는 관개 시 담수 논에서의 토양 유실과 질소·인의 유출 가중 조건도 포함했다.

특히 양분 유출을 줄일 수 있는 최적의 영농 관리 방안으로 적절한 관개, 저류 기능 등도 고려했다.

이 모델을 활용하면 논으로부터의 양분 유출량과 흐름 등을 하루 단위로 모의할 수 있으며, 논이 포함된 유역의 비점오염 배출량을 평가하고 최적 관리 기법을 선정할 수 있다.

이 모델은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누리집(www.naas.go.kr)에서 무료로 내려 받을 수 있으며, 모델 실행 파일과 모델 구동 방법 및 예시에 대한 설명 파일도 함께 받을 수 있다.

모델 실행 파일 안에는 우리나라 56개 기상 관측 지점에 대한 기상 정보와 366개 토양 정보도 포함돼 있다.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기후변화생태과 김민경 농업연구사는 “이번에 개발한 모델은 앞으로 우리나라를 포함한 동아시아 지역의 농업 환경 평가 연구에 많이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웹사이트: http://www.rda.go.kr
언론 연락처

농촌진흥청
기후변화생태과
김민경
063-238-2502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뉴스 공유하기

언론 연락처

농촌진흥청
기후변화생태과
김민경
063-238-2502

보도자료를 발표할 생각이세요?

뉴스와이어는 국내 최강의 보도자료
배포 플랫폼입니다.

무료 가입하기

서비스 개요

회원이세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