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상청 Logo
2016-01-20 16:19
기상청, 주말 추위 및 서해안 대설 전망
  • 1(목)~22(금) : 강한 추위 일시 주춤하나, 평년보다 낮음
    23(토)~25(월) : 다시 한파(24일 올 겨울 들어 가장 추워), 충청이남서해안 대설
    26(화) 이후 : 평년과 비슷하거나 다소 높은 기온
서울--(뉴스와이어) 2016년 01월 20일 -- 최근(19∼20일) 강한 한파로 인해 19일(화) 서울의 아침 최저기온은 -15.1℃를 기록하는 등 전국적으로 평년보다 7~10℃ 낮은 기온분포를 보였다.

이번 추위는 오호츠크해 북쪽 약 5km 상공에 기압능이 발달하면서 동서 흐름을 막고 남북흐름을 강화시켜, 시베리아의 차가운 공기가 우리나라로 남하하였기 때문이다.

추위와 대설 전망

23일(토)∼25일(월)에는 다시 시베리아에서 남하하는 차가운 공기에 의해 전국적으로 매우 춥겠음. 특히, 24일(일)에는 올 겨울 들어 가장 낮은 최저기온을 보이는 곳이 많겠으니 건강관리와 시설물 관리에 만전을 기해주기 바란다.

강한 한기가 상대적으로 따뜻한 서해상을 지나면서 만들어진 눈구름이 23일(토)부터 내륙으로 유입되겠음. 특히, 이미 많은 눈이 쌓인 충청이남 서해안 지방을 중심으로 다시 많은 눈이 내려 비닐하우스 붕괴 등 피해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시설물 관리와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

※ 상세한 예상 적설과 한파의 강도는 기압계에 따라 다소 유동적이므로 앞으로 발표되는 최신의 기상정보와 예보를 적극 참고하기 바람

한편, 전국적으로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고, 전해상에서 물결이 매우 높게 일겠으니 해상 및 해안가에서는 안전사고와 시설물 관리에 유의하기 바란다.

26일(화)부터 찬 대륙고기압의 세력이 약화되면서 변질된 이동성 고기압의 영향을 받아 추위는 점차 누그러지겠고, 다음 주 중반부터는 당분간 평년과 비슷하거나 다소 높은 기온분포를 보이겠다.
  • 언론 연락처
  • 기상청
    위험기상대응팀
    한상은
    02-2181-0657
기상청 전체 보도자료 보기
이 뉴스는 기업·기관이 발표한 보도자료 전문입니다. 언론 매체와 블로그는 보도를 목적으로 이 보도자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도자료 등록 안내
언론 연락처

기상청
위험기상대응팀
한상은
02-2181-0657

이 보도자료 관련 분야

에너지/환경  환경  정책/정부  정부  조사연구  서울

관심 분야 보도자료 구독 방법

가입하면 관심 분야 보도자료를 마이 뉴스와 이메일로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과 RSS로도 가능합니다.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안내

뉴스와이어는 4천여개 언론매체에서 일하는 1만7천여명의 기자에 보도자료를 배포해 언론이 보도할 수 있게 합니다.

해외 보도자료 배포 안내
비즈니스와이어와 제휴해 해외 언론에 보도자료를 배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