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랩 Logo
2016-01-22 16:05
북랩, 성현의 예술을 찾아 그 의미와 가치를 제고하는 ‘인정향투人靜香透2’ 출간
  • 유작이 전무해 알 길 없던 저암 유한준의 그림 세계, 드디어 세상에 나오다
서울--(뉴스와이어) 2016년 01월 22일 -- 옛 성현의 맑은 정신과 예술 작품을 발굴하고 그 의미를 새겨 대중에게 알림으로써 예술의 진정한 의미와 그 숨은 가치를 탐구하는 이용수의 두 번째 작품 ‘인정향투人靜香透2’가 출간되었다.

이 책은 지난 2011년 첫 번째 작품 ‘인정향투人靜香透’ <문인文人의 지취旨趣Ⅰ-모암논선茅岩論選Ⅰ>에 이은 두 번째 작품으로, 모암문고茅岩文庫 The Moam Collection 소장품 중 지금까지 발표되지 않은 작품을 소개하고 담기어 있는 진실을 찾아가는 여정을 보여준다.

이 책에서 새롭게 소개되고 주목되는 작품은 ‘운옹화첩雲翁畵帖’이다. 특히 ‘운옹화첩雲翁畵帖’에서는 화첩에 실린 작품의 감상과 더불어, 운옹雲翁이 누구인지 그 실체에 관심이 모아진다. 저자의 추적 끝에 밝혀진 화첩의 주인은 다름 아닌 ‘저암집’의 주인공 유한준으로 밝혀진다. 저암 유한준은 조선시대의 문장가, 서화가로 알려져 있고, 그림에 대한 재능도 동시대인들의 글을 통해 상당한 수준에 이른 점이 인정되지만, 지금까지는 그것을 입증할 만한 유작이 없었다. 그런데 이 책에서 유한준의 그림으로 입증된 작품이 소개된 것이다. 이 하나만으로도 이 책의 가치는 충분하지 않을까.

한편 <완염합벽阮髥合璧>은 이재 권돈인과 추사 김정희의 합작품으로서 역사 일면의 기록이 담겨져 있고, 추사 서도 예술의 올바른 감상에 있어 절대적 기준을 제시해 주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예술품 중 하나라고 한다.

저자는 미국 미주리대학교에서 미술사학을 공부했고, 시카고 박물관 동양·고대미술부에 근무하며 다양한 경험을 쌓았다. 특히 그가 쓴 논문은 차세대 세계미술사를 이끌어갈 수 있는 이론으로 세계 유수 학자들의 많은 주목을 받기도 했다.

‘학문’이란 결국 인간 사회의 필요에 의해 생겨난 개념이고 보면, 학문의 궁극적인 목표는 인간 사회에 어떤 형태로든 도움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 저자의 신념으로 보인다. 하지만 모든 학문의 열매가 사회에 유익한 결과로 이어진다고 확신할 수 없을 때, 학문하는 사람의 고민은 깊어진다.

일찍이 담원 정인보는 ‘완당전집’ 서문에서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아 선비가 옛사람을 본받아 외로이 학문을 닦아서 이미 널리 배움으로 말미암아 깊은 경지에 이르렀는데도 묻혀버리고 세상에 알려지지 않는다면, 응당 한이 되지 않을 수 없다. 그러나 만약 무식한 사람들에게 전파되어 참으로 알아주는 것이 기대될 수 없는 경우라면 도리어 영원히 묻혀서 그 깊은 아름다움을 잘 보전하여, 무식한 자들의 입에 의해 수다스럽게 더럽혀지지 않는 것이 오히려 더 나을 것이다.”

저자의 고민과 일맥상통하는 부분이라고 하지 않을 수 없다.

이 책은 아직도 종종 이런 고민에 빠지는 저자가 스스로의 마음을 다잡아가며 온힘을 다해 연구하여 맺은 열매이다. 그런 만큼 이 책의 독자들은 작품에 대한 단순한 지식만이 아니라 옛 성현의 정신과 혼魂까지 흠뻑 가슴 속에 채워 저자의 뜻에 한껏 부응할 일이다.

인정향투人靜香透 2
이용수 지음 / 152×225∣246쪽 / 15,000원 / 2016년 1월 15일 출간

북랩 소개
2004년에 설립된 ㈜북랩(대표이사 손형국)은 지금까지 1,500종이 넘는 도서를 출간하며 21세기 지식정보화시대에 맞춰 새로운 출판 패러다임을 추구하고 있다. 출판포털 book.co.kr과 주문형 출판장비(POD)를 보유하고 있으며 사회적으로 유익한 콘텐츠를 가진 사람이라면 누구나 책을 출간할 수 있고 원하는 독자층에 도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퍼블리싱 서포터스(Publishing Supporters) 기업이다.
  • 언론 연락처
  • (주)북랩
    출판사업부
    김향인 팀장
    02-2026-5564
    Email 보내기
북랩 전체 보도자료 보기
이 뉴스는 기업·기관이 발표한 보도자료 전문입니다. 언론 매체와 블로그는 보도를 목적으로 이 보도자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도자료 등록 안내
언론 연락처

(주)북랩
출판사업부
김향인 팀장
02-2026-5564
Email 보내기

이용수의 두 번째 작품 인정향투人靜香透2가 출간되었다. (사진제공: 북랩)
이용수의 두 번째 작품 인정향투人靜香透2가 출간되었다.
(사진제공: 북랩)
203x300
324x480
898x1329
이 보도자료 관련 분야

문화/연예  출판  신상품  서울

관심 분야 보도자료 구독 방법

가입하면 관심 분야 보도자료를 마이 뉴스와 이메일로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과 RSS로도 가능합니다.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안내

뉴스와이어는 4천여개 언론매체에서 일하는 1만7천여명의 기자에 보도자료를 배포해 언론이 보도할 수 있게 합니다.

해외 보도자료 배포 안내
비즈니스와이어와 제휴해 해외 언론에 보도자료를 배포합니다.